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철학사상] 문화생산의 장과 자리바뀐 경제적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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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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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공간과 사회계급
Ⅱ. 장(Field)과 투쟁
Ⅲ. Position & Disposition
Ⅳ. 상동관계(Homology)
Ⅴ. 한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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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르디외가 바라본 사회공간
부르디외에 따르면 사회공간은 제도화된 권력수단인 다양한 자본의 소유로 위계질서화된 공간이다. 다양한 자본이란 경제적 자본을 포함하여, 교육자본, 의식이나 명예, 위신 등의 상징자본을 내포하는 의미이다. 바로 이 교육자본과 상징자본은 문화자본의 범주로 이해되는데 이것은 부르디외가 말하는 자본이 이전에 맑스가 말하는 경제적 의미로 좁게 의미되지 않고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자본(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은 행위자(집단계급)이 지배정당성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동원되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여기에서 사회 공간 속의 행위자들은 여러 종류의 자본 중 기본적으로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의 상대적인 비중에 따라 분포된다.
부르디외는 경제자본으로 환원될 수 없는 자본의 다양한 형태를 구분함으로써 경제결정론적인 계급 개념을 극복하고자 한다. 첫째, 경제자본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돈과 물질적 대상을 말하며 여타 재정자원과 자산뿐만 아니라 금전적 소득을 포함한다. 둘째, 문화자본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는 사회와 가정 속에서 획득한 오랜 특성과 습관(체화된 문화자본), 가치 있는 문화적 대상물의 축적(객관적 문화자본), 공식적인 교육자격과 훈련(제도적 문화자본)을 포함한다. 셋째, 사회자본은 집단과 사회연결망 내에서의 위치와 관계이다. 이것은 사회적 연결망의 소속을 통해서 동원될 수 있는 실재적이고 잠재적인 자원들의 총합이다. 마지막으로 상징자본은 다른 세 가지 유형의 자본들이 승인된 형식, 즉, 위신, 존망, 명성 등으로 규정된다. 이러한 네 가지 유형의 자본분배는 사회체계의 객관적 계급구조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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