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 문제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과 학교
학 교 폭 력
<청소년복지>
1. 서론
나날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형태를 나타나고 있다.
예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 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든 사건,
학교폭력에 시달려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
학교폭력의 유형은 다양해 지고 있으며,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비인간화 현상까지 초래
학교폭력의 개념정의와 함께 발생원인을 찾아보고,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
2. 본론
1. 학교 폭력의 정의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
예
폭력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
개인 혼자 저항하기 힘듦
*
2. 본론
2. 학교 폭력의 유형
피해자에게 근접하여
욕설을 하면서 때릴 듯이
손발이나 물건을
휘두르거나 던지는 행위
① 폭언
②유기
③집단따돌림
④기물파괴
⑤교사폭력
⑦대인폭력
일정한 집단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지칭,
언어적 신체적 폭력행위를 사용하여
집중적으로 괴롭히거나 폭행을 위반하는 행위
*
2. 본론
3. 학교 폭력의 원인
① 가정 학교 사회에서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
학생들은 성장해 가면서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학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사회에서 불량배나 어른으로부터 폭력을 당해 왔다.
학교 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무관하지 않으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피해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피해자가 자기 스스로 폭력을
행사할 수가 있으며 가족으로부터 학대나 폭행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지역사회 내에서 폭력에 노출된 상황에서 자라난 청소년은 폭력 행사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
2. 본론
②매체를 통한 폭력의 간접 경험
청소년기 이전부터 TV, 영화, PC 등의 영상매체나 폭력묘사 만화와 소설
등의 인쇄매체를 자주 접촉하면서 성장한 학생은 폭력 행사 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학생들의 성장과정에서 매체로부터 폭력 행사를
간접 경험한 학생이 폭력 행사가 많아 폭력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
*
2. 본론
③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
학교에서 친구, 선배, 후배와 이야기를 나누고 공동 활동을 전개하여
상호간의 신뢰를 쌓지 못하므로 소속감의 연대가 형성되지 않고
우정과 인정이 생성되지 않는 현실이다.
학생 문화시설 부족과 학생들의 여가 프로그램 부족이
학교 폭력 발생의 한 가지 원인이 되고 있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본인 또는 주변의 친구, 이웃들 중 한 명을 선정하여 직무분석을 실행해보고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시오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 (A+받은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근거에 의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