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이해 제장 인간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이해
제 4장, 인간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이 장에서는 인간의 생식에 관여하는 생물학적 과정을 살펴보고, 부모로부터 유전정보가 어떻게 자녀에게 전달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 유전자 이상과 유전상담에 관해 살펴본 다음, 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1. 유전의 기제
유전인자
무게는 1/2g
나선형 사다리꼴 모양, 지퍼처럼 가운데가
열리게 되어 많은 양의 정보 저장, DNA의
길이는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에 해당
23개의 염색체가 존재하는
남자의 염색체 구조
22쌍이 상염색체 ,
23번째 염색체는 성염색체
23개의 염색체가 존재하는
여자의 염색체 구조
22쌍이 상염색체
23번째 염색체는 성염색체
인간의 생식세포를 배우체라고 한다.
여성의 배우체를 난자라고 하는데, 난자는 인체에서 가장 큰 세포로서 크기가 0.14~0.2mm정도이다.
남성의 배우체를 정자라고 하며 그 크기는 난자의 1/40 정도이다.
세포분열
1단계 : 모세포
2단계 :
염색체 복제
3단계
복제된 염색체는 모세포의 양쪽 끝으로 옮겨가서 분열을 시작한다.
4단계
분열이 완성되면 모세포와 동일한 2쌍의 염색체를 가진 자세포를 형성한다.
유사분열
세포분열
46개의 염색체를 복제
유전자 교환이 이루어져, 감수분열을 하는 동안 염색체 간에 유전자가 교환된다.
유전자 교환현상에 의해 유전자 조합의 수는 무한대로 이른다.
이 복제된 염색체는 두 개의 새로운 세포로 균일하게 나누어져서 네 개의 배우체를 형성하게 된다.
감수분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_중간
  • 아동, 청소년 등으로 세분화사회복지분야연령에 의해서 아동을 정의, 관계법에 명시우리나라 아동복지아동복지법 제 2조 제1호 “18세 미만의 자”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하여 사용인간으로서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 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초등학교 시대 (6세~12세사이)2. 아동의 일반적 특성발달적 측면을 볼때 아동은 분명 성인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아동이 지닌 특성을 아동을 이해하는데 필

  •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적 기반 정신분석이론 모델
  • 여러 법칙성을 지지하는 행동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없는 것19세기 말 성의 억압이 심했던 유럽 사회의 젊은 노이로제 환자들의 경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이 비판의 대상이 된다지나친 성의 강조는 또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임을 간과하고 경시하게 했다는 점에서도 비판의 대상이 된다. 치료에 있어서 지나친 시간과 돈이 소요될뿐더러 효과의 모호성 때문에 치료에 한계가 있다는 것도 정신분석학을 비판하게 하는 요인이다.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아동의 신경학적 기능 평가아동 및 청소년기의 특정한 학업 및 정서적 장애와 연관된 기본적인 신경학적 병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신경학적 검사들 뿐 아니라 이 검사에 수반될 수 있는 신경심리학적 및 신경 진단적 테스트를 포함하는 절차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기초 소아 신경학적 검사의 목적은, 정상적인 발달 행동 및 인지적 기능들을 중추신경계의 병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들로부터 변별해내는 것이다(G. W. Hynd & Willis, 1998).

  • [아동복지론] 아동문제에 관해서
  • 아동복지론 아동문제에 관해서- 차 례 - 1.서론 2.본론 Ⅰ. 피학대아동 보호사업 Ⅱ. 소년소녀가장세대 복지사업 Ⅲ. 장애아동복지사업 Ⅳ. 비행아동청소년 복지사업 Ⅴ. 시설복지사업 Ⅵ. 입양사업 3.결론 4.참고문헌 서론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에는 각기 특이한 성격과 발달 과정이 있으며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성격발달 과정에서 특히 아동기의 의미는 각기 사회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생리적, 심

  • 아동 발달 이론의 정리
  • 인간의 정서 반응 습득에 적용하는 실험을 하였다. -스키너(Skinner):행동주의적 이론의 단순성을 비판하면서 새롭게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인 도구적 조건화 이론을 체계화.2) 사회학습이론Bundura(1997)의 사회 학습이론은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인간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 한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과 모방에 의해 아동의 행동 발달에 기초가 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