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윌한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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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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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위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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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교육복지와 학생인권
2. 학생복지서비스 현황과 실태
3. 학교복지서비스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그 방향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위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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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육복지와 학생인권
1)욕구, 복지, 인권 : 사회복지사의 임무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2) 헌법상의 권리 : 학생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갖는 존재로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며 이는 불가침의 권리로서 국가에 의해 보장받는다.
3)국제조약상의 권리 : 헌법에 의해 체결, 공포된 조약과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법규는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위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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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육복지와 학생인권
4)교육실패, 학생인권 : 우리나라 학생들은 입시교육에 억압되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인권가 복지를 향유하지 못한 채 학교폭력, 따돌림, 학교로부터의 탈락, 자살, 가출 등 각종 부적응 문제로 황폐한 환경 속에 놓여 있다
입시 일변도의 교육은 학생의 인권을 담보로 하는 것이다 . 아동복지법,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헌장 등과 CRC의 규정일 뿐이다.
이와 관련되어 2003년 1월 UN아동권리위원회는 2차 국가 보고서에 대한 권고문을 제시하였는데, 이 중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위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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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육복지와 학생인권
5) 학교 폐쇄성, 교육복지 미흡 : 다른 곳과는 달리 학교에서만 교사라는 법적 자격을 요구하고 있어 다른 전문직의 진입을 하기 어려워 매우 폐쇄 되어 있다.
6)교사-학생간의 관계 : 지식 중심의 교육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해 교육관계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수직적으로 되어 학생의 전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사의 역할은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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