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국 종류, 장점, 구성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터넷 방송국
목차
인터넷 방송 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방송국 종류
인터넷 방송의 장점
인터넷 방송국 구성도
출처
인터넷 방송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방송이란 인터넷으로 방송을 하는 것으로 인터넷 망이나 웹을 통해 Multimedia 컴퓨터 이용자가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듣거나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매스컴 관련 사전에 의하면 기존 방송의 개념은, 방송이란 "전자기 에너지 곧 전파를 이용해서 이질 익명 다수의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일"이라고 하고, 방송법상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이것들을 종합하면, 기존의 방송은 방송국이 전파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주기적으로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것입니다. 인터넷 방송도 인터넷 방송국에서 프로그램을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 이용자에게 전달한다는 측면에서는 기존의 방송과 매우 흡사하나, 문제는 인터넷 방송 이용자가 불특정 다수 혹은 공중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방송을 의미하는 Broadcast에서 broad는 불특정 다수, 즉 대중을 의미하고 cast는 그러한 대중에게 정보를 일방적으로 보낸다는 뜻입니다. 인터넷 방송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미국의 경우 인터넷 방송보다는 웹캐스트(WEBCAST) 혹은 WEBcasting이란 단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웹캐스팅을 통해 제공되는 프로그램, 즉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뉴스, 오락, 드라마, 음악 등 방송을 연상하면 흔히 떠올려질 수 있는 것들만이 아닌 교육이나 화상회의(video conferencing)는 물론이고, 전자상거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웹캐스팅의 범주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캐스팅은 종래의 방송보다 훨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고하는 범위가 넓은 서비스의 개념입니다. 결국 우리나라에서 자주 사용되는 인터넷 방송이라는 단어는 방송에 초점이 맞추어진 비교적 좁은 의미의 개념이라 할 수 있고, 웹캐스팅은 방송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입니다
인터넷 방송국의 종류
(1) 데이터캐스트(datacasts)와 워드캐스트(wordcasts)
문자 정보를 위주로 하는 데이터캐스트와 워드캐스트 서비스는 사실상 현재 많이 제공되지 않는 분야이나, 가까운 미래에는 인터넷 방송의 가장 중요한 분야의 하나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 특히 개인 휴대용 정보 단말기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 페이저(pager, 호출기)나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기술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터넷 무선 접속이 확대되면, 인터넷 방송 서비스의 많은 부분을 이러한 정보 단말기들을 통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실시간 뉴스, 일기 예보, 교통 안내, 증권 소식, 스포츠 경기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 방송을 통해 전술한 단말기로 제공받는 것이다. 물론 정보의 형태는 데이터 형식, 즉 문자 위주의 정보로 구성된다.
용량이 비교적 적은 문자 위주의 정보로 구성되는 데이터캐스트 혹은 워드캐스트는 전달 속도가 느려지거나 심지어는 끊어지는 현상을 자주 보이는 인터넷 흐름의 체증 속에서도 비교적 원활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애용되리라 여겨진다. 인터넷상의 정보 전달의 새로운 기술들이 인터넷 체증의 주범으로 여겨지는 상황하에서 워드캐스트의 적극적인 활용은 변화되는 인터넷 환경 속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터넷상에서 정보의 유통 체증을 자주 일으키는 푸시 서비스가 지속되는 상황하에서는 네트워크의 대역폭(bandwidth)이 급격히 늘어나지 않는 한 원활한 정보의 유통이 이루어질 수 없고, 따라서 인터넷 방송도 제대로 된 서비스를 하기가 힘들게 된다. 데이터캐스트나 워드캐스트는 바로 이러한 환경 하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어쩌면 많은 양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비디오캐스트에 비해 상업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유리하다고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비디오캐스트를 위주로 한 인터넷 방송을 제대로 즐기기에는 아직 전송망이나 개인들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단말기(예, 컴퓨터, PDA 등)가 충분히 발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곧 시장성의 결여를 뜻하는 것이고, 인터넷 방송 보급의 장애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자 위주의 데이터캐스트 혹은 워드캐스트는 주변 환경과 보조를 맞춘 인터넷 방송의 기초 서비스로서, 또한 틈새시장을 공략할 서비스로서 의미가 큰 것이다. 워드캐스트가 이용되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여 교육, 비즈니스, 오락, 금융, 스포츠 등 수많은 분야에서 애용되고 있다. 이미 호출기 사업 분야에서 문자 정보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본격적인 산업으로 성장하지는 않았다. 동영상 정보에 비해 많은 장비나 비용이 들지 않는 문자 정보를 바탕으로 인터넷 방송은 틈새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디지털신문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신문사들도 만들어 졌다. 디지털신문은 전날의 소식을 개재하여 발매하는 것과 달리 실시간으로 작업을 할 수 있어 정보의 전달이 기존의 매체보다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지면의 한정과 정보의 공유가 활발하지 못했던 기존 신문과 달리 무한한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문이 그 전날의 소식을 개재하여 발매하는 것과 달리 인터넷신문은 몇 시간전의 뉴스거리를 바로 컴퓨터로 작업하여 개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TV 전송방식]TV 전송방식(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비교분석
  • 종류아날로그 TV 방식▶ SD급 ▪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 PAL(Phase Alternate Line) ▪ SECAM / SECAM  ▶ ED 급▪ Clear Vision ▶ HD급▪ Hivision디지털 TV 방식▶ SD/HD급▪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 ISDB (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ing)▶ SD급▪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2. 디지털 TV와 아날로그 TV의 비교 분석▶ DigitalTV의 특징 및 장점▶ Analog TV의 한계3. 디지털 TV 란?▶ 디지털 TV의 개념▶ 디지털 TV 시스템 개요▶ 디지털 TV의 개요(II)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장점유율에서 외국업체들을 따돌리며 선두를 자랑하게 되었다.하지만 최근 패밀리 레스토랑에 시장환경이 너무 우호적으로 바뀌면서, 외식업체에 뛰어드는 새로운 경쟁자들이 상당히 생겨나게 되었고,그러한 새로운 경쟁업체들로 인해 P.F는 출혈경쟁을 피할수 없을 것 같았다.그렇기 때문에,우리 Parks Family 멤버들은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지금까지의 P.F경영을 통해 드러난 문제들을 극복해야만 한다.우리가 외식업계에 후발주자로 들어갔

  • [비디오]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비디오와 비디오모델링, 비디오와 비디오테이프, 비디오와 비디오저널리즘, 비디오와 비디오아트, 비디오와 뮤직비디오, 비디오와 비디오교육매체, 비디오와 비디오사회운동
  • 인터넷 + 수렴)(2) 정책, 구조, 법, 제도 : 신자유주의 vs 민중의 투쟁과 민주적 미디어 구조(3) 세상 바꾸기, 미디어 바꾸기(정치적 스펙트럼 속에서)참고문헌강홍규, 디지털시대의 비디오 저널리즘 연구, 중부대학교 예술체육문화연구소, 2004김미교 외 1명, 비디오아트 형성과정에서 고찰해본 인간화된 예술의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영상학회, 2012서계숙, 뉴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의 새로운 가능성, 한국기초조형학회, 2012오

  • [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장점유 규제 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방송사업자의 소유규제 및 시장점유에 관한 연구』정책연구 김명조(2002) 한국 TV방송의 프로그램 독립제작사 활성화 방안 연구/동아대언론홍보대학원김영신 (KBS 편성정책 부장) (2002) 방송위원회 김지문 (1994) 한국 TV방송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편성 실태에 관한 연구. 김재영이재호, (2002)『외주정책 10년의 평가와 선진외국의 외주실태』, 문화방송 백윤주 (n.d.) 디지털 컨텐츠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