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철학사상] 문화생산의 장과 자리바뀐 경제적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공간과 사회계급
Ⅱ. 장(Field)과 투쟁
Ⅲ. Position & Disposition
Ⅳ. 상동관계(Homology)
Ⅴ. 한계
본문내용
1. 부르디외가 바라본 사회공간

부르디외에 따르면 사회공간은 제도화된 권력수단인 다양한 자본의 소유로 위계질서화된 공간이다. 다양한 자본이란 경제적 자본을 포함하여, 교육자본, 의식이나 명예, 위신 등의 상징자본을 내포하는 의미이다. 바로 이 교육자본과 상징자본은 문화자본의 범주로 이해되는데 이것은 부르디외가 말하는 자본이 이전에 맑스가 말하는 경제적 의미로 좁게 의미되지 않고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자본(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은 행위자(집단계급)이 지배정당성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동원되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여기에서 사회 공간 속의 행위자들은 여러 종류의 자본 중 기본적으로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의 상대적인 비중에 따라 분포된다.
부르디외는 경제자본으로 환원될 수 없는 자본의 다양한 형태를 구분함으로써 경제결정론적인 계급 개념을 극복하고자 한다. 첫째, 경제자본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돈과 물질적 대상을 말하며 여타 재정자원과 자산뿐만 아니라 금전적 소득을 포함한다. 둘째, 문화자본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는 사회와 가정 속에서 획득한 오랜 특성과 습관(체화된 문화자본), 가치 있는 문화적 대상물의 축적(객관적 문화자본), 공식적인 교육자격과 훈련(제도적 문화자본)을 포함한다. 셋째, 사회자본은 집단과 사회연결망 내에서의 위치와 관계이다. 이것은 사회적 연결망의 소속을 통해서 동원될 수 있는 실재적이고 잠재적인 자원들의 총합이다. 마지막으로 상징자본은 다른 세 가지 유형의 자본들이 승인된 형식, 즉, 위신, 존망, 명성 등으로 규정된다. 이러한 네 가지 유형의 자본분배는 사회체계의 객관적 계급구조를 결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SONY 소니 기업분석
  • 장은 1999년 일본인으로 유일하게 지가 선정한 20세기 경제인에 선정되었다. 독창적인 것은 아름답다며 생전에 입버릇처럼 되뇌던 이 말엔 평생을 벤처 기업가로 살았던 모리타의 일생이 함축되어 있다. 걸어 다니며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현실로 옮겨 워크맨‘ 을 생산하게 되었다. 그가 57세 때 개발한 워크맨은 가전 브랜드 사상 세계 최대의 히트 상품 대열에 올랐다.손에 쟁기를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독후감 모음집(102권)순서목 차순서목 차굿라이프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대한민국이 우리에게소중한 이유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도시의 패배살인자의 기억법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인어가 잠든 집조선 직장인 열전우아한 관찰주의자지혜의 기술지적자본론(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하버드 새벽 4시 반철학의 힘아주 작은 습관의 힘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태도의 품격가면 사축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최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영화는 현대에 살고 있는 대중들의 한 부분이며, 그들이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왔다.영화가 사회구조 속에서 이처럼 현저한 위치를 갖

  • 미디어산업,컨텐츠,sns,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세계 극장에서 한 해 동안 올려지는 뮤지컬은 그 수를 헤아리기도 힘들 것이다. 뮤지컬은 이제 전 세계를 통해 가장 매력있는 공연 장르가 되었고,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굳혔다. 이를 뒷받침하듯 미국 극작가 아서밀러는 한 인터뷰에서 “브로드웨이 연극을 빌소한 미국의 연극 문화가 죽어가고 있다. 연극이 이럳스 황폐화의 길을 걷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대형산업 뮤지컬의 극장 잠식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이러한 현상

  • [정보사회론]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아우라
  • 문화철학전공 석사, p. 1~3 참조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1892~1940, 이하 ‘벤야민’으로 표기.은 20세기 초반, 세계경제공황과 그 뒤를 이어 나치스(Nazis)의 부상이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던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제 1차 세계대전 후인 1918년에 일어난 독일혁명Die Deutsche Revolution으로 1919년에 성립한 독일 공화국. 온건파인 사회민주당, 중앙당, 민주당이 내각을 결성하고 바이마르 헌법을 제정했으며, 1929년 말기에 시작된 세계경제공황으로 경제적타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