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와 철학자 하이데거의 생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이데거는 1889년 9월 26일 독일 동남부 슈바르츠발트의 한 작은 마을 메스키르히에서 태어났다. 그는 14살때 하인리히 김나지움에 카톨릭 장학생으로 들어가며 1909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교 신학부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2년 후 심장에 관련된 질병으로 인해 그토록 열망하던 신학공부를 포기한 채 철학 연구에 전념한 뒤, 그는 불과 2년 만인 1913년 슈나이더 리케르트 교수의 지도하에 『심리주의의 판단론』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또한 1915년에는 『둔스 스코투스의 범주론과 의미론』으로 교수자격을 획득한다. 그러고는 1923년부터 1928년까지 마르부르크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한 뒤, 마침내 그는 1928년 에드문트 후설의 후계자로서 자신의 모교인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정교수로 초빙된다. 그러나 비교적 순탄하던 그의 삶도 그가 1933년 프라이부르크 대학교 총장에 취임함으로써 명암이 엇갈린다. 비록 그가 1934년 총장직에서 스스로 사임하나 그는 마지막 순간까지 나치에 동조하였다는 오명에 시달린다. 급기야 그는 1945년부터 1951년까지는 독일을 점령한 프랑스군에 의해 자신이 몸담던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강제 해직되는 수모를 겪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구금이 풀린 이후에도 대학교로 돌아가지 않은 채, 연구와 강연으로 말년을 보낸 뒤, 1976년 5월 28일 86세의 나이로 영원히 잠들게 되었다.
<하이데거의 사상>
하이데거는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 그리고 시대와 함께하는 인간 존재의 본질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그 존재의 본질을 알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했던 철학자이다. 하이데거는 존재와 존재자를 구분한다.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 존재자는 어떤 것은 현존재의 목적에 합당한 것으로 어떤 것은 현존재의 목적 실현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 존재자는 도구적 성격을 갖는 것으로서 드러난다. 그런데 존재자가 이렇게 도구로서 드러날 경우 그것은 자신의 존재 의미를 목적들의 지시 연관의 전체 안에서 갖게 된다. 모든 도구적 존재자는 이러한 목적 연관의 전체 안에서 자신을 어떠한 존재자로서 드러내며 자신의 존재의미를 획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존재자가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목적 연관의 전체가 이미 개시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목적 연관의 전체가 바로 인간이 어떤 특정한 존재자 내지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이미 그 안에서 거주하는 세계이다. 우리는 항상 이러한 목적 연관의 전체에 이미 내가 있고 이러한 목적 연관의 전체로부터 존재자들과 관계한다. 이러한 목적 연관의 전체는 내가 지향하는 궁극목적에 의해서 규정되면서도 나는 항상 그 안에 존재하면서 존재자들과 관계한다. 다시 말해서 내세계적인 존재자는 현존재에게서만 고유한 것인 세계의 개시성에 근거해서만 발견될 수 있다. 한편, 하이데거는 불안이라는 기분을 본래적 삶을 위한 근본기분이라고 표현한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이 마련해놓은 삶을 따라가는 안정적인 삶을 따라가면서도 다양한 삶의 계기들, 질병, 교통사고, 가족의 죽음 등과 같은 것들로 인해 자기 자신의 결단에 의한 삶, 즉 본래적 삶에 대한 염려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하듯이 똑같이 따라서 사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결단에 따른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이다. 즉 본래적인 실존을 살고 있지 못한 셈이다. 하이데거는 인간이 우리의 본래적인 모습을 정면으로 대하게 될 때가 죽음에 대한 불안을 느낄 때라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죽음을 향한 존재로서 죽음을 인간으로 하여금 본래적인 실존에로 향하게 하는 근본현상으로 여긴 것이다. 그러나 현존재가 존재하는 한 죽음은 가능성으로만 존재할 뿐 결코 현실적으로 존재하지는 않는다. 물론 죽음은 현존재의 실존에 속해 있으며 실존을 규정하고 있다. 그것은 죽음의 가능성을 우리가 죽음에 대해 일정한 태도를 내렸기 때문이다. 피할 수 없으며 결코 누군가가 대신해줄 수도 없는 죽음에 대해 현존재는 이미 항상 일정한 태도를 내렸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죽음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죽음은 그저 타인의 죽음으로, 나와는 당장은 관련이 없는 미래의 사건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적용 가능한 문제 및 근거>
하이데거가 말하는 현존재의 중요한 특징은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고 그렇게 자신의 존재와 스스로 관계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무, 책상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이 존재자(사물)들은 그들의 존재를 이해하지도 못하고 그들의 존재방식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우리가 세계 안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강화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다른 현존재와 어떻게 관계 맺는가에 따라 우리는 스스로의 존재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존재 개념을 토대로 우리는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맺기 힘들어하는 내담자와의 상담에 적용시킬 수 있다. 내담자에게 이미 자신에게는 세계 안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내재되어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다른 현존재와의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깨도록 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이 죽음을 향해서 살고 있다는 것을 자각함으로써 자신의 과거를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즉 죽음이라는 미래의 시점에 의해서 현재가 의미가 있어진다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내담자에게 현재 삶의 가치와 소중함을 상기시켜줌으로써 현재의 삶을 충실히 살아가도록 변화시킬 수 있다.
<한계점>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내담자가 두려움을 깨고 다른 현존재와 새로운 관계 맺기를 시도했으나 그들에게서 거절당하거나 원만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면 내담자는 더 큰 낙담을 하고 더 이상 그러한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고 하는 극단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또한, 현재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의식적인 변화로는 해결되지 않을 정도의 심각한 문제에 직면한 내담자들은 죽음이 두렵지 않고 차라리 죽는 것이 지금보다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죽음의 자각을 통해서 현재를 의미 있게 살도록 변화시키기 어려울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실존주의적 접근 Rotter의 사회학습이론
  • 치료자는 욕구가치와 성공기대수준과의 간격을 줄임으로써 부적응을 보이는 사람들을 조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제해결 지향적인 접근을 취하는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안적인 방법들을 찾아보기, 행동의 결과를 분석하기 그리고 여러 상황을 변별해 보기 등을 포함한다. 이 때 치료자는 매우 적극적이며 지시적인 역할을 취하게 된다.참/고/문/헌노안영 ․ 강영신 공저(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Walter Mischel 외(2002) “성격심리학”,

  • 상담치료와 철학자 하이데거
  • 상담치료와 철학자 – 하이데거1. 생애마르틴 하이데거는 1889년 바덴주 작은 마을 메스키르히에서 농부 집안 출신의 어머니와 성당 지기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술 창고를 지키는 일을 하며 생계를 꾸려나갔다. 여섯 살이 되어 마르틴 하이데거는 장학금을 주선 받아 초등학교에 들어가는데, 학교를 졸업 한 뒤 신부가 되기 위한 수업을 받겠다는 장학금에 대한 조건을 받고 공부를 계속 했다. 중등교육 과정을 마친 뒤, 하이데거는 약속대로 신부가

  • 상담치료와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
  • 상담치료와 철학자 - 마르틴 하이데거 1. 생애: 하이데거는 1889년 9월 26일 독일의 바덴주 메스키르히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매우 뛰어난 학생으로 학업에 있어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가난한 형편 탓에 계속해서 공부를 할 수 없는 지경에 있었다. 그러나 그의 능력을 훌륭히 산 메스키리히의 본당 신부가 장학금을 통해 콘스탄츠에 있는 김나지움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나지움에서의 공부를 마친 뒤 김나지움 입학의 조건으로 인해서

  • 실존주의적 접근
  • 치료의 적용역설적 의도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그 일 자체를 하도록 하거나 일어나기를 소망하도록 촉진되어지는 과정탈숙고 : ‘지나친 의도’ 처럼 ‘지나친 숙고’로 인한 기대불안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행동잠재력은 기대와 강화가치의 함수이다”-로터-로터의 생애1916년 뉴욕 브룩크린에서 세형제 중 막내로 출생아동기, 청소년기 공공도서관에서 책을 읽음아이오와대학 대학원에서 심리학 공부제2차

  • [상담이론] 게슈탈트
  • 치료는 성숙하기를 바란다면 생활에서 자신의 생활방식을 발견해야 하며, 개인적 책임능력을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전제에 기초한 실존치료의 부류이다. 게슈탈트 치료는 카린 호나이의 정신분석 치료이론을 위시하여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심리학, 빌헬름 라이히의 신체이론, 레윈의 장(field) 이론, 베르트하이머 등의 게슈탈트 심리학, 모레노의 싸이코드라마 기법, 라인하르트의 연극과 예술철학, 하이데거와 마르틴 부버, 폴틸리히 등의 실존철학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