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23 / 2017.05.24
  • 9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
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
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제 9 장 학교의 이해
제 10 장 학생의 이해
제 11 장 빈곤학생과 장애학생의 이해
제 12 장 학습부진학생의 이해
제 13 장 학교폭력과 다문화가정의 이해
제 14 장 지역사회와 학교
제 15 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이다
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
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
② 학교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
③ 사회복지(social welfare)의 어원적 의미
- social + well(만족스러운, 적절한) + fare(지내다, 살아가다)
- welfare = well + fare
= well + being(잘 사는 것, 행복)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
①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
체로키족 인디언이 찬송가 상자 열쇠 때문에 난동을 부리는 상황에서, 그 정도의 일을 가지고 왜 흥분하는지 알 수 없다고 할 때, ‘평생 싸우는 것밖에 해 온 적이 없는 사람이 유일한 재산을 빼앗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어찌 하겠는가?’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중 작은 나무(little tree)의 할아버지의 이해)

② 학교사회복지란?
-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 이론, 실천방법을 이해하는 것.
-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는 사회복지, 인간, 아동 그리고 학교 이해가 선행조건.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