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의 통합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장애유아의 통합보육 프로그램
1. 통합보육 프로그램
1)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장애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1) 통합보육 계획시 고려할 기본방향
(2) 통합보육의 효과
(3)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효과
3)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내용
2. 장애유아 통합반의 일과운영
1) 장애 유아의 적응 기간 일정
2) 장애유아 통합반 일과 운영의 예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교사의 역할
● 목차 ●
Ⅰ.장애유아의통합보육프로그램
통합보육은다양한교육적욕구와능력을가진장애유아와일반유아들이함께보육 받는 것을 말한다.다시말해장애유아의특수한요구를충족시키기위해서정규학급에 장애유아를환경적·교육적·사회적으로일반유아와함께통합하는것을의미한다.사회활동뿐아니라교수활동에서의미있는상호작용을경험하는것으로이를통해 유아들개개인이갖고있는차이점을인정하고,긍정적으로수용하며개인이가진능력과장단점을서로배우며,보완해가는상호발전적인관계가되며,유아들의전반적인발달에긍정적인변화를가져올수있다.
1.통합보육프로그램
1)통합보육프로그램의개념
장애유아통합교육은유치원이나보육시설등의기관에서장애를지닌유아들을장애를지니지않은또래들과함께교육하는것을의미하며,이때함께교육한다는것은같은장소에배치하거나같은교수방법을사용하거나같은교육과정을적용하는등의동일함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근본적으로동일한소속함을부여하고동등한가치를인정하면서동등한선택의자유를누릴수있게하는것을의미한다(이소현,2003).즉,통합보육프로그램이란장애를지닌유아들이장애를지니지않은또래들과보육시설에서보육받으며동일한소속감과행복을느끼도록계획된프로그램이라고할수있다.
Kaufamn등(1975)에의하면통합교육은일정시간동안비장애또래들과함께동일한보육환경에서배치하는시간적통합과일반보육환경의교수활동에참여할수있는교수활동적통합,학급의교사와또래들로부터수용되는사회적통합이모두이루어지는시간적통합(temporalintegration),교수활동적통합(instructionalintegration),사회적통합(socialintegration)을의미한다.
통합은장애아가비록정상에서일탈된발달을보인다고해도,그아동들에게정상적인발달의기회,상호작용의기회,일반아동들에게제공되어지는다양한경험을제공해줄수있다면,장애아도정상적인발달을이룰수있다는믿음에기초한다
2)장애통합보육프로그램의특성
(1)통합보육계획 시고려할기본방향
①장애유아통합의효과를높이기위해서는장애유아들의발달정도및특성에따른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EducationProgram:IEP)이진행되어야한다.유아의
개별적인발달특성에적절하게IEP에기술되어있는장·단기목표가일반보육실의활동안에서제공되어야한다.이를통해,장애유아는일반적인교육환경과프로그램에보다원활하게참여할수있고또래유아간의상호작용을촉진할수있다.
②어린이 집의다양한일과운영프로그램을통합의기회로삼아융통성있게적용한다.어린이 집의일과운영이일상적인생활을중심으로구성 되어있기때문에장애유아가사회적응훈련을하는데매우유용한교육의장이될수있다.
③장애유아를전담하는교사와일반교실을운영하는담임교사외에다양한관련자들의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하고협의를통해그내용을프로그램에반영하도록한다.
교사는유아의가족,이웃,다양한분야의전문가들을통해유아에대한다양한정보를얻을뿐아니라유아의보육에도중요한영향을미친다는인식을해야한다.다양한관련자와의협력은유아의건강한발달을위해교육의일관성을유지하고효과를
높이는데반드시필요하다 (이창미외,2005:161-2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유아교육기관과 보육기관을 분리하려는 발상을 버리고 교육과 보호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아동양육에 있어서 아동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라나는 데에는 아동의 가정환경 즉 경제적 수준, 양친의 유무, 형제의 수, 부모의 연령과 직업 환경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와 못지않게 심리적 환경 즉 부모와 자녀의 심리적인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와 있다. 특히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에서의 부모의 심리

  • 발달장애인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 현재 보완점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장애발달장애인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 현재 보완점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2. 장애아통합보육 프로그램의 사례3. 장애아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현재 보완점1) 유아특수교사자격소지자 인력 확보시급2) 일반보육교사와 통합보육교사의 역할분담 지침서 필요3) 통합아동 교사 대 비율 조정필요4) 장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체계적인 연수 필요4. 장애아통합보육 프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통합의미처럼 장애상태와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들은 보통의 유치원, 어린이집에 포함하여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은 인간주의 패러다임을 수용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길러져야 하며,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통합교육과정의 목표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치원 프로그램에 함께 입학된 장애유아와 정상적인 발

  • 장애아동의 보육환경에 대한 고찰과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장애아동 보육장애아동의 보육환경에 대한 고찰과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보육프로그램이란2. 장애아동의 보육환경1) 인적환경2) 장애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물리적 환경3) 장애아동 통합보육 운영방식4) 가정과의 연계 및 협력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장애영유아들에 대한 조기중재 서비스의 제공은 아동의 발달에 구체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장애로 인한 부정적 영향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