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개론]미의역정에 관한 분석과 나의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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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방법론
2. 역사적 전개
3. 전체 결론
4. 본인의 생각
본문내용
1. 연구방법론

"세상만사는 서로 인과관계로 깊이 얽혀져 있으며, 역사적인 길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연구해 들어간다면, 곧 문예가 존재하고 발전하는 데는 역시 그 내재적인 논리가 들어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p502)"는 말은 《미의 역정》의 저자인 "이택후"가 이 책을 저술한 핵심적인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미의 역정》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적으로 지탱하고 있는 것은 문예사조와 사회적 관계와의 관련성이라고 하겠다. 각 장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분한 것은 그 타오르는 시대정신의 불꽃이 하나로 타오르고 있으며, 응축되고 침전되어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는(p77) 심미의식을 각 시대별로 나타난 문예작품들과, 의식의 흐름이나 사회·경제적 상황과의 연관성, 공통성 그리고 보편성을 파악하고자하는 의도로 해석된다.
개인의 행동도 사고가 바뀌면 당연히 그 행동이 바뀌듯이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적 구조 또한 그러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과관계"에 대한 탐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문학과 예술, 그리고 그 내재적인 사고의 틀을 헤아릴 수 없다면 피상적이고 형식적인 관찰에만 그칠 것이다. "이택후"는 중국 상고 시대에서부터 명·청 시대까지를 개괄적인 탐구로 우리에게 자세하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사고의 폭을 흔들림 없이 설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예술과 정치·경제발전 사이의 불평형과 예술 각 분야 사이의 불평형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술과 사회적 조건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의문을 품게 하며 일종의 공통성, 보편성을 띤 문예 발전의 총체적 묘사를 찾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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