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현행 교육과정 문서에 대한 이해와 견해차 교육과정의 기술·가정과목의 개정의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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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54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1차에서 7차까지의 교육과정이 개선, 개편되었다. 이는 보다 실용적인교육을 통해서 교육의 방향을 잡기 위함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술·가정과목의 가장 많이 달라진 점은 교과의 구조에 큰 변화가 있었다. 즉 종전의 기술산업과 가정으로 각각 구분하여 이수하던 것을 기술가정으로 통합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2개 교과를 1개로 하였다. 1개의 교과로 통합을 하면서 개정의 중심에 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가. 기술산업과 가정 교과를 통합하여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 하였다.
-기술·산업과 가정 교과를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수를 10개로 제한한다는 총론의 원칙에 따라 통합하여 기술가정을 교과 명으로 하여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문제는 ‘이 두 교과의 성격상 통합이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어떠한 형태로 할 수 있는 가’이다. 이번 교육 과정에서 기술가정과는 통합이라기보다는 병합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나. 교육 과정 체제는 현행을 유지하되, 5~10학년까지 6년간의 진술을 체계적으로 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진술 수준은 제6차 교육 과정에 비하여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시하여 학교 급별에 따른 횡적종적 체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는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각 영역의 지도와 평가에서의 유의점과 활용상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육 과정 운영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 교과 영역을 체계화하여 통합하였다.
-교과의 성격, 목표, 지도 내용 등에서 연계성, 계열성, 통합성을 유지하여 편성하되, 학교 급에 따라 초등학교 5~6학년은 기초적인 수준으로, 7~10학년은 그 상위 수준으로 하면서, 11, 12학년의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과는 수준의 차이를 두었다.
라. 교과 내용의 수준과 분량 등내용 구성의 적정성을 보완하였다.
-교육 과정 총론의 성격과 교사학생의 요구 등을 수용하여 지도 내용의 양을 정선하고, 수준을 기본 요소 중심으로 적정화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의 수업 부담을 경감시키며, 교과의 특성인 체험적, 실천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마. 체험을 통한 실천 학습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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