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의 통합 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유아의
통합보육 프로그램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사
유아교육에 있어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전기가 마련된 것은 미국에서 1972년에 발표된 경제기회 균등법으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에서 10%의 장애유아를 입학시켜야 한다는 규정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에서는 1975년공법 94-142의 명시로 장애아동은 최소제한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법적인 지지를 받게 되었고1985년 공법 99-457로 개정되면서 3-5세 장애아동들에게도 법적 요구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특수교육은 사실 조기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1980년대부터 일부 사립특수학교에서 유치부를 설치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에 의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 지지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면서 3세에서 5세 사이의 장애아동을 위한 유치원 무상교육이 명시되었고, 1996년 발표된 ‘장애유아 보육의 활성화방안’에 기초한 법적, 제도적 지지에 의하여 어린이지보가 유치원에서 확장 발전되고 있다.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개념
Kaufman 등(1975)의 정의에 의하면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일반 교육 환경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 (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주류화(mainstreaming)나 합친다는(integration) 개념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inclusion)의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통합교육이 장애 유아와 일반유아를 두 개의 분리된 집단으로 나눈 후에
하나로 합치는 과정으로 인식하던 것에서 벗어나 처음부터 서로 포함되어 있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하고 함께 교육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은 장애 유아들이 모든 교육 환경에서 동등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개념이다.즉.장애아 통합교육은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등의 기관에서 장애를 지닌 유아들을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유아교육기관과 보육기관을 분리하려는 발상을 버리고 교육과 보호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아동양육에 있어서 아동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라나는 데에는 아동의 가정환경 즉 경제적 수준, 양친의 유무, 형제의 수, 부모의 연령과 직업 환경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와 못지않게 심리적 환경 즉 부모와 자녀의 심리적인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와 있다. 특히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에서의 부모의 심리

  • 발달장애인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 현재 보완점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장애발달장애인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 현재 보완점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2. 장애아통합보육 프로그램의 사례3. 장애아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현재 보완점1) 유아특수교사자격소지자 인력 확보시급2) 일반보육교사와 통합보육교사의 역할분담 지침서 필요3) 통합아동 교사 대 비율 조정필요4) 장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체계적인 연수 필요4. 장애아통합보육 프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통합의미처럼 장애상태와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들은 보통의 유치원, 어린이집에 포함하여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은 인간주의 패러다임을 수용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길러져야 하며,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통합교육과정의 목표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치원 프로그램에 함께 입학된 장애유아와 정상적인 발

  • 장애아동의 보육환경에 대한 고찰과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장애아동 보육장애아동의 보육환경에 대한 고찰과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보육프로그램이란2. 장애아동의 보육환경1) 인적환경2) 장애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물리적 환경3) 장애아동 통합보육 운영방식4) 가정과의 연계 및 협력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장애영유아들에 대한 조기중재 서비스의 제공은 아동의 발달에 구체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장애로 인한 부정적 영향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