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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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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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은 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로 흔히, 10대 후반의 젊은이를 일컬으며, 사춘기에 해당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신체적, 성적 발달에 비해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은 미숙한 특성을 가진다. 비록 아동과 청소년의 구분은 명확하지 않지만,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로서 다양한 새로운 활동과 역할을 시도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아동기와는 구분되는 특성과 욕구를 가진다.
청소년만의 독특한 욕구에 따라 청소년복지의 주요 서비스 유형도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등과 관련된 청소년계발 서비스와 청소년범죄 등에 대해 상담, 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비행 관련 서비스, 근로 청소년을 위해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근로 관련 서비스, 마지막으로 10대 미혼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의 임신과 부모역할 관련 서비스가 있다.
청소년기의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따라서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인성 특성들이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요즘은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인간관계가 소원해지고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며 사회통합이 어려워졌다. 때문에 공동체의식 함양,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등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학생봉사활동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첫째, 학생, 학부모, 교사연수를 강화하여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해야한다. 둘째, 학교 관리자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학교별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 실천해야한다. 넷째, 인근학교, 대학교와 연계를 강화하여 활동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점수 반영 확대를 통한 봉사활동의 정착 및 일반화를 유도한다.
2) 장애인
현행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장애는 크게 두 가지 범주, 즉 외부와 내부장애를 포함한 신체적 장애와 발달장애 등을 포함한 정신적 장애로 구분된다. 장애인은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과 다른 특성으로 인해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며, 가치 절하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분리되면서 성장과 개발의 제한을 받게 된다.
장애인복지에서 특히 강조되는 이념은 정상화와 사회통합이다. 이는 장애인도 비장애인처럼 지역사회 내 일반가정에서 정상적이고 일상적 생활을 영위하는 장애인이 가치를 인정받아 일상 시민들과 접촉하고,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서 가치 있는 활동과 관계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의 정상화와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훈련과 교육 뿐 아니라 사회환경의 조성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장애인복지가 시설보호중심의 복지에서 지역사회중심의 복지 즉, 재가복지와 사회통합, 정상화를 지향함에 따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은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복잡하며, 장애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개입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며 장기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서비스 개입방법의 관점에서 보면 지금은 최근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로 장애인 당사자의 서비스 선택권 중심, 즉 당사자주의 서비스로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위의 이유로 장애인을 대할 때 과잉 친절을 베푸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에는 지속적인 활동과 책임감이 더욱 요구된다. 이 때, 자원봉사자는 장애인의 진정한 동료이자 친구로서의 역할, 치료나 교육 등 재활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장애인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와 도움을 받는 장애인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것이며, 그의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자립을 확대할 수 있도록 봉사의 방향을 정해야만 한다.
2. 주제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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