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의 접근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목 차
▶ 미국 사회복지실천
▶ 앨더슨의 접근모델
▶ 접근모델
▶ 전통적 임상모델
▶ 학교변화모델
▶ 지역사회 학교모델
▶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미국 학교사회복지실천
▶ 1906년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 중심으로 방문 교사 활동 시작.
▶ 1923년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3년간의 시범사업.
▶ 1940년대 방문교사→학교사회사업가.
▶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이 공식화.
앨더슨의 접근모델
1972년 앨더슨에 의해 접근모델에 대한 정리 작업이 처음 이루어짐.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지역사회 학교모델
접근모델
주어진 상황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개입해야 하는지 설명해 줌.
개입의 목적, 표적체계, 사정방법,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 등을 포함.
당시의 상황에서 특정 실천분야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
1. 전통적 임상모델
① 문제에 대한 관점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이 둘 모두가 역기능적이어서 어려움이 발생.
학생의 정서적·심리적 문제들의 원인은 가족에게 있다고 간주.
특히 부모-자녀 사이의 갈등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함.
1. 전통적 임상모델
②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 이론과 방법
③ 표적체계
학생과 그들의 부모
④ 개입목표
학생이나 부모를 변화시킴으로 학생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도움.
참고문헌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외, 학지사. (2009)
학교와 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공저. 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