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도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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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리학의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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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성리학이 고려말에 전래된 이후 조선 건국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된다.그런데 여러 다른 학문들과 종교를 두고 왜 성리학을 도입하였는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성리학의 도입이 조선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성리학이란
성리학은 중국 송(宋), 명(明)나라 때 유학의 한 계통으로 유교에 철학적 세계관을 부여하고 유교를 심성수양의 도리로 확립한 새로운 학풍이다. 북송시대에 정호, 정이 형제에 의해 성리학이 부흥하였으며, 그것을 집대성한 사람이 남송의 주희(朱熹)였다. 주희가 집대성한 성리학은 자연과 사회의 발생과 운동을 이(理)와 기(氣)의 개념에 의하여 설명하였다.
3. 성리학 도입의 배경
당대 말기의 유학자들이 당시 사회의 문제점이 상당 부분 불교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처럼 고려 말기의 신진사대부들도 불교 때문에 당시의 사회가 곤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당시의 신진 사대부들은 낡은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새로운 이념 체계를 요구하였고, 그들이 선택하였던 것은 비슷한 역사적 경험을 통해 태동된 성리학이었다.
4. 성리학의 전래
고려말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 이색, 정몽주, 길재 등은 불교의 폐단을 지적하고 유교를 숭상할 것을 주장하는 데 그쳤고 신 왕조에 협력하지도 않았으나, 정도전, 하륜, 권근 등은 불교의 폐단뿐만 아니라 교리 자체를 논리적으로 변척하는 동시에 조선왕조를 도와 법전의 제정과 기본정책의 결정을 통하여 유교를 국시로 삼는 조선왕조가 성립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5. 관학파 유학사상
조선의 건국과 함께 성리학을 통치 이념으로 표방하였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성리학을 통치 이념으로 표방하였던 만큼 조선은 성리학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전파할 사명을 가지게 되었다. 적어도 조선 초기의 현실에서 볼 때 이 사명을 담당한 것은 관학파 유학자들이었다. 일명 훈구파라 불리는 이들 관학파 유학자의 범주에 속하는 학자들은 대단히 많았고 주목할 만한 인물로는 정도전과 권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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