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론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론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기관 중심 프로그램
1. 반응적 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내용의 선정
② 내용의 조직
③ 교실에서의 적용 절차
④ 반응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의 예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① 교직원의 역할
② 부모의 역할
③ 교직원 훈련과 보급체계
(4) 프로그램의 평가
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불평 늘어놓기 단계
② 감수성 높이기 단계
③ 개념형성 단계
④ 기술 익히기 단계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II. 가정 중심 프로그램
1.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자녀의 행동에 대한 이해
②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
③ 자신감과 가치감 길러주기(격려)
④ 자녀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듣기
⑤ 대안 찾기, 부모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⑥ 논리적 귀결에 따른 책임감 기르기
⑦ 자연적 논리적 귀결의 적용
⑧ 가족모임 갖기
⑨ 자신감 개발과 잠재력 발휘하기
(3) 프로그램의 시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2. 부모의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수용성 수준의 파악
② 문제의 소유자 파악
③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기술
④ 부모의 입장 알리기
⑤ 민주적 방법의 적용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3. 플로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4. 모 - 자 가정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 수행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5. 부모 - 자녀 놀잇감 도서관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① 내용선정의 4가지 요소
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자료
(3) 프로그램 수행 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① 장난감의 평가
② 과정의 효율성을 위한 평가
③ 교사 - 사서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의 평가
6. 히피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의 수행 방법
(4) 프로그램의 평가


본문내용
I. 기관 중심 프로그램

교육기관이 중심이 되어 부모교육을 실시한 근거는 루소의 아동중심 사상을 실천에 옮긴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페스탈로찌(Pestalozzi)는 실험학교인 웨베르덴에서 「게루트루트는 자녀들을 어떻게 가르쳤는가? (How Gertrude Teaches Children)」(1801)라는 양육 지침서를 통하여 도덕과 종교교육은 교리와 문답을 통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를 통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프뢰벨(Froebel)은 자신이 설립한 유치원에서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Mutter und Kose-Lieder)」(1843)를 통하여 가정에서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들려 줄 수 있는 노래와 손유희를 다루었다.
초기의 양육지침서들은 교육기관에서 어머니들을 교육하여 어머니로 하여금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1960년대에 들어 보상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한 헤드스타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확대 ․ 강화 되었다. 기관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로는 반응적 교육 프로그램, 인본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E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0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E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 유아교육개론1E)유아교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0
  • 유아교육개론1E)유아교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0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유아교육개론1EⅠ. 서 론사람을 사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Ⅰ. 서 론요즘은 일반국민들이 장애인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장애인 보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보육의 개념은 부모의 근로시간 동안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을 대상으로, 가정을 대신하여 음식, 안식처 등을 제공하는 보완적 역할에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보편적인 사업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

  • 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보육의 선별과 진단1. 검사2. 자연적인 관찰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1. 부모준비1) 오리엔테이션2) 가정방문2. 교사준비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3) 통합 프로그램의 계획3. 장애아의 통합 교실 배치1) 교실배치 선정기준2) 적절한 통합의 비율3) 통합교실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Ⅴ. 통합보육 교육프로그램1.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2. 적응프로그램1) 적응기간의 중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