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키너의 행동주의
LOGO
*
1.스키너의 생애
3 성격이론
TEXT
Contents
2철학적 가정
*
스키너
skinner(1904~1990) 스키너
스키너라고 하면 행동주의가 생각날 정도로 행동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지도적인 학자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서 교육에 응용하는 데 공헌하였다. 이러한 헌이 산물이 프로그램 수업(학습)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주장하는 조건형성이란 이전에는 무관했던 자극과 반응이 강화에 의해 결합되어 그러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어떤 활동이나 과정이 관찰될 수 있어야 하고 행동적으로 정정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이 작동적 조건형성 모형을 구성하는 주요요인에는 자극.반응 및 강화가 있다.
1.스키너의 생애
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출생
1922년 뉴욕의 해밀턴 대학 영문학과에 입학
1928년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입학
1931년 박사학위 논문 제출
1936년∼1945년 미네소타 대학에서 강의
1938년 처녀작 「유기체 행동론」 출간
1941년 구겐하임 연구원으로 활동
1942년∼1943년제너럴 밀스 회사의 후원으로 전생 연구
1.스키너의 생애
1942년 실험심리학회로부터 워렌 메달 수여
1944년∼1945년 구겐하임 연구원으로 활동
1945년 인디애나 대학의 심리학과 과장으로 취임
1946년 미국 중서부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
1947년 윌리암 제임스 렉츄러로 활동
1948년 하버드 대학에 심리학과 교수로 취임.
공학 소설 「월든 투」 출간
1958년 미국 심리학회로부터 특별과학 공로상 수여
1966년 파블로프 학회 회장
1.스키너의 생애
1971년 미국 심리학회로부터 금메달 수여
1971년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출간
1972년 미국 인도주의 협회로부터 올해의
휴머니스트로 지정받음
1990년 8월 10일 미국 심리학회 역사상 최초로
평생의 공로를 인정하는 공로상 수여
1990년 8월 18일 별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자아개념에 관한 성격이론별(학자별) 관점 요약
  • 스키너행동주의적 이론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음. 무의식,자아,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반두라사회학습 이론자아인지는 자아효율성 판단에 의해 결정,적절한 모델 설정이 중요. 타인에게 반영되는 개념적 표상에 의해 자아인지 발달-거울상 자아자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각으로부터 자아인지 형성-생태적 자기+대인간 자기범주적 자와 내적 자아영아기 자아인지 발달-신체적 자아 인식유

  • [심리학]성격이론에 대한 학자별 관점
  • 스키너)행동주의적 학습이론1.반응 행동(고전적 조건화,무조건적 반응)2.조작적 행동(조작적 조건화,자발적 반응)3.변별 자극4.강화5.행동 형성1.인간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 지워 짐.2.인간행동은 외적자극에 의해 동기화 됨.3.인간행동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봄.성격발달: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됨.성격:유기체 행동과 그 행동의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양식으로 설명.1.인간=기계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기계적 존재 인간행동의 대부분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 (2)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 성격, 심리상태, 느낌, 성격의 특징, 의도 등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
  • 1.1 생애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자율적 인간은 없다.심리학적․유전적 설명의 거부행동과학의 방향행동주의 관점의 성격1.3 조작행동조작행동의 양화강화 스케줄강화의 기본적인 범위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형성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조건강화인자혐오자극을 통한 행동통제자극일반화와 변별스키너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행동주의 학습이론가 : 파블로브, 왓슨, 손

  • [행동주의학습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찰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 사례 및 시사점 분석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찰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 사례 및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Ⅲ.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강화2. 벌Ⅳ.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이론의 기초2. 학습원리Ⅴ.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Ⅵ.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Ⅶ.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행동주의 이론은 다른 어떤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