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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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진(晉)나라에서 수(隋)나라에 이르는 중간시대에 해당된다. 강남(江南)에서는 동진(東晉)이 송(宋)으로 교체되어 송(420∼479)·제(齊, 479∼502)·양(梁, 502∼557)·진(陳, 557∼589)의 4왕조가 흥망하고, 화북(華北)에서는 5호 16국(五胡十六國)의 분란을 통일한 선비족의 북위(北魏, 386∼534)가 동위(東魏, 534∼550)와 서위(西魏, 535∼557)로 분열해 동위는 북제(北齊, 550∼577)로, 서위는 북주(北周, 557∼581)로 교체되는 등 5왕조가 세워졌던 시대를 가리킨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수나라까지를 북조(北朝)로 본다. 북주는 북제를 병합하였으나 수나라에 멸망하고, 수나라는 589년 진(陳)나라를 병합해 남북을 통일하였다.
남북조시대의 귀족문화 융성
중국 역사상 위진 남북조 시대는 진한과 수당이라는 통일 왕조사이에 끼여있어 분열의 시대이면서도 독자적인 문화적 현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 시대는 중국문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불교의 흥성과 북방 호족들의 도전이 두드러졌고 중국인들은 이를 중국적 체제로 끌어들이려 했다.
- 육조문화의 완성
육조문화는 육조시대(오 동진 남조의 송 제 양 진)의 문화를 말한다. 중국문화의 중심이 황하 유역으로부터 강남지방으로 옮겨져 화려하고 정교한 육조문화를 이룩하였다. 문학에는 전원시의 창시자이며 귀거래사 도화원기로 유명한 도연명 서도에는 왕희지 회화에는 고개지등의 명인이 배출되는 등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다.
<왕희지의 난정서>
<도연명 365~427>
<고개지의 여사잠도>
- 불교와 도교의 완성
(1) 불교 북조에서는 국가의 보호아래 발달, 남조에서는 귀족을 중심으로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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