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ard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력 :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톤대학교 약학대학 신경학과 겸임교수 1972년 Harvard Project Zero 소장 수상 : Claude Bernard Science Journalism Award Grawemeyer Award 대표작 : 다지능 이론, 창조적 마인드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지능은 터먼(Terman)이 1916년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지능 검사를 제작하고 지능 지수(intelligence quotient, IQ)라는 개념을 사용한 이래 미국을 비롯한 많은 문화권에서 인간의 운명과 지위를 결정하는 최대 변수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IQ는 논리·수학적 능력과 언어능력을 대표하는 정신적 속성을 측정하여 얻은 수리적 개념으로 정의되었습니다. 따라서 언어적 측면이나 논리·수학적 측면에서 뛰어난 사람은 다른 영역에서도 잘 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아 왔지요. 하지만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학업이외의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가드너(Gardner) 살로비와 메이어(Salovey & Mayer), 스텐버그(Sternberg) 등과 같은 학자들은 IQ는 학업 성적을 예측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사회적인 성공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을 비판하였습니다. 그래서 창의성, 사회성, 예술적 재능, 정서이해 및 표현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까지 포함한 포괄적인 지능의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래서 나온 지능들이 익히 알고 있는 EQ(정서지능)나 스텐버그에 의해서 주장되고 있는 성공지능, 가드너에 의해 주장되고 있는 다중지능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죠. 그 중에서도 학문적인 토대를 잘 갖추고 있는 것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며, EQ도 가드너의 다중지능 중 자기성찰지능과 인간친화지능을 토대로 탄생한 지능이론입니다.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지능을 사회 속에서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능력이며, 풍부한 환경과 상황 속에서 그 문화권이 가치를 두고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다중지능
1)음악적 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Ⅰ. 서론과거 우리는 전통적인 학업성적 중심의 IQ개념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평가해왔다. 하지만 가드너는 이것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과 함께 기존의 전통적 지능보다 더 확대된 지능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것이 바로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달 가능성과 다양성을 설명할 수

  • {교육심리학}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과 그 교육적 시사점1. IQ에 대하여2. IQ에 대한 의문3. 다른 종류의 지능 : 새로운 개념의 지능이론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2)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3)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4)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5) 신체운동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6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의미와 비판00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의미와 비판00Ⅰ. 서 론사람은 각자 타고난 재능이 다르다. 따라서 개인의 능력과 지능, 창의성을 잘 개발하여 그들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는데,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지능은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되었고 학교에서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사람이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2021년 2학기 과제물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 ●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2학기 중간 과제물▮Contents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2. 본 론1) 주요개념2) 이론의 특징3) 이론의 영역과 분류4) 교육적 시사점3. 결 론4. 참고 문헌● ● ● ●Ⅱ.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2021년 2학기 과제물「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2학기 중간 과제물▮Contents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1. 서 론2. 본 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징2) 다중지능이론의 영역과 분류3) 교육적 시사점3. 결 론4. 참고 문헌● ● ● ●Ⅱ. 매슬로우(Maslow)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