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교와 자본주의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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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교와 자본주의 정신
베버가 자본주의 정신의 뿌리 가운데 하필 종교적 결정요인에 관심을 두게 된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베버가 역사적 역설에 대해 가진 매우 예민한 감각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베버는 역사과정에서의 인과관계는 명료한 일직선적 성격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역설적이고 복선적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베버가 얼른 보기에 가장 세속적이고 반종교적인 자본주의 정신의 뿌리를 바로 종교적인 요인에서 찾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종교적 결정요인에 대한 베버의 관심의 더 직접적인 이유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베버에 의하면 행위규범의 틀을 규정하는 윤리관의 뒤에는 가령 우주에서의 인간의 위치, 삶의 궁극적 의미에 대한 견해 등 인간의 실존적 문제에 대한 가정들이 숨어 있으며, 이런 문제들은 -특히 전근대 사회의 경우- 바로 종교의 소관사항이었다. 둘째, 베버는 초기 자본주의 발전이 가진 역사적인 특수상황에 각별히 주목했다. 즉, 이 시기(종교개혁)는 세속적 쾌락이나 성공에만 전념하는 인간들로 가득 찬 시기가 아니라 오히려 정반대로 열렬한 종교적 열정에 찬 사람들이 다수를 이루는 시기였다. 따라서 자본주의 정신이 사회적 기반을 얻기 위해서는 대중의 이러한 종교적 열정에 어떻게든 상응할 수 밖에 없었는 배, 이것은 다시금 그 당시 비판의 대상이었던 구기독교가 아니라 새로운 기독교, 즉 ‘신교’에의 접목을 통해 이루어졌을 개연성이 컸다. 자본주의 정신의 뿌리를 신교에서 찾는 세 번째 근거는, 베버 당시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즉, 근대 자본주의는 매우 발달된 은행체계를 가졌던 15~16세기의 가톨릭적 이탈리아 도시들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비교적 후진국이었고 프로테스탄트 지역이었던 서북부유럽에서 신교 제종파와 연결된 집단들에 의해 수행되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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