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현행 교육과정 문서에 대한 이해와 견해차 교육과정의 기술·가정과목의 개정의 중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54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1차에서 7차까지의 교육과정이 개선, 개편되었다. 이는 보다 실용적인교육을 통해서 교육의 방향을 잡기 위함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술·가정과목의 가장 많이 달라진 점은 교과의 구조에 큰 변화가 있었다. 즉 종전의 기술산업과 가정으로 각각 구분하여 이수하던 것을 기술가정으로 통합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2개 교과를 1개로 하였다. 1개의 교과로 통합을 하면서 개정의 중심에 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가. 기술산업과 가정 교과를 통합하여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 하였다.
-기술·산업과 가정 교과를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수를 10개로 제한한다는 총론의 원칙에 따라 통합하여 기술가정을 교과 명으로 하여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문제는 ‘이 두 교과의 성격상 통합이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떠한 형태로 할 수 있는 가’이다. 이번 교육 과정에서 기술가정과는 통합이라기보다는 병합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나. 교육 과정 체제는 현행을 유지하되, 5~10학년까지 6년간의 진술을 체계적으로 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진술 수준은 제6차 교육 과정에 비하여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시하여 학교 급별에 따른 횡적종적 체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는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각 영역의 지도와 평가에서의 유의점과 활용상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육 과정 운영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 교과 영역을 체계화하여 통합하였다.
-교과의 성격, 목표, 지도 내용 등에서 연계성, 계열성, 통합성을 유지하여 편성하되, 학교 급에 따라 초등학교 5~6학년은 기초적인 수준으로, 7~10학년은 그 상위 수준으로 하면서, 11, 12학년의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과는 수준의 차이를 두었다.
라. 교과 내용의 수준과 분량 등내용 구성의 적정성을 보완하였다.
-교육 과정 총론의 성격과 교사학생의 요구 등을 수용하여 지도 내용의 양을 정선하고, 수준을 기본 요소 중심으로 적정화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의 수업 부담을 경감시키며, 교과의 특성인 체험적, 실천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마. 체험을 통한 실천 학습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