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살펴보시고 꼼꼼히 비교한후 구매하세요. 좋은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2. 이주 유형 및 이주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 대한 무관심
3. 생활 세계로서의 지역 변수에 대한 무관심
4. 집단 내 문화적 다양성과 역동성 간과

Ⅲ. 한국 다문화 연구의 맥락

Ⅳ. 대안을 위한 시론
본문내용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소위 “다문화 연구”가 증폭된 것은 정부가 2006년 4월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 다각적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오래 전부터 문화와 사회변동에 관심을 기울여 연구를 진행해 온 인류학과 사회학 내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이미 김영삼 정부의 세계화 선언 이후 급증하게 된 이주노동자와 막 한국에 발을 딛기 시작한 결혼이주여성들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였다. 이주노동자(설동훈 1999)와 국제결혼이주여성(강유진 1999; 이수자 2004; 신란희 2005; 오성배 2005; 이혜경 2005; 김민정 외 2006; 김현미 2006), 북한 이탈주민(윤인진 2000) 등 한국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그러나 다문화주의, 다문화 사회 담론이 사회에 급속도로 퍼지게 된 것은 분명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된 2006년 4월 이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민단체에서 그 필요성을 부각하고, 이어 정부의 지원 정책이 급속히 이어지면서 지원을 위한 실태 파악과 처방적 연구들이 봇물처럼 쏟아졌다(김이선 2006; 문화관광부 2007; 서현․ 이승은 2007; 장미혜 외 2008; 이재분 외 한국 다문화 연구의 특징과 한계 2008). 그리고 그러한 연구들은 실제 지원 정책을 현실화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교육, 보육, 복지 등 실천적 영역과 관련된 분과 학문의 연구들은(서현․ 이승은 2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보통합체제에 관하여 표로 정리하고 이미 유보통합으로 시행하고 있는 외국이 사태를 한 가지만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유보통합 시행과정에 주는 시사점
  • 유보통합체제에 관하여 표로 정리하고 이미 유보통합으로 시행하고 있는 외국이 사태를 한 가지만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유보통합 시행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말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 유아 보육과 교육의 이원화 담론2. 유보통합체제에 관하여 표로 정리1)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 구성 비교 표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표3. 유보통합으로 시행하고 있는 외국이 사태를 한 가지만 조사(스웨덴)4. 스웨덴의 유

  •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
  • ○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Ⅰ. 서론Ⅱ. 본론1.우리나라1) 보육의 의미2) 보육의 변천과정3) 영유아 교육 체제4) 영유아 보육 정책5) 아이사랑 플랜2. 일본1) 보육의 의미2) 보육의 변천과정3) 영유아 교육 체제4) 유보 일원화5) 유보 일원화가 우리나라 유아 교육 ․보육에 주는 시사점6) 엔젤플랜6) 보육 마마제도Ⅲ. 결론* 참고문헌○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Ⅰ. 서론일본의 유치원 교육은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공장에서 노동력을 착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Ⅱ. 본론1. 유아 사회교육1) 사회교육이란 무엇인가?(1) 미국 사회교육협회에서 내린 정의합리적인 결정, - 목적 :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며 아동이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하는 것, - 교육내용 : 사회과학, 인문학의 통합연구 ※ 내용의 기원 : 문화인류학을 비롯하여, 고고학, 경제학 및 자연과학 에서 나옴(2) 사회교육에 대하여 주는 시사점첫째, 사회교육은 통합교육과정이다. => 교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
  • 주는 시사점① 유치원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성 및 중요도와 관련하여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시 급히 요청된다.② 유아교육의 큰 방향은 정부주도로 이끌어나가되, 교육의 실제면에서는 각각의 융통성을 부여해야 한다.③ 외국에서 수입된 프로그램만을 바탕으로 할 것이 아니라, 미국의 헤드스타트와 같이 우 리 나라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④ 유아교육자료가 다양하고 풍부해지도록 교재 및 교구사업이 육성되어져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다문화적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셋째, 인종주의 등에 의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유색인종의 아이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넷째, 문화적인 다양성과 인간으로서 공통성을 모두 긍정적으로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섯째, 다문화적인 전체의 공동체 사회에서 서로 독특한 역할을 맡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1998-10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