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프랑스 리얼리즘의 양상 스탕달 발자크 플로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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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세기 프랑스 리얼리즘의 양상
- 스탕달, 발자크, 플로베르에 관하여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리얼리티에 대한 작가의 태도와 관련하여 생각되는데, 그것
은 결국은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이야기 될 수 있다. 낭만주의에 대항
하여 객관적 현실의 재현을 목표로 했던 작가들이 있고, 또 다른 한편에
는 언어를 매개로 하여 현실의 재현을 목표로 했던 작가들이 있고, 또
다른 한 편에는 언어를 매개로 하여 현실을 작품 속에 옮겨놓는다는 일
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함을 깨닫고 ‘현실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형식
을 창조해내기 위해 고심한 작가
두 가지의 의미 모두에서 리얼리즘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바로 프랑스의 19세기 문학이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지금까
지 간략하게 훑어보았던 리얼리즘의 문제가 이시기의 문학을 대표하는
세 명의 큰 작가에게서 어떻게 이해되고 또 작품화 되고 있는지 알아보
자.
스탕달
1783년 프랑스에서 태어난 스탕달은 프랑스 대혁명과 왕정복고기, 1830년의 7월 혁명의 겪는 운명적인 시대에 태어났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하나의 잔인한 정치극”을 체험하게 된다. 플로베르가 부르주아의 승리에 대해 수동적으로 환멸하고 자기 속에 몰입하여 근원적인 허무주의에 침잠한 것에 비해 스탕달은 부르주아지의 승리가 배후에 은폐하고 있는 속성들을 격렬히 비판하는 ‘공격적 리얼리즘’을 지향한다.
‘적과 흑’은 상승하는 계급인 부르주아와 하강하는 계급인 귀족을 모두 비판하는 “고발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적과 흑’의 인물 중 줄리앙 소렐은 이 이중의 고발을 행하는 역할을 한다. 줄리앙 소렐이 속한 사회적 체제에서 성공을 하려면 두 가지 지배 권력에 복종해야 하는데, 여기서 두 가지 지배 권력이란 ‘적’을 뜻하는 군대와 ‘흑’을 뜻하는 교회를 나타낸다. 개인의 능력이 마땅히 보상받아야 할 나폴레옹 시대는 이미 전복되었고 그의 상향의지는 기득권을 지키려는 귀족 계급에게 위협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죽음을 앞두고 현실의 부당함을 고발하는 장면에서는 사회에 의해 희생되는 영웅의 모습을 형상화 한다. 출신 계급에 속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승하려 하던 곳에도 이르지 못하는 이 인물은, 죽음을 앞두고 현실의 부당함을 고발하는 이 장면에서 사회에 의해 희생되는 영웅의 모습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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