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음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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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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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맥주(Beer)
맥주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랑받는 음료가 되었다. 또한 각국마다 문화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주조하는 덕분으로 맥주의 종류는 각국의 특색만큼 다채롭기만 하다. 가장 오래된 곡주로서 맥주는 약 7000년 이라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맥주의 어원은 마신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비베레(Bibere)이다. 독일은 비어(Bier), 포르투칼은 세르베자(Cerveja), 프랑스는 비에르(Biere), 체코 는 피보(Pivo), 이탈리아는 비브라(Birra), 러시아는 피보(Pivo), 덴마크는 올레트(Ollet), 중국은 페이주, 스페인은 세르비자(Cerveza)라고 부른다.
맥주의 종류
ⅰ) 생맥주(Draught beer, Draft beer)
발효가 끝나서 숙성된 맥주를 살균하지 않고 그대로 통이나 병에 담은 것으로 신선한 맛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저장 기간이 짧은 것이 흠이다.
ⅱ) 라거맥주(Lager beer)
라거는 창고나 저장을 뜻한다. 생맥주에 보전성을 주기 위해 병에 담고 저온 살균한 술인데, 흔히 맥주라면 이것을 말한다.
ⅲ) 흑맥주(Black beer)
원료 보리 맥아를 발아를 중지시킬 때 화력을 강하게 해서 맥아를 그을린다. 그것을 원료로 발효시키면 색이 짙은 흑맥주가 만들어진다. 원료 맥아의 수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주정 도수가 조금 높은 제품도 있어 알코올이 8%나 되는 것도 있다.
ⅳ) 포터(Porter)
영국산 흑맥주의 일종으로 스타우트 보다 조금 약해서 알코올 도수가 약 6%가량이다. 런던 지역의 포터(짐꾼)들이 즐겨마신 술이라는데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2) 브랜디(Brandy)
브랜디의 어원은 17세기에 꼬냑 지방의 오인을 폴란드로 운송하던 네덜란드 선박의 선장이 험한 항로에서의 화물의 부피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오인을 증류한 것을 네덜란드로 Brandewijn 즉 Brunt Wine 이라 부른데서 유래한다. 이를 불어로 Brand Vin이라 하고 영어화되어 브랜디라 불리게 되었고 프랑스의 후작 Le Croix에 의해 2차 증류에 의한 본격적인 브랜디 생산방법이 개발되었다.
일반적으로는 과실주를 증류하여 술통에 넣어 저장한 술을 일컫는 것으로 국제적인 상관습에서는 브랜디라 하면 포도가 원료이며 다른 과실이 원료인 경우는 애플 브랜디라든가 플럼 브랜디, 체리 브랜디와 같이 원료명을 그 레이블(라벨, 레테르)에 붙이기로 되어 있다.
브랜디는 오랜 숙성 후에 술통에서 나와 블렌드가 되고, 병입(甁入)된 것으로 그대로 맛을 즐겨야 하는 술이다. 브랜디 때문에 브랜디 글라스가 만들어지고 이것을 양손으로 잡고 향기를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브랜디의 종류
ⅰ) 코냑 (Cognac)
브랜디 중 품질이 세계 제일로 평가되어 코냑이라는 이름이 브랜디와 동의어가 되어 버렸다. 정식명칭은 오드비 드 뱅 드 코냑(eau-de-vie de vin de Cognac)이다. 원래 이 지방 포도주는 보르도산(産)에 비해 신맛이 나는 등 맛이 없어 포도주로서 극히 하급품이었다. 그러나 1630년경 어떤 네덜란드인에 의해 증류되어 세계 제일의 품질인 브랜디가 나왔다는 흥미 있는 역사가 있다.
ⅱ) 아르마냑 (Armagnac)
프랑스 아르마냑지방에서 생산되는 브랜디로 꼬냑과 거의 비슷하지만 맛과 향취가 더욱 강하다. 아르마냑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브랜디 중의 하나이며 또한 세계에서 최고의 보호를 받고 있는 술이기도 하다. 생산되는 술의 40%는 가 스코뉴 내에서만 판매되며 나머지 60%도 5분의 4정도가 프랑스 내에서만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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