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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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생애

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
자율적 인간은 없다.
심리학적·유전적 설명의 거부
행동과학의 방향
행동주의 관점의 성격

1.3 조작행동
조작행동의 양화
강화 스케줄
강화의 기본적인 범위
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형성
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
조건강화인자
혐오자극을 통한 행동통제
자극일반화와 변별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가 : 파블로브, 왓슨, 손다이크의 연구 업적을 토대로 강화의 환경적 유관에 의해 거의 모든 행위가 직접적으로 지배받는다는 전제를 기초로 행동과학의 기초를 마련했다.
1.1 생애
1904년 3월 20일 펜실바니아주 서스쾌안나
부친 : 변호사, 안정된 환경,
소년시절 : 디자인, 기계장치 - 관찰가능한 행동을 변형시커는데 관심, 악기연주, 오케스트라 단원, 문학, 수학, 자연과학 교육을 받음
헤밀튼 대학 영문학 석사
문학가의 꿈 : 로버트 프로스트의 격려편지 - 아테네 문학 공부
1928 하바드 심리학과 대학원 동물행동 전공 1931년 박사학위
(교수 : E.G 보링, 캐롤 프라트, W.J 크로지어, 헨리 A. 머레이)
연구 : 동물의 신경체계
관심영역 : 행동의 경험적 분석
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
대부분의 성격이론은 다음 두가지 견해를 모두 가지고 있다.
① 인간들 사이의 영속적 차이의 연구에 대한 확신
② 인간행동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설명하기 위한 가절적 개념에 대한 신뢰이다.
이러한 견해는 오늘날 성격을 이론화하는데 실질적인 주류가 되고 있다.
스키너 : 추상적인 이론이 필요하고 바람직한 것인지,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단지 관찰 가능한 관계를 연구해야 하는지를 알고자 했다.
① 심리학 : 포괄적이고 정형화된 이론구축이 정당화될 만큼 성숙되지 못함 지적
② 이론 지향적 연구의 필요성을 부인 : 이유 - 연구는 각기 다른 용어, 방법의 측정이므로 전혀 다른 차원에서 발생한 관찰된 사실을 표현하는데 불과하기 때문
③ 행동의 진행과 환경적 선행요소 사이의 관련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상황인 데에도 불구하고 가끔 인간행동이론은 심리학자들에게 그 지식이 확고하다는 잘못된 인식을 준다고 주장한다.
자율적 인간은 없다.
내재하는 대행자(작은 사람, 즉 극미인), 자아, 무의식, 혹은 “피부 밑에 있는” 사건을 언급하기 위한 어떤 다른 가상적 실체(entity)의 존재를 인정, 그에 근거한 모든 행동에 대한 설명을 단호히 부정한다.
정신적인(관찰할 수 없는)개념으로 행동을 설명하려면 그것은 반드시 측정과 관찰을 할 수 있는 실험적 조작에 알맞는 용어로 변형되어야만 한다.
원인으로 객관화 할 수 없는 어던 정신적 본질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그 행동에 선행한 환경적 변인을 조사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인간의 내면보다는 개인이 주위 환경에 대한 반응에 책임을 부과하려고 한다.
사건에 대한 정신적·의도적 설명은 호기심 만으로 끝날 것이라고 믿었다.
어떤 것에 대한 묘사(describing)가 곧 설명이라는 생각을 피하기 위하여 인간을 폐쇄된 상자(텅빈 유기체)라고 규정하고, 행동의 투입과 산출을 매개하는 모든 변수(동기, 욕구, 갈등, 태도, 감정 등)는 심리학적 조사영역으로부터 제거되어야 한다.
다양한 자극조건(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의 명백한 특성)과 개인에 이하여 외적으로 드러나는 반응 사이의 기능적 관련성을 설명하는 어떤 개념 이상의 또 다른 개념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적절한 설명을 할 수 있다.
개개의 사건은 적절히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된 사건은 확실하고 객관적인 측정을 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믿는다. 즉 개개의 사건이라 불리우는 것들은 그들이 표면화되고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한 심리학의 과학적인 부분이 된다.

참고문헌
Naver.com 지식인을 통한 지식검색
Yahoo.co.kr의 이미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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