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지도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행동지도(행동수정)
1. 들어가는 말
기본생활습관:
일과목표
사회성:
삽입 발달 목표
모든 교사에게
도전을
제기함
다양한 일과
내에서
발생함
행동문제
2. 문제행동과 지도에 대한 이해
문제 행동의 세 가지 형태
-행동이 지나치게 과도하게 나타남
-행동이 지나치게 낮은 비율로 나타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음
-부적절한 자극 조절에 의해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보임
정도
-교사의 지시에 대한 비순응성
-자리 이탈과 같은 방해 행동
-또래 친구에 대한 공격성, 혹은 아동 자신에 대한 자해행동 등과 같이 비교적 그 증상이 심한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남
문제행동의 기능
-자신 혹은 타인에게 해를 입힘
-새로운 기술 습득 방해
-사회적 소외
대상: 장애아동과 장애 위험군 아동
추정 원인
-환경 내에서 적절하게 기능하는 능력의 결여
-문제행동으로 의사표현
문제행동의 기능
문제행동의 의사소통적 의도
관심끌기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으려는 목적의 행동으로 인사를 하거나, 자기와 함께 있어 달라고 요구하거나, 자신을 보게 하거나, 자신에게 말을 걸어 주기를 원하는 등의 기능을 지닌다.
과제/자극
피하기
특정 사람이나 활동 등을 피하기 위한 목적의 행동으로 ‘싫어요’, ‘하기 싫어요’ 등의 거부 표현, 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쉬고 싶다는 표현 등의 의사소통적 기능을 지닌다.
원하는 물건 /
활동 얻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목적의 행동이다. 때로는 원하는 물건을 잃게 되거나 원하는 활동이 종료될 때 물건을 잃지 않거나 활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기능을 지니기도 한다.
자기조절
자신의 에너지(각성) 수준을 조절하기 위한 목적의 행동으로 손 흔들기, 손가락 두드리기, 물건 돌리기 등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상동행동이나 자기 자극 행동으로 불리기도 한다.
놀이 또는 오락
단순히 하고 싶어서 하는 행동으로 특히 다른 할 일이 없는 경우에 나타나곤 한다. 자기조절 행동과는 달리 행동에 완전히 몰입되는 경우가 많아 다른 활동이나 과제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학급 교사의 역할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 교수
조기 개입의 필요성
-조기 개입을 통한 문제의 최소화
-다른 문제로의 전이 예방
문제행동 관련 교사의 지도목표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한다.
발생시에는 직접 문제행동에 대처한다.
필요한 경우 문제행동과 관련해서 가족들을 지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