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rdon의 효율적 인부모 훈련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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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Gordon의 효율적인 부모훈련 이론
1) 배 경
부모 효율성 훈련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정서적 문제가 있는 어린아이들을 치료하는데 부족함을 느낌.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부모라고 생각.
부모-자녀 관계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해야함을 강조.
그 밖의 훈련들
교사 효율성 훈련
(Teachers Effectiveness Training :TET)
지도자 효율성 훈련
(Leader Effectiveness Training :LET)
청소년 효율성 훈련
(Youth Effectiveness Training :YET)
2)Gordon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1.부모 자녀 사이의 의사소통은
중요하다.
“말 잘 안 듣는 어린이들은 없다.”
→ 어른들이 설정한 행동 기준에 맞지 않을 때 사용
‘말 안 듣는 아이’ 라는 용어 사용 금지
아이에게 어떠한 벌을 주어서도 안됨
*
⑤강의, 교수, 논리적 논쟁의 전개: 사실, 반론, 정보나 부모 자신의 의견으로자녀에게 영향을 주고자 한다.
예) 내가 너만할 때 너의 두 배만큼 일을 했단다.
⑥판단, 비난, 비판: 자녀에 대한 부정적 판단이나 평가를 내린다.
예) 너의 생각은 정확하지 못해.
⑦칭찬, 동의: 긍정적인 평가,판단을 무조건 내리고 동의한다.
예) 너는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⑧욕설, 조소, 수치심: 자녀에 대해 어리다고 느끼게 만들고, 하나의 범주로 떠밀고 수치심을 준다.
예) 넌 돌대가리야.
⑨분석,진단: 자녀에 대해 자녀 자신의 동기가 무엇인가를 해석하거나, 왜 자녀가 그런 언동을 하는지 분석하고, 지적하여 진단한 것을 전달한다.
예) 넌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지 못하니까 그런 생각을 하는구나.
⑩격려, 동정, 위로, 지원: 자녀의 기분을 맞추려고 애를 쓴다. 자녀가 가진 지금의 기분을 풀고자 한다. 자녀의 지금 감정을 부정한다.
예) 걱정하지마. 잘될 꺼야.
⑪심문, 질문: 부모는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원인, 동기, 이유를 알고자 애쓴다.
예) 언제부터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니?
⑫화제 바꾸기, 빈정거림, 농담: 문제에서 자녀를 다른 데로 신경쓰도록 하고 부모 자신이 문제에서 빠져나와 버린다. 문제의 본질을 회피한다.
2.부모가 수용해야 할 원칙들
자녀들도 부모들과 똑같이 내면적 욕구가 있으며,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항상 움직이며 행동한다.
자녀들이 말을 안 듣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할 뿐이다.
3. 효과적인 부모훈련 방법
① 부모는 아동이 특별한 문제에 부딪쳤을 때 상담자로서 행동한다.
②부모와 자녀의 모든 상호작용에 부모의 치료적인 역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③불가피한 갈등이 생겼을 때 부모들은 갈등 해결 방법으로 잃지도 얻지도 않는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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