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은 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로 흔히, 10대 후반의 젊은이를 일컬으며, 사춘기에 해당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신체적, 성적 발달에 비해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은 미숙한 특성을 가진다. 비록 아동과 청소년의 구분은 명확하지 않지만,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로서 다양한 새로운 활동과 역할을 시도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아동기와는 구분되는 특성과 욕구를 가진다.
청소년만의 독특한 욕구에 따라 청소년복지의 주요 서비스 유형도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등과 관련된 청소년계발 서비스와 청소년범죄 등에 대해 상담, 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비행 관련 서비스, 근로 청소년을 위해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근로 관련 서비스, 마지막으로 10대 미혼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의 임신과 부모역할 관련 서비스가 있다.
청소년기의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따라서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인성 특성들이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요즘은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인간관계가 소원해지고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며 사회통합이 어려워졌다. 때문에 공동체의식 함양,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등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학생봉사활동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첫째, 학생, 학부모, 교사연수를 강화하여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해야한다. 둘째, 학교 관리자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학교별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 실천해야한다. 넷째, 인근학교, 대학교와 연계를 강화하여 활동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점수 반영 확대를 통한 봉사활동의 정착 및 일반화를 유도한다.
2) 장애인
현행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장애는 크게 두 가지 범주, 즉 외부와 내부장애를 포함한 신체적 장애와 발달장애 등을 포함한 정신적 장애로 구분된다. 장애인은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과 다른 특성으로 인해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며, 가치 절하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분리되면서 성장과 개발의 제한을 받게 된다.
장애인복지에서 특히 강조되는 이념은 정상화와 사회통합이다. 이는 장애인도 비장애인처럼 지역사회 내 일반가정에서 정상적이고 일상적 생활을 영위하는 장애인이 가치를 인정받아 일상 시민들과 접촉하고,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서 가치 있는 활동과 관계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의 정상화와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훈련과 교육 뿐 아니라 사회환경의 조성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장애인복지가 시설보호중심의 복지에서 지역사회중심의 복지 즉, 재가복지와 사회통합, 정상화를 지향함에 따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은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복잡하며, 장애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개입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며 장기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서비스 개입방법의 관점에서 보면 지금은 최근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로 장애인 당사자의 서비스 선택권 중심, 즉 당사자주의 서비스로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위의 이유로 장애인을 대할 때 과잉 친절을 베푸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에는 지속적인 활동과 책임감이 더욱 요구된다. 이 때, 자원봉사자는 장애인의 진정한 동료이자 친구로서의 역할, 치료나 교육 등 재활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장애인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와 도움을 받는 장애인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것이며, 그의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자립을 확대할 수 있도록 봉사의 방향을 정해야만 한다.
2. 주제 정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연간 서비스 설계
  • 프로그램으로 계획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표현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음악치료를 계획해보았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 교육 뿐 아니라 일반 아동을 위한 장애 인식 교육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장애 인식 교육을 계획하여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꾀하였다. 네 번째, 학교사회복지 담당 교사와의 인터뷰에서 보았듯이 집단 따돌림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책 서비스로 학교

  • 장애인복지의 이슈
  • 통합교육은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같은 교육현장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조하며 생활하는 배움의 장으로 서로 편견 없는 하나의 합일된 교육환경을 뜻한다. 현재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통합교육으로 나아가는 외국의 경우를 볼 때 우리나라에서의 통합교육은 여건 상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육환경상의 문제(학급인원 과다, 장애아동을 위한 학교 편의시설 부족), 장애아동에 대한 비

  • [특수교과교육]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조사
  • 장애아동의 전환교육은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학생수가 현저하게 감소하며, 교육과정도 다양화되어 있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일반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경우도 그리 많지 않다. 대학을 진학하는 경우도 드물며, 직업을 갖기 위한 길도 협소하다. 장애학생이 학교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어 역할을 하기 위한 교육과 기회의 제공이 현실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상기하고 구체적으로 살펴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그에 따른 향상 정도 혹은 하락 경향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장의 지면상 한계가 있으므로, 학습장애 및 주의력 장애를 지닌 아동에 대한 평가에 있어 신경심리학적 측정도구들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Golden(1989), Nussbaum과 Bigler(1989), 그리고 Reynolds, Kamphaus, Rosenthal(1989)을 참조하기 바란다.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표준화된 주요 신경심리학적 검사도구들(Reitan-Indiana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아동, 장애인 등)을 위한 시설보호와 거택보호가 중심이 되어 있다. 영국에서는 이런 제도들을 모두 합쳐 사회서비스라고 부르고 있다. 아울러, 티트머스(Titmuss)는 사회서비스, 직업복지, 그리고 재정복지를 포괄해서 사회복지정책이라고 하였다. 즉, 사회서비스란 사람들이 좀 더 자립할 수 있고, 의존을 탈피하고, 가족 유대를 강화하고, 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회복시키는 사회사업가나 기타 전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