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우리 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이라 함은 서로 다른 국적과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국제결혼의 높은 비율,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인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이 생겨난다. 이러한 문제점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Ⅱ. 다문화 가정의 형성
1. 매매혼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국제결혼이란 곧 농촌총각, 경제적 능력은 가지고 있지만 나이가 많이 차버린 남자, 이혼남 들이 돈을 주고 신부를 사오는 매매혼의 의미로 알려져 있다.
1) 매매혼으로 인한 문제점
우리사회에서 국제결혼을 하는 남녀들은 서로의 얼굴도 모른 채 사진만 본거나, 경제적 능력을 본다거나 혹은 자신을 부양 해줄 수만 있다면 결혼을 하겠다는 남녀들이 대부분 이다. 서로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결혼을 해버리니 한국인남자의 폭력으로 인한 피해, 도망가는 국제결혼 여성들 이라는 제목의 뉴스들이 1년에 한 번꼴로 나오고 있는 것이다.
Ⅲ. 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
1. 각국과의 교류
다문화 가정으로 인한 국제 교류의 힘은 대단하다고한다. 서로 다른 국가들끼리 만나다보니 그만큼의 사회적인 교류도 증가하게 된 것이다. 각자 다른 나라의 두 사람이 만나면 둘의 하나는 모국을 떠나서 타국에서의 생활을 하게 된다. 입는 것, 먹는 것, 사는 것이 모두 다른 타지에서의 생활 으로 인해 식품, 생필품들의 무역이 증가할 것이며 서로 나라의 교류로 인해 관광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네이버 블로그
30분 다큐 -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의 생활을 다큐멘터리로 보여준 프로그램
황금신부 - 다문화 가정의 남녀 부부생활을 중심으로 그린 드라마
러브 인 아시아 - 실제 다문화 가정이 출연해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전달하는 프로그램
사돈 처음 뵙겠습니다 - 국제결혼을 한 남녀의 고향에 가서 생활한 것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참고 문헌
책읽는곰,『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를 위한 지구촌 사람들』, 책읽는곰외편집부
박정은(2007), 『캐나다에 사는 소라 엄마의 언어교육 이야기』, 일지사
BE HAPPY(2011), 『마음돌봄연구소』, 엘리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1. 서론한국에서 다문화가정 구성원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 것은 2006년경으로, 2006년 4월 대통령 주재 다부처 연석회의에서 한국이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 것이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인식 아래 다문화정책을 통하여 이주자를 통합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을 선언하고 혼혈인 및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과 결혼 이민자 사회통합안을 채택하였고,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의

  • [사회복지]다문화 아동 문제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하였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도 절실히 요구된다. 학교 교육은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문화화) 과정임을 주지할 때,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시급히 요청된다

  •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정에 현상황과 대안
  • 다문화가정에 대한 문제를 우리 모두의 문제로 받아들여 사회전반의 인식전환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 가정 자재의 경우 학교에서의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이들이 정상적인 학 교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다문화가정의 현황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그에 따른 이해와 고찰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다문화가정의 개념다문화라

  • 북한학 연구방법론
  •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겪는 정서적 충격의 문제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일반가정의 자녀들의 다문화 이해에 대한 노력 및 교육이 필요하다라는 거시적 관점의 개입 역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동시에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문제점과 탈북자가정의 청소년들의 문제점을 구분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넷째, 다른 나라의 다문화가정의 청소년 정책을 검토하고 현재 한국의 다문화 가정 정책의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다문화가정청소년의 사회적응프로그램 사업계획서 프로포절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하였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도 절실히 요구된다. 학교 교육은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문화화) 과정임을 주지할 때,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시급히 요청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