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Piaget)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피아제aJean Piaget (1896-1980)
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누구인가
Jean Piaget (1896-1980)
Jean Piaget(장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여 21세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Samuel Cornut)이 보기에는 그의 시야가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코넛은 피아제에게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다음 해에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 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때 그는 파리에 있는 사이몬(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인지란?
인간이 새로운 정보 또는 지식을 획득하고 저장,관리하고, 인출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인지는 지각,기억,망각,사고,추리,상상,언어,학습,문제해결,통찰,반성등과 같은 지적 능력이 포함되는 넓고도 복잡한 개념이다.
인지발달이란?
미분화된 유기체의 상태가 구조.기능적으로 통합되는 과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인지발달이란 이러한 지적 능력이 양적, 질적, 구조, 기능적인 차원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라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발달 단계를 총 4간계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표본이 되는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서 설명해 봄으로서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기로 하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 후, 자신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지...
  • 주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 후, 자신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지, 그렇게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자신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서론인지발달이론(認知發達理論)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손꼽는다. 또 한 사람, 레프

  • (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연구되어져 왔으나 최근 들어 피아제의 이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비고츠키의 이론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이 자료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1.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인지적 구성주의의 대표 이론으로는 피아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

  • 2023년 1학기 영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피아제, 비고츠키 개념, 도덕성발달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