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교육정책 전개과정과 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비판적 정책분석 접근 방법 :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정책이 어떤 담론에 기반하여 실행되고 구현되는지를 분석하여 한국 다문화 교육정책의 기조와 지향점을 비판적으로 읽음
이론적 배경과 범위
- 다문화가정 : (교과부)국제결혼가정과 이주근로자가정을 포괄하는 개념
- 다문화교육 : 학교교육 내용과 방법으로서의 다문화이해교육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등을 포괄하는 의미
범위 : 2006년~2009년 교과부의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계획”에 근거한 정책을 대상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정책의 전개 (논문 p.161 <표 1>참고)
- 2006년 :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소외 방지대책 마련 및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인적자원개발 방안 모색
- 2007년 : 사회통합 목표
결혼이주가정 자녀들을 한국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방안 마련 →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조기 습득
- 2008년 : 2007년까지 교과부의 정책대상은 ‘결혼이민자’에만 한정 → 2008년부터 ‘다문화가정 자녀’라는 명칭으로 대체되면서 이주근로자가정 자녀도 정책대상에 포함
수요자중심의 맞춤형 지원,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역량강화정책, 글로벌 인재 담론 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과 발전전략] 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과 발전전략
  • 다문화의 문제점과 개선전략1. 이주민의 문제와 다문화정책의 과제2. 다문화가족 정책의 문제점과 과제3. 미시적 다문화정책의 개선전략4. 거시적 다문화정책의 개선전략Ⅴ.결론참고문헌Ⅰ.서론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커지면서 산업화와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세계화 (globalization)와 한류 문화의 열기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노동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들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제 외국인 거주자들의 의사소통 문제, 교육문

  • 다문화사회를 위한 시민단체의 역할과 방향
  • 정책에 지나지 않다고 비판윤인진(2008) – 정부의 다문화 정책은 다문화 지향 정책에 가깝고 지극이 동화주의적 성격이 강하다. 또한 관주도라기보다는 국가와 시민사회 간의 정책네트워크에 가깝다.김선미(2009) – 지원사업의 주체에 따른 차이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갈등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다문화정책과 지원 사업에서 거버넌스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보여줌.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담론과 정책의 전개 과정과 특성을 검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다문화가족의 문제와 지원정책과 서비스 및 개선방향
  • 더불어 사는 세상Ⅰ. 서 론 1. 연구 배경과 연구 내용 2. 다문화 가족의 개념 Ⅱ. 본 론 1. 다문화가족의 형성바경 및 유형 2. 다문화가족의 현황 3.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4. 다문화가족 지원정책5. 다문화가족 사회복지 서비스Ⅲ. 결 론 1. 다문화가족지원정책과 서비스의 개선방향 Ⅳ. 부 록 1. 외국의 다문화 정책2. 한국의 다문화가정 정책 내용 및

  • 다문화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 교육학․ 여성학 등의 분과 학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질적 연구물들을 위와 같은 기준과 영역을 중심으로 네 가지 특징을 분석하였고, 그것의 한계를 논의하였다. 시기와 분과 학문에 따른 연구 주제 및 내용의 변화에 다문화사회연구를 주목하면서 어떤 특징들이 드러나고 있는지 그 한계는 무엇인지를 지적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특징을 지닌 연구들 역시 독특한 맥락 속에서 형성되었다고 보면,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국 다문화 연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