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의 통합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장애유아의 통합보육 프로그램
1. 통합보육 프로그램
1)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장애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1) 통합보육 계획시 고려할 기본방향
(2) 통합보육의 효과
(3)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효과
3)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내용
2. 장애유아 통합반의 일과운영
1) 장애 유아의 적응 기간 일정
2) 장애유아 통합반 일과 운영의 예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교사의 역할
● 목차 ●
Ⅰ.장애유아의통합보육프로그램
통합보육은다양한교육적욕구와능력을가진장애유아와일반유아들이함께보육 받는 것을 말한다.다시말해장애유아의특수한요구를충족시키기위해서정규학급에 장애유아를환경적·교육적·사회적으로일반유아와함께통합하는것을의미한다.사회활동뿐아니라교수활동에서의미있는상호작용을경험하는것으로이를통해 유아들개개인이갖고있는차이점을인정하고,긍정적으로수용하며개인이가진능력과장단점을서로배우며,보완해가는상호발전적인관계가되며,유아들의전반적인발달에긍정적인변화를가져올수있다.
1.통합보육프로그램
1)통합보육프로그램의개념
장애유아통합교육은유치원이나보육시설등의기관에서장애를지닌유아들을장애를지니지않은또래들과함께교육하는것을의미하며,이때함께교육한다는것은같은장소에배치하거나같은교수방법을사용하거나같은교육과정을적용하는등의동일함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근본적으로동일한소속함을부여하고동등한가치를인정하면서동등한선택의자유를누릴수있게하는것을의미한다(이소현,2003).즉,통합보육프로그램이란장애를지닌유아들이장애를지니지않은또래들과보육시설에서보육받으며동일한소속감과행복을느끼도록계획된프로그램이라고할수있다.
Kaufamn등(1975)에의하면통합교육은일정시간동안비장애또래들과함께동일한보육환경에서배치하는시간적통합과일반보육환경의교수활동에참여할수있는교수활동적통합,학급의교사와또래들로부터수용되는사회적통합이모두이루어지는시간적통합(temporalintegration),교수활동적통합(instructionalintegration),사회적통합(socialintegration)을의미한다.
통합은장애아가비록정상에서일탈된발달을보인다고해도,그아동들에게정상적인발달의기회,상호작용의기회,일반아동들에게제공되어지는다양한경험을제공해줄수있다면,장애아도정상적인발달을이룰수있다는믿음에기초한다
2)장애통합보육프로그램의특성
(1)통합보육계획 시고려할기본방향
①장애유아통합의효과를높이기위해서는장애유아들의발달정도및특성에따른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EducationProgram:IEP)이진행되어야한다.유아의
개별적인발달특성에적절하게IEP에기술되어있는장·단기목표가일반보육실의활동안에서제공되어야한다.이를통해,장애유아는일반적인교육환경과프로그램에보다원활하게참여할수있고또래유아간의상호작용을촉진할수있다.
②어린이 집의다양한일과운영프로그램을통합의기회로삼아융통성있게적용한다.어린이 집의일과운영이일상적인생활을중심으로구성 되어있기때문에장애유아가사회적응훈련을하는데매우유용한교육의장이될수있다.
③장애유아를전담하는교사와일반교실을운영하는담임교사외에다양한관련자들의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하고협의를통해그내용을프로그램에반영하도록한다.
교사는유아의가족,이웃,다양한분야의전문가들을통해유아에대한다양한정보를얻을뿐아니라유아의보육에도중요한영향을미친다는인식을해야한다.다양한관련자와의협력은유아의건강한발달을위해교육의일관성을유지하고효과를
높이는데반드시필요하다 (이창미외,2005:161-26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