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희사 무숙이 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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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무숙이 타령
판소리 12마당의 하나. ‘왈자타령(曰者打令)’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판소리 연행에서 탈락하여 현재는 창(唱)으로 전승되지 않고, 사설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무숙이 타령은 ≪조선창극사≫에 의하면 19세기 후반기에 활동한 중고제 판소리의 명창 김정근(金定根)이 잘 불렀다고 합니다.
〈무숙이타령〉의 사설과 직접 관련된 자료로는 국문소설 〈게우사〉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은 등장인물·사건·문체 등 여러 면에서 〈무숙이타령〉의 사설 정착본으로 판단되어집니다.
그 내용을 조금 살펴보자면 주인공 김무숙은 대방왈자로, 서울 중촌 갑부의 아들이며, 여자 주인공 의양은 평양에서 선발되어 궁중에 바쳐진 내의원 소속 기생입니다. 의양에게 첫눈에 반한 무숙은, 의양이를 기적에서 빼내어 함께 살림을 차리게 됩니다. 의양은 살림을 제법 규모 있게 꾸려나가지만, 무숙은 여전히 허랑방탕한 생활을 합니다.
보다 못 한 의양은 주위 사람들과 공모하여, 무숙을 극도의 경제적 궁핍에 빠지게 함으로써, 마침내 개과천선(改過遷善)하게 한다는 것이 게우사의 내용이다.
이로보아 무숙이타령은 18세기 이래 서울에 도시적 유흥이 뚜렷한 사회적 현상으로 대두된 현실을 배경으로 하여, 사회의 기생적인 존재 “왈자”의 행태를 풍자, 폭로하고 교정함으로써, 새로이 등장한 평민 부호층의 삶에 대한 균형 감각을 일깨우고자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춘풍전과 오유란전
- 이춘풍전
이춘풍은 거부의 아들로 호강을 누리다가 부모가 세상을 떠나자 주색잡기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였습니다. 그 부인 김씨가 온갖 일을 하여 5년만에 수천 금을 모아 걱정없이 지내게 되자 춘풍은 다시 방탕한 마음이 일어 아내의 만류를 뿌리치고 호조의 돈을 빌려 평양으로 장삿길에 나서게 됩니다. 하지만 평양에서 춘풍은 기생 추월의 계획적 유혹에 빠져 돈을 다 털리고 그녀의 집 하인이 된 춘풍. 김씨가 이 소식에 분노하던 중 평양감사 부임설이 있는 참판댁의 대부인을 사귀어 신임을 얻게 됩니다. 마침내 평양 감사로 가는 참판 댁에 부탁하여 비장이라는 벼슬을 얻어 남장을 하고 평양으로 가게됩니다. 평양에서 김씨는 회계 비장을 맡아 추월의 집을 찾아가 남루한 남편의 행색을 보고 분해하며 추월에게 복수를 감행합니다. 추월은 회계 비장을 유혹하려고 환대하지만 비장은 춘풍과 추월을 잡아들여 형벌로 다스린다. 부인의 덕으로 기생집에서 돈을 돌려받은 춘풍은 그 길로 집으로 돌아와 정신차리고 화목하게 살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 오유란전
작자, 연대 미상의 고대소설로 호색적인 사회의 치부를 풍자한 명랑소설입니다.
서울 선비인 이생(李生)이 친구인 평양감사 김생(金生)을 따라서 평양에 갔다가 오유란이라는 관기(官妓)의 교묘한 계책에 빠져 어이없는 봉변을 당한 끝에 새로이 결심을 굳혀 열심히 공부하여 과거에 급제하고 암행어사가 되어 평양으로 다시 내려가서 분풀이를 한다는 줄거리로, 심각한 이생의 사랑을 웃음으로 처리한 점이라든지, 뒤에 김생에게 복수하는 것도 웃음으로 해결한 점 등이 특색입니다.
3. 세 작품의 비교
* 공통점
- 서울의 평민 부호층과 평양 기생과의 관계 이야기라는 것인데, 오유란전이라든지 무숙이 타령 같은 경우는 이 관계를 주로 다루고 있지만 이춘풍전은 부수적인 이야기로 속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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