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 모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모형, 현행 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 [보완대체의사소통][AAC]보완대체의사소통(AAC)특성,목적,대상,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연구,국제화,중재전략,과제 분석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의미, 특성, 부모와 가정, 의사소통,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상동행동, 모방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특수교육, 언어교육, 보완대체
-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제시하고 사례에 따른 교수방법을 제시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문내용
-
1. 현행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1) 현행수준을 측정
의사소통 지도의 첫 단계
일상생활 장면에서의 상황을 관찰하여 의사소통행동의 특징과 수행 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측정 한다.
대화 상대자, 환경, 기초선을 측정했던 활동의 종류, 시간 등 수행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다.
일상생활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표현 능력의 수준을 고려하는 것
- 학생과 대화를 자주 하게 되는 부모, 담임교사, 교과교사 들과 정보를 공유
(학생의 수용언어 능력의 평가 자료 1-1)
학생이름 :
날짜 :
관찰자 :
기록방법
학생 앞에 두 가지 물건을 두고, 그 중 하나의 이름을 말하고 학생이 그것을 지적하거나 주목하도록 요구한다. 적어도 3~4회 이상 시도하고 물건의 위치와 항목은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제시된물건
요구된물건
학생반응
정반응
오반응
1.
2.
3.
<자료 1-1>
2) 목표 서술
현재 수행 수준이 파악되면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
실생활 안에서 가치 있고, 학생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목표 설정
가르치고자 하는 의사소통 기술이 학생의 현재 생활에
유익함을 주는 기술인지 고려
목표 선정 기술은 생활연령 기준에 적합하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성공적으로 습득 가능 여부를
점검
스스로 필요 물건요구, 표현하기 등 학생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에서 학생의 지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목표 설정
2.어휘선정
현행 수준과 목표가 선정된 후 하는 단계
학생의 발달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의사 소통 맥락을 고려한 선정
(1) 발달적 관점을 고려한 선정
ㄱ. 학생의 인지 수준에 적절하며 의미 있고 실용적 기능이 있는 어휘.
ㄴ. ‘여기’, ‘지금’을 반영한 것이어야 하며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어휘.
ㄷ. 어휘 발달이 지체된 학생을 위한 어휘 목록은 동기
를 유발하고 일반화를 도울 수 있어야 함.
ㄹ. 초기에 지도해야 할 어휘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념이 쉽고 잠재적인 유용성이 있어야 하며, 사용하는 학생의 연령과 문해력을 고려해야 함.
ㅁ. 학생의 흥미를 고려해야 함.
(2) 사회적 관점을 고려한 선정
ㄱ. 학생이 속해 있는 문화와 성별, 사회적
지위와 관계된 것
ㄴ. 의사소통이란 사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인 만큼 다른 사람과의기능적 사용에 초점을 둠
(3)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한 선정
ㄱ. 학생이 생활하는 주요 환경의 장소에 따라 어휘의 종류와 선정의 목적이 달라짐.
ㄴ. 의사소통의 상대방에 따라 달라짐.
ㄷ. 학생이 원하는 것이나 필요로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할 수 있어야하며, 상호작용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지 검토하여 수정보완함.
1)어휘수집
환경 분석, 기존의 어휘 목록 사용, 일화 기록,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1)환경분석을 통한 어휘 선정 방법
- 환경적 목록이나 생태학적인 목록을 활용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자료 1-2)
<자료 1-2> 환경분석을 통한 어휘 선정
1. 한 주 동안 학생이 있었던 장소들과 각 장소에서 어휘 선택을 주로 했던 사람(대화 상대자), 각 장소에서 이루어진 활동은 무엇입니까?
● 장 소:
● 대화 상대자:
● 활 동:
2. 각 활동 별로 사용되는 어휘는 무엇입니까?
구분
명사
(사물 이름 포함)
동사
형용사
구절
기타
또래 학생이 사용하는 어휘
같이 활동하는 사람
이 활동에서 학생이 특히 좋아하는 것들
●
●
활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