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감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감각 처리 접근
감각 처리
신경체계가 감각을 받아들이고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
감각 처리 이론은
문제행동을 해석하고 일상생활에 좀 더 기능적인
방법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는 중재를 고안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
감각 체계
기 능
- 두뇌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
보기, 듣기, 냄새 맡기, 맛보기(시각, 청각, 후각, 미각 체계)는 세상의 ‘지도'를 형성하도록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두뇌 지도’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간과 시간에 적응하게 해 주고 적절한 행동을 결정하게 해준다.
기본 원리
감각 처리 지식은 신경과학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제공
이러한 감각 체계의 원리를 아는 것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행동 및 욕구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감각 체계 작동
- 모든 감각 체계는 두뇌에서 처리하기 위하여 세상으로부터 정보를 가지고 온다.
- 모든 감각 체계는 몇 가지 두뇌 수준에서 자체적인 정보를 처리한다.
- 모든 감각 체계는 마치 한 가지 종류의 정보만 처리하는 것 같이 이름이 붙여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감각은 아동의 반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복합적인 차원 요소를 지닌다.
모든 감각 체계는 정보를 두뇌로 전달하는 * 두 가지 이유를 지님
* 첫번째 이유 : 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
두번째 이유 : 반응을 조직하고 계획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자기 및 환경에 대한 지도를 구성하기 위해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자폐범주성 장애자폐성장애는 DSM-IV에서 분류에서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장애 등과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의 하나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자폐범주성 장애인을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발달장애는 각 나라마다, 학자들마다 분류

  • 자폐범주성 장애인의 문화는 어떤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할 것인지 논해보시오
  • 자폐범주성 장애는 다른 사람들과 정상적으로 상호작용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과 말, 언어, 의사소통의 결함, 환경의 동일성에 대한 고집, 상동행동이나 자기-자극행동, 감각자극에 대한 다양한 이상 행동 등의 특성을 보인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적고 의사소통 특성상 질적으로 결함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공동주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구어보다는 몸짓

  • 자폐 범주성 장애
  • 및 씹기의 곤란▸ 심한 정신운동성 지체 등이 보이며 80%정도의 경련을 보인다. * 레트장애 * 레트장애 ◆ 자폐와 유사점 : 사회, 언어발달에 이상을 보이며 반복행동 패턴을 보임 ◆ 자폐와 다른점 : 태어나면서가 아닌 생후 5~48개월에 두뇌성장이 가속화되지 않아 발생 뇌 둘레가 성장하지 않고 성장이 지체됨 대부분 정상 신체건강눈맞춤을 함 전형적으로 회피함 눈 맞춤아동초기에 70%정도 발작 보임 청소년후기와 성인기에 25% 발작정도손의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특수교육학개론 People with Special Talent & Disabilities목차Ⅰ. 서론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2)『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안(IEP: Individuals Education Act)에 명시된 ‘관련서비스프로그램’의 한 형식으로 음악치료가 등재되었다.아동과 관련된 음악치료사들의 주된 담당영역은 장애아동영역과 일반아동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장애아동영역에는 발달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신체장애, 복합장애, 언어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신경손상, 청각장애 등이 포함되며, 일반아동영역에는 감성지능, 창의성, 상상력, 긍정적정서, 자아존중감, 언어, 사회성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