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토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과 올바른 도덕교육 - 사례 및 분석 - 딜레마 토론
-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발달단계와 내용,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도덕교육적용,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적용전략, 도덕성발달이론 평가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본문내용
-
기말 고사가 끝난 어느 날, 각 반 선생님들께서 자기반 아이들 몇 명을 수업이 끝난 후 남도록 하여 시험지 채점을 하게 하였다. 담임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유희도 남아서 시험지 채점을 하게 되었다. 각 반의 남은 아이들은 채점을 하기 위해 모두 한 곳에 모이게 되었다. 이 때 4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단짝 친구 지수도 와 있었다. 채점을 시작하였는데, 부정을 막기 위해 자기반 것은 자기가 하지 못하게 하였다. 그런데 바로 옆 반인 유희와 지수는 상대의 반 시험지를 채점하게 되었다. 이 사실을 안 지수는 이번 시험에서 1개 차이로 1등을 하지 못하게 될 상황이었다. 그래서 유희에게 서로 몰래 틀린 답을 하나씩만 수정해 주자는 것이었다. 마침 유희 또한 이 번 시험에서 5등 안에 들어야 상을 받을 수 있는데 한 문제를 더 틀려서 상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너무 상심이 크던 차였다. 그렇기 때문에 친구 지수의 제의를 당연히 나쁜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뜻 거절하지 못하고 고민을 하고 있다.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2~3단계에 걸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충돌 가치 : 친구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우정)& 나의 이익(사리사욕)과 친구의 부탁을 거절하고 공정하게 시험지 채점을 하는 것(규칙, 정직, 공정성)
초점 : 친구의 제안을 받아들여 답을 고쳐 쓸 것인가, 거절하고 공정하게 시험지 채점을 할 것인가?
콜버그식 접근을 이용한 토론(발문&응답)
ㆍ예상 시간 - 15분
ㆍ토론 참여 학생 - 지은, 윤호, 혜영, 우주
교사 : 여러분, 사례를 잘 읽어 보았나요? 유희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나요?
지은 : 기말 고사 채점을 하는데 친구인 지수의 부탁대로 시험지에 답을 몰래 바꿔 시험 점 수를 높이느냐, 아니면 시험지 채점에만 주의를 기울여 성심성의껏 채점을 할 것이냐 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요.
교사 : 그래요. 상황을 아주 잘 파악하고 있군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만약 유희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윤호 : 저는 시험지 답안을 고쳐주지 않을 거예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