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참여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지도 방법론:제3장-자율참여의 원리
제2부 [청소년지도 방법의 원리]
제3장 자율참여 원리 (P55~79)
자율참여의 필요성
원 리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한다.
청소년들의 자발적, 능동적인 참여유도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 활동의 효과증진, 향후 지속적인 참여유발 동인(motive)
자율참여-청소년활동에 자발성 주체적인 학습활동 전개하는 능동적인 존재.
청소년기관, 단체-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제공, 청소년들의 욕구 충족시켜주는 서비스 기관인식 필요.
청소년지도의 실제-기관중심, 청소년의 적극 참여유도, 동기, 유지,확대노력부족 ->청소년의 가르침이 대상이 아니라 활동참여 통해 자신능력 주도적 개발, 성장해 나가는 활동의 주체로 인식전환필요.
자율참여의 의미
자율참여=자율(autonomy)+ 참여(participation)
자율의 의미
자율 (autonomy)-자기규제(self-rule), 자기통제(self-government)의미-고대그리스 최초사용:자기 자신의 독자적인 규율에 다라 자유롭게 생활하고 있는 모습을 묘사키 위해 사용된(autonomia) 유래
자신의 행위나 삶의 방식에 대한 결정권이 타인이나 외부권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있는 사람
자기결정성(self-determination)-의사결정을 학습자가 스스로 행하는 것을 의미
자기경영성(self-managerment)-학습의 진행방법 및 절차를 학습자가 스스로 통제
자기주도적 학습
자율적인 학습자
자신의 학습목적과 학습계획을 스스로 결정한다.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선택의 자유(freedom of choice)
다양한 대안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는 이성적 사고능력(capacity for rational refletion)
자신의 선택한 행위 두려움 없는 의연하게 실행 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
학습과정의 도전과 좌절, 참여와 중도포기 통제할 수 있는 자기억제능력.
자기자신의 자율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자아개념
자 율-청소년이 이성적 사고 기초하여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스스로 내리며, 자신의 선택한 행위를 자유의지에 따라 의연하게 실행하는 것.
참여의 의미
청소년지도에 참여는 가장 핵심적인 주체
청소년들이 활동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역할을 부여 받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의미.
하트(Hart, 1992) 청소년 참여형태 구분
조작(manipulation)-청소년지도자의 지시에 일방적으로 따르는 상태
장식(decoration)-노래하기, 춤추기
명목주의(tokenism)-청소년 의견,생각이 청소년활동에 전혀 영향 못 미침
제한적 위임과 통치(assigned but informed)
상의와 통지(consulted and informed)-청소년들의 생각, 의견이 심각하게 고려되는 상태
성인주도(adult initiated)-모든 의사결정이 청소년과 공유되는 상태
청소년주도(young person initiated)-청소년 활동 진행, 아이디어 청소년에게서 나옴
동등한 파트너쉽(equal partnership)-청소년 지도자를 파트너로 참여시키는 상태
자율참여의 의미
청소년활동의 진행과정 전반에 대해 청소년이 스스로 의사결정, 자신의 활동 진행방법 및 절차를 스스로 통제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참여 원리
  • 참여 원리1. 자율참여의 필요성①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인(motive)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활동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 참여 원리1
  • 3장 자율참여원리1. 자율참여의 필요성(p.55~p.56)-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궁극적인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2. 자율참여의 의미(p.56~P.62)1) 자율의 의미- 청소년지도에서 자율이란 청소년이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 참여 원리
  •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인(motive)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활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적 원리 및 유형 ▲ 청소년 지도방법의 적용 원리    ①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촉진과 학습활동에 초점을 맞춤    ② 청소년과 참가자의 상호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춤    ③ 청소년활동이 전개되는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적용    ④ 다양한 방법을 융통성 있고 조화롭게 활용하는 지도방법에 초점을 맞춤    ⑤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심을 기울임    

  • [청소년교육] 청소년 자치활동
  • 청소년 자치활동3) 청소년 자치활동의 활동단계4) 청소년 자치조직의 운영지도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개인의 다양성과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② 과정과 절차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③ 소수라고 하더라도 다수로부터 일방적인 지배를 받게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④ 운영원리가 모든 것을 대변할 수는 없으므로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⑤ 청소년의 자발성에 기초한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