[커뮤니케이션 이론] 버라이어티 무분별한 자막의 남용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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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자막사용 옹호론자의 주장과 그 분석

3. 자막사용의 긍정적 측면

4. 자막사용 비판론자의 주장과 그 분석

5. 자막사용의 부정적 측면

6.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분석

7. 우리 조의 견해


본문내용
칭하기 위해 #%^$!*와 같은 기호들도 빈번하게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막의 위치도 다양해졌다. 이전의 자막은 화면 아랫단에 머물러 가능한 한 기본 영상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던 데 비해 이제는 자막이 화면 곳곳으로 올라오기도 하고, 영상 한가운데를 가로지름으로써 의미 없이 영상을 나눠버리는가 하면, 흔히 만화에서 그러하듯 출연진 머리 위나 옆에 말풍선이 떠오르는 등 영상자막 자체가 영상의 보조라기보다는 하나의 독자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제 영상자막의 종류나 형태에는 어떠한 틀이나 한계도 존재하지 않는다.

자막은 방송과는 절대 떨어질 수 없는 자석과도 같은 관계이다. 그만큼 자막은 우리에게 친숙하며 프로그램(콘텐츠Contents)를 시청할 때마다 늘 접하게 된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도입됐던 자막에서 부터 지금까지의 자막은 눈에 띄는 발전을 거쳐서 왔고 역할 또한 다양해 졌다. 우리 시청자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막을 수용했으며 점점 빠져들기에 이르렀다. 본래 TV에서 사용하는 자막은 불완전한 소리나 방송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오락 프로그램 등에서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기 위한 연출 도구로써 많이 사용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시청자들은 자막에 열광했고 제작자들은 시청자들의 반응에 따라 자막을 많이 끼워 넣게 되었다.

- 자막사용의 급격한 증가

<표 1>은 2000년대 초 주말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사용 현황을 나타낸 것이며, <표2>는 2009년 최근 지상파 3사의 주말 오락프로그램 중 버라이어티 부분 자막사용 현황을 우리 조에서 직접 조사하여 표로 작성한 것이다. 이 둘을 비교해 보았을 때, 불과 몇 년 만에 자막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표 1 : 2000년대 초 주말 오락프로그램 자막사용 현황 >
방송사
프로그램명
회차
방송시간 (분)
총 자막 수
분당 평균
자막 수
KBS
1박 2일
첫째 주
82
1289
15.7


둘째 주
76
1165
15.4


셋째 주
78
1253
16.0


넷째 주
76
1197
15.7
MBC
무한도전
첫째 주
72
1430
19.86


둘째 주
76
1567
20.61


셋째 주
74
1354
18.3


넷째 주
72
1510
20.9
SBS
패밀리가떳다
첫째 주
75
1298
17.5


둘째 주
79
989
12.5


셋째 주
75
1046
13.95


넷째 주
78
1138
14.59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프로그램 유형별 방송 자막의 활용 현황과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이성 / 학위논문
2. 영상자막의 표현양식과 수용자 시청행위 / 박은희, 이수영 / 학술지논문
3. 자막을 중심으로 본 방송언어의 문제 / 경실련 / 보도자료
4. 4대 오락프로 자막담당자와의 인터뷰 / GQ 7월호 / 잡지
5. 방송자막 - 도를 넘는 언어파괴 / 스포츠서울 / 신문기사
6. 친절한 자막?… 시청자는 더 헷갈려!/ 쿠키뉴스 / 인터넷 신문기사
7. 예능, 채팅창 방불케 하는 자막 '홍수' / 스포츠투데이 / 신문기사
8. “우리랑 욕하고 하룻밤 OK?”… / 국민일보 / 신문기사
9. 막말에 빠진 대한민국 / 조선일보 / 신문기사
10. 자막 자막 자막 / http://www.ikissyou.com / 인터넷 기사
11. 기타 각종 기사 및 논문,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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