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발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과 표현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김수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발표자 : 중등특수교육학과 류시욱(200917023)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2.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미술표현활동
3.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미술 표현활동과의 관계
4.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실험설계
3. 실험도구
4. 실험절차
5.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 선택적 주의집중에 미친 효과
2.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친 효과
3. 주의집중 이동에 미친 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오늘날과 같은 정보사회화 속에서 필수적인 요소 = 주의집중력
아동들의 행동이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주의집중
력이 요구
정신지체아동은 여러 가지 내적외적 자극에 의해 주의집중 하지 못하고 산만
정신지체아동에게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매개체로써 음악, 미술, 놀이, 작업등을 이용
미술과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을 기르는 데에 적합한 교과
장애아동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사물이나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자기를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과 표현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연구로써 정신지체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개선하여 올바른 학습태도와 자신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2. 연구문제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첫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선택적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둘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이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용어의 정의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가.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
하나의 미술활동을 반복해서 실시하지 않고 회화, 판화, 디자인 등 주로 평면 작품 영역의 기법들 가운데 연구 목적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각 회기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
본 연구에서는, 20회기로 구성, 3명의 정신지체아동에게 주 4회 40분에 걸쳐 활동함으로써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
3. 용어의 정의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나. 주의집중력
관련 자극에 선택적으로 의식을 집중시키는 힘, 또는 주변의 자극들 중에서 어떤 한 가지 자극에 집중하여 자각하는 의식의 집중력
1) 선택적 주의집중 : 여러 자극들 중 과제와 관련 있는 자극에 대해서 주의집중하고 반응하는 능력. => 본 연구에서는 수업시간 혹은 중재프로그램 회기시간에 교사나 과제에 시선을 두고 수업에 참여하는 경우를 말한다.
2) 주의집중 지속시간 : 한 가지 활동에서 금방 다른 행동으로 옮겨가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주의를 지속시키는 시간.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말과 행동, 과제해결에 주의집중 하는 시간을 말한다.
3) 주의집중 이동 : 한 가지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의 이동에 따라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문제별서비스 -학대,방임,성폭력
  • 정신지체인들은 더 쉽게 잘못 이끌릴 수 있는 환경 속에 있고 자신들의 성적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이들을 더욱 성적 착취에 취약하게 만든다.4. 정신장애인 성폭력의 현황미국의 마릴린 M의 경우 정신장애인이 일반인보다 4배나 성폭행을 더 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정신지체여성의 79%, 정신지체남성의 54%가 성적 괴롭힘을 당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비록 1998년의 자료이지만, 현재까지도 정신장애인의 문제가 변함없이 대두되고,

  • [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정신지체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지적인 기증과 다양한 장면에서의 적응적 행동 모두에서 평균 이하로 기능한다는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K-WISC-Ⅲ처럼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인다는 것은 정신지체에 대한 다른 여러 진단중의 한 진단으로 받아들일 수는 있으나, 이 검사만으로 정신지체라는 진단을 내리기는 충분하지 않다. 가장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양한 자료에

  • [초등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식물의 성장
  • 자료 중 선택할 수 있다.◉식물의 3대 성장 조건을 알고 그림자료 중 선택할 수 있다.단 계(시량)학 습요 소교 수 - 학 습 활 동학습자료 및유의점 교 사활 동학 생 활 동가나다도입(5분)전시학습상기▷지난 목요일에 심은 식물보며 전시학습 상기하기-지난 목요일에 심은 식물들의 이름에 대해 말하도록 유도한다. (상추, 깻잎, 방울토마토, 고추, 오이 등)▶식물 이름을 말하고, 어떤 식물을 심었는지 기억한 것을 대답한다. ▶교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자료첨부- 숙제를 잘 해오거나, 발표를 잘 하거나, 조별활동 1등 하거나, 상장을 타거나, 힘든 청 소, 봉사 활동을 할 때마다 조별로 칠판에 동그라미 표시를 함. 하루 동안 동그라미 표 시가 제일 많이 되어있는 조에게 면제권을 줌.- 면제권 : 청소, 벌, 숙제 면제 or 급식을 맨 처음으로 먹을 수 있는 기회- 외적 동기의 유발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행동)하였다. 그러나 아예 포기하는 아이들도 있음.(발표를 못하는 아이, 정신지체

  • 나의 장기 일생 계획서
  • 지체의 인권을 밟기 시작해서 끝내는 @년 이후 급성장한 교회를 바라보고 있던 세상은 오히려 @@ 억압의 종교라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무엇이 이토록 @@의 인권과 그들이 설자리를 빼앗게 하는지 성경 안에서 하나하나 살펴보고 그들의 왜곡된 해석을 배운 토대 아래서 그리고 발견한 자료 안에서 찾아보고자한다. 먼저 구약에서의 @@의 위치는 율법과 @@, 잠언서의 @@상, 역사서에 나타난 @@상, 창세기에 나타난 @@상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