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PIAGET&FOWL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IAGET & FOWLER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독자적으로 지적 성장 이론을 수립한 인물.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출생.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 발표.
1921년에 파리로 가서 2년 간 논리학, 인식학, 철학,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 표준화 추리 검사 개발.
지능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
하며 비구조화 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
30여 년 동안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
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
에 작고.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이론의 개관 (심리발달이론)
(1) 감각 운동기 (0~2세)
◈ 영아가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
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
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
◈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흥미 있는 일을 계속하기
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 알기
대상 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전조작기
① 전 개념기 (2~4세)
◈ 유아가 개념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언어활동과
신체활동에참여하는 시기
◈ 이 시기 유아들의 개념획득에 가장 결정적인 것
- 다양한 언어활동과 신체적 활동을 통한 경험
◈ 전 개념기에 있는 유아들의 특징
자기중심적이다.
눈에 똑똑히 보이는 한 가지의 사실에만 기초하여 사물
을 분류할 수 있다.
하나의 준거에 의해서만 물체를 수집할 수 있다.
사물을 단계별로 배열할 수 있으나 바로 접하지 않는
사물을 추리해서 배열할 수는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이론의 체계가 확립이 되지 않은 구조주의 사상은 철학적 이론의 교육적 적용이라는 논리가 아니라, 교육의 구조적 방법을 철학적으로 인식해 간다는 역리에 의해서 체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여기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형성된 구조주의 교육철학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삐아제의 인지구조삐아제는 1980년 스위스의 한 대학도시인 뇌사뗄에서 태어나 84세를 일기로 1980년 사망할 때까지 근 60년 동안 인간 지능의 발달 과정을 연구하였으며 발생

  • [기독교육] 성인전기를 위한 프로그램(단기선교훈련)
  • 피아제의 인지이론을 기초로 해서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하였다. 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되었다. 그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 정리-성장과 발달
  • 발달의 쟁점1) 타고남과 길러짐ü 타고남§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유전성.§ ex) 키 : 황인종

  • 기독교 아동교육 아동발달과 프로그램 기독교 교육 중요성
  • 발달은 프로이드(Freud), 융(C.G.jung), 피아제(Piaget), 콜버그(Kohlberg), 에릭슨(E.Erikson) 등의 이론을 접목하여 말하고 있다. 이 방식은 신앙발달을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상호작용으로 본다고 한다.파울러의 신앙은 6단계로 나뉜다. ‘직관적 - 투사적 신앙’, ‘신화적 - 문자적 신앙’, ‘종합적 - 관습적 신앙’, ‘개별적 - 성찰적 신앙’, ‘접속적 신앙’,‘보편화된 신앙’으로 나뉜다.a. 직관적 - 투사적 신앙 (3~7세)인지적 측면에서 자기중심적 성향을 나

  •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기발달 특성 및 과업00
  • 발달을 저해하는 사회문제일 수 있다. 이러한 문제 상황과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 청소년복지이다. 따라서, 다음 장에서는 청소년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어서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달 등을 상세히 다루고자 한다. -자기평가와 과제1. 전체 인구에서 청소년의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청소년과 청소년문제가 여전히 중요한 관심사인 이유는 무엇인가?2. 청소년의 발달특성(예, 신체적, 성적, 인지발달, 성격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