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관을 정의와 공동체의 관점에서 논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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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세계관을 정의의 관점에서 볼 때 정의에 대한 개념을 먼저 살펴야 한다. 마이클 샌델은 정의의 개념에 대하여 공리주의적인 입장에서 설명하였다.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에는 반드시 ‘나’ 의 포함을 전제로 한다. 뿐만 아니라 최대 행복의 최우선 수혜자도 ‘나’ 이어야 한다. 나의 행복과 만족이 포함되고 그 이후에 다른 다수의 구성원이 행복을 누리는 상황이 바로 ‘정의’의 상황이 된다는 것이다.
반면 니콜라스 월터스토프는 ‘정의’에 관하여 상반된 설명을 한다. 나의 ‘행복’ 혹은 나의 ‘평화’를 내려놓을 때 비로소 ‘정의’가 나타난다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인류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그리스도의 ‘정의’이며 성경적, 기독교적 세계관의 ‘정의’인 것이다.
지난 수세기 동안 수많은 순교자들과 또 지금도 이름 없이 농어촌에서 사역하는 자신의 평화와 행복을 내려놓은 자들이 삶을 통해서 드러내었던 정의이다.
기독교적 세계관이 반드시 삶을 수반해야 한다는 것은 ‘조건’이 아니라 ‘전제’이다. 그리고 그 삶이 드러나는 자리는 ‘공동체’ 이다.
기독교 세계관 강의를 통해서 가장 유심히 들었던 주제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글로 배운 것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라는 대목이다.
지금껏 ‘공동체’에 대한 수많은 대화들을 해왔고 중요성도 인식하고 있었으나 뭔가 명쾌하면서도 전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껴왔다.
그동안 ‘공동체’를 이야기할 때 ‘동일성’에 관한 부분을 가장 먼저 강조해왔다. 같은 시선, 같은 생각, 같은 움직임. 우리는 이런 것을 강조, 강요해왔고 이것에 순응하지 못하는 지체는 ‘부적응자’로 은연중에 낙인찍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공동체 내에서 나와 비슷한 성향의 지체들 끼리 모여 친목을 과시하며 마치 이것이 그리스도 안에서의 ‘참된 사귐’ 인냥 각자의 멘토를 자처하는 모습도 많이 보아왔다. 이러한 일들이 공동체 안에서 해악을 끼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 바른 지적을 할 수 없었다.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정의’의 관점에서 ‘공동체’가 기독교 세계관에 충실한 건강한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는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나’의 내려놓음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의 ‘동질성’을 추구하는 어떤 테두리를 과감히 깨트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모래알과 같이 흩어져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독특한 지체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교제하고 ‘사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공동체가 중심을 비우지 못하고 도리어 ‘중심’을 강조하면 ‘주변’이 생겨나고 중심은 중요하고 주변은 덜 중요하거나, 필요 없거나, 없어야 할 것, 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기독교적 ‘공동체’는 (작게는 청년부든지. 노회든지. 교단이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서로 연대해야 하는 공동체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나의 행복과 권리, 나의 평화를 내려놓음으로 그리스도를 통한 ‘사귐’ 이 필요한 공동체이다.
글에 대한 평가 ; 기독교 교육과 학생이 아니라서 강의 시간에 들은 것만 가지고 쓴 글이라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다양한 경험이나 전문성이 모자란 글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머리에 들어있는 것들을 다 끄집어 내어서 제 나름의 최선을 다 했습니다.
점수 ; 1.3점.
점수의 이유 ; 다소 박한 점수이기는 하나 일단 학점에 연연해 하지 않으려는 평소 마음과, 상대 평가를 한다면 기꺼이 낮은 점수도 마다하지 않으려는 ,,,,, 나의 비평화를 통한 평화를 이루려는,,,ㅡㅡ??
농담처럼 썼지만 개인적으로 점수는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평소부터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세계관에 관점에서 함께 강의들은 공동체 내에서 참으로 정의를 한번 실천해 보려고 하오니 낮은 점수를 주셔도 전~~~혀 원망치 않겠습니다. (원래 낮은 점수군에 있어서 포기하듯 던지는 말일수도...) 진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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