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축제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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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따라서 본 연구는 방문동기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다시 군집화시킨 방문동기 유형이 축제 이미지와 충성도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가에 대한 역할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기존 관련 연구들은 축제 이벤트의 이미지 차원 규명 및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들만을 제시하는데 국한되어졌으며, 도출된 요인들의 효과가 조절될 수 있는 경계조건을 규명하지 않았다는 한계성을 지님
본 연구는 축제 이미지 관리 및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경계 조건으로서 방문객의 방문동기가 고려됨
홍성화 · 최병길 · 이성은(2006)은 축제 · 이벤트를 기획하고 평가하는데 있어 경영 · 마케팅 차원에서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홍성화 · 최병길 · 이성은(2006). 국내 관광분야 축제 이벤트 연구논문 내용분석:
1995-2004년 연구경향과 분석방법 검토. 『관광학연구』
이장주(1998).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경기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충기 · 고호석 · 김동기(2005). 문화예술축제 이미지의 선호도 차이 분석: ‘2002 ·
2004 광주비엔날레’ 비교를 중심으로.
부소영(2003). 축제의 지역이미지에 대한 영향관련 내용분석.
김성수(2005). 축제 이미지가 관광객 참여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충주 세계무
술축제를 중심으로.
정미리(2008). 지역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 청도반시축제 · 진영단감축제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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