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발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술과 표현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김수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발표자 : 중등특수교육학과 류시욱(200917023)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2.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미술표현활동
3.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미술 표현활동과의 관계
4.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실험설계
3. 실험도구
4. 실험절차
5.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 선택적 주의집중에 미친 효과
2.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친 효과
3. 주의집중 이동에 미친 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오늘날과 같은 정보사회화 속에서 필수적인 요소 = 주의집중력
아동들의 행동이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주의집중
력이 요구
정신지체아동은 여러 가지 내적외적 자극에 의해 주의집중 하지 못하고 산만
정신지체아동에게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매개체로써 음악, 미술, 놀이, 작업등을 이용
미술과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을 기르는 데에 적합한 교과
장애아동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사물이나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자기를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과 표현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연구로써 정신지체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개선하여 올바른 학습태도와 자신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2. 연구문제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첫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선택적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둘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이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용어의 정의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가.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
하나의 미술활동을 반복해서 실시하지 않고 회화, 판화, 디자인 등 주로 평면 작품 영역의 기법들 가운데 연구 목적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각 회기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
본 연구에서는, 20회기로 구성, 3명의 정신지체아동에게 주 4회 40분에 걸쳐 활동함으로써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
3. 용어의 정의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나. 주의집중력
관련 자극에 선택적으로 의식을 집중시키는 힘, 또는 주변의 자극들 중에서 어떤 한 가지 자극에 집중하여 자각하는 의식의 집중력
1) 선택적 주의집중 : 여러 자극들 중 과제와 관련 있는 자극에 대해서 주의집중하고 반응하는 능력. => 본 연구에서는 수업시간 혹은 중재프로그램 회기시간에 교사나 과제에 시선을 두고 수업에 참여하는 경우를 말한다.
2) 주의집중 지속시간 : 한 가지 활동에서 금방 다른 행동으로 옮겨가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주의를 지속시키는 시간.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말과 행동, 과제해결에 주의집중 하는 시간을 말한다.
3) 주의집중 이동 : 한 가지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의 이동에 따라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