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이론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 장 조 사>
marketing research
시장조사란?
상품 및 마케팅에 관련되는 문제에 관한 자료를 통계적으로 수집 ·기록 ·분석하여 과학적으로 해명하는 일을 말합니다.
시장 조사는 마케팅의 1차적인 과정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과 관련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소비자 관련 정보 수집 방법입니다. 제품과 관련한 시장조사는 주로 컨셉개발 조사, 컨셉검증 조사, 시장반응 조사, 분할 조사, 출시전략 조사, 시장진단 조사 등으로
나뉩니다.
또한 마케팅 관리자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환경 그 자체를 깊이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조사는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대한 조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조사이어야 합니다.
시장조사의 방법
시장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적으로 무엇을 조사할 것인가에 대하여 명확히 해 두어야 합니다.
무작정 시장조사에 나서면 조사는 오히려 혼란만 가중될 것이고, 할 부문을 항목별로 크게 나누고 각 항목마다 세부항목을 설정하여 시간과 경비를 최대한 절약하며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반드시 고려해야 할 질문사항으로는
① 목표집단(target)이 누구인가?
② 무엇을 팔려고 하는가?
③ 왜 소비자가 그것을 사야 하는가?
④ 어디서 소비자를 찾을 것인가?
⑤ 언제 그들에게 말해야 하는가?
시장조사 항목
시장조사할 때 체크 해봐야 할 것은
1. 제품에 관한 부문
- 제품의 형태는 어떠한가? - 제품의 단량(중량)은 어떠한가?
- 경쟁사 경쟁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가? - 경쟁상품의 제품 특성은 무엇인가?
2. 디자인에 관한 부문
- brand name에 대한 항목(family brand는 있는가?
/ 개별브랜드는 무엇인가? )
- illustration은 어떻게 처리하였는가?
photography는 어떻게 처리하였는가?
- 품질표시 사항은 잘 표기되어 있는가?
- package의 color전략은 어떠한가?
- package B.I / P.I는 되어 있는가? - logotype design은 어떠한가?
- 재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제품 및 포장규격은 어떤가?
- 포장방법은 어떠한가? - concept visual은 무엇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마케팅 전략
  • 통계청 http://www.nso.go.kr/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목 차-제1장 서론1. 문제제기 및 조사의 목적2. 조사방법 및 보고서의 구성제2장 본론 - 이동통신 개요1. 이동통신시장 분석제3장 본론 - 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고찰1. 고객만족의 정의2. 고객만족의 중요성3. 고객만족의 배경제4장 이동통신 3사의 마케팅 전략1. SK텔레콤2. KTF3. LG텔레콤제5장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1. 가격차별화2. 통신서비스의 차별화3. 광고의 차별화 전략제6장결론

  • [인적자원관리] 일반 사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공무원 열풍의 이유와 그 문제점
  • 공무원열풍,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 사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공무원 열풍의 이유와 그 문제점■ 본 보고서의 구성Ⅰ. 서론1. 한국 노동 시장에 만연한 공무원 열풍Ⅱ. 본론1. 설문조사. 구직자들이 직장을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2. 실제 사례 인터뷰를 통한 공무원과 일반기업의 비교3. 공무원 인사 시스템의 이론적 분석Ⅲ. 결론1. 공무원 인기의 이유2. 공무원 인기의 문제점3. 해결 방안 및 토의 문제Ⅰ.

  • [마케팅 원론] 베스킨 라빈스 마케팅 전략-(하겐다즈 비교분석)
  • 시장 조사와 더불어 계속해서 차별화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Ⅰ. 序그림 1 라빈스와 베스킨1.기업의 이론적 기초1)기업 소개①베스킨 라빈스? 그림 2 훗날의 베스킨 라빈스세계 2 차 대전 중에 만난 어니 라빈스(ErnieRobbins)와 버튼 베스킨(BortonBaskin)이 전쟁에 나가는 병사들에게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먹게 하자는 데 의기투합 하여 향료를 전혀 쓰지 않고 천연 과일을 이용한 현재의 맛을 연구, 개발해낸 것이 오늘날 베스킨 라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대학생의 LOHAS(로하스)지수가 웰빙식생활 및 메뉴선택에 미치는 영향
  • 보고서.코트라(Kotra) 해외조사팀(2005).www.kotra.or.kr내추럴비즈니스연구소(2006).Issue Report.Biloukha. O. O. & Utermohlen V.(2000). Correlates of food consumption and Perceptions of foods in an educated population in Ukraine. Food Quality & Preference. 11. 475~485 Cockerham. W. C.(1996) Sociology of Mental Disorder. Prentice Hall.대학생의 로하스지수가 웰빙 식생활 및 메뉴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안녕하십니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이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이는 해외 직접투자의 중요성이 비교적 최근에 부각되었고 각 기업의 상황과 현지의 여건에 따라 투자가 달라지는 등 해외 직접 투자현상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여러 요인들이 상당히 가변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는 가장 구심적으로 우리나라기업의 투자 실례를 조사 분석함으로서 실질적인 방법으로 접근해 보고자 했다. 본문의 구성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본 보고서의 범위, 제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