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생애
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
자율적 인간은 없다.
심리학적·유전적 설명의 거부
행동과학의 방향
행동주의 관점의 성격
1.3 조작행동
조작행동의 양화
강화 스케줄
강화의 기본적인 범위
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형성
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
조건강화인자
혐오자극을 통한 행동통제
자극일반화와 변별
-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가 : 파블로브, 왓슨, 손다이크의 연구 업적을 토대로 강화의 환경적 유관에 의해 거의 모든 행위가 직접적으로 지배받는다는 전제를 기초로 행동과학의 기초를 마련했다.
1.1 생애
1904년 3월 20일 펜실바니아주 서스쾌안나
부친 : 변호사, 안정된 환경,
소년시절 : 디자인, 기계장치 - 관찰가능한 행동을 변형시커는데 관심, 악기연주, 오케스트라 단원, 문학, 수학, 자연과학 교육을 받음
헤밀튼 대학 영문학 석사
문학가의 꿈 : 로버트 프로스트의 격려편지 - 아테네 문학 공부
1928 하바드 심리학과 대학원 동물행동 전공 1931년 박사학위
(교수 : E.G 보링, 캐롤 프라트, W.J 크로지어, 헨리 A. 머레이)
연구 : 동물의 신경체계
관심영역 : 행동의 경험적 분석
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
대부분의 성격이론은 다음 두가지 견해를 모두 가지고 있다.
① 인간들 사이의 영속적 차이의 연구에 대한 확신
② 인간행동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설명하기 위한 가절적 개념에 대한 신뢰이다.
이러한 견해는 오늘날 성격을 이론화하는데 실질적인 주류가 되고 있다.
스키너 : 추상적인 이론이 필요하고 바람직한 것인지,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단지 관찰 가능한 관계를 연구해야 하는지를 알고자 했다.
① 심리학 : 포괄적이고 정형화된 이론구축이 정당화될 만큼 성숙되지 못함 지적
② 이론 지향적 연구의 필요성을 부인 : 이유 - 연구는 각기 다른 용어, 방법의 측정이므로 전혀 다른 차원에서 발생한 관찰된 사실을 표현하는데 불과하기 때문
③ 행동의 진행과 환경적 선행요소 사이의 관련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상황인 데에도 불구하고 가끔 인간행동이론은 심리학자들에게 그 지식이 확고하다는 잘못된 인식을 준다고 주장한다.
자율적 인간은 없다.
내재하는 대행자(작은 사람, 즉 극미인), 자아, 무의식, 혹은 “피부 밑에 있는” 사건을 언급하기 위한 어떤 다른 가상적 실체(entity)의 존재를 인정, 그에 근거한 모든 행동에 대한 설명을 단호히 부정한다.
정신적인(관찰할 수 없는)개념으로 행동을 설명하려면 그것은 반드시 측정과 관찰을 할 수 있는 실험적 조작에 알맞는 용어로 변형되어야만 한다.
원인으로 객관화 할 수 없는 어던 정신적 본질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그 행동에 선행한 환경적 변인을 조사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인간의 내면보다는 개인이 주위 환경에 대한 반응에 책임을 부과하려고 한다.
사건에 대한 정신적·의도적 설명은 호기심 만으로 끝날 것이라고 믿었다.
어떤 것에 대한 묘사(describing)가 곧 설명이라는 생각을 피하기 위하여 인간을 폐쇄된 상자(텅빈 유기체)라고 규정하고, 행동의 투입과 산출을 매개하는 모든 변수(동기, 욕구, 갈등, 태도, 감정 등)는 심리학적 조사영역으로부터 제거되어야 한다.
다양한 자극조건(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의 명백한 특성)과 개인에 이하여 외적으로 드러나는 반응 사이의 기능적 관련성을 설명하는 어떤 개념 이상의 또 다른 개념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적절한 설명을 할 수 있다.
개개의 사건은 적절히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된 사건은 확실하고 객관적인 측정을 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믿는다. 즉 개개의 사건이라 불리우는 것들은 그들이 표면화되고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한 심리학의 과학적인 부분이 된다.
- 참고문헌
-
Naver.com 지식인을 통한 지식검색
Yahoo.co.kr의 이미지 검색
Paran 조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2]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2)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과제물,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 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서술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