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론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만약에 당신이 보육시설의 원장이라면 (혹은 지역사회내의 평생교육원 관련 담당자라면)어떤 부모교육을 실시해 보고 싶은가 구체적인 프로그램 계획을 세워보시오 (부모교육론)
- 부모교육론_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 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2)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맞벌이 가정의 보육문제와 대책방안
- 하고 싶은 말
-
보육론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기관 중심 프로그램
1. 반응적 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내용의 선정
② 내용의 조직
③ 교실에서의 적용 절차
④ 반응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의 예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① 교직원의 역할
② 부모의 역할
③ 교직원 훈련과 보급체계
(4) 프로그램의 평가
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불평 늘어놓기 단계
② 감수성 높이기 단계
③ 개념형성 단계
④ 기술 익히기 단계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II. 가정 중심 프로그램
1.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자녀의 행동에 대한 이해
②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
③ 자신감과 가치감 길러주기(격려)
④ 자녀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듣기
⑤ 대안 찾기, 부모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⑥ 논리적 귀결에 따른 책임감 기르기
⑦ 자연적 논리적 귀결의 적용
⑧ 가족모임 갖기
⑨ 자신감 개발과 잠재력 발휘하기
(3) 프로그램의 시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2. 부모의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수용성 수준의 파악
② 문제의 소유자 파악
③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기술
④ 부모의 입장 알리기
⑤ 민주적 방법의 적용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3. 플로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4. 모 - 자 가정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 수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5. 부모 - 자녀 놀잇감 도서관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내용선정의 4가지 요소
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자료
(3) 프로그램 수행 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① 장난감의 평가
② 과정의 효율성을 위한 평가
③ 교사 - 사서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의 평가
6. 히피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의 수행 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 본문내용
-
I. 기관 중심 프로그램
교육기관이 중심이 되어 부모교육을 실시한 근거는 루소의 아동중심 사상을 실천에 옮긴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페스탈로찌(Pestalozzi)는 실험학교인 웨베르덴에서 「게루트루트는 자녀들을 어떻게 가르쳤는가? (How Gertrude Teaches Children)」(1801)라는 양육 지침서를 통하여 도덕과 종교교육은 교리와 문답을 통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를 통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프뢰벨(Froebel)은 자신이 설립한 유치원에서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Mutter und Kose-Lieder)」(1843)를 통하여 가정에서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들려 줄 수 있는 노래와 손유희를 다루었다.
초기의 양육지침서들은 교육기관에서 어머니들을 교육하여 어머니로 하여금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1960년대에 들어 보상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한 헤드스타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확대 ․ 강화 되었다. 기관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로는 반응적 교육 프로그램, 인본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