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장애와 지각장애의 종류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명사적 어휘의 뜻은 ‘어떤 사실을 인정하여 알다’의 뜻이다. 심리적 측면에서의 인지의 정의는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 과정.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를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용어로 쓴다. 인식과 유사한 뜻을 가지고 있다.
인지장애의 정의
인지장애란 병이 발생하기전의 기능 수준에 비해 인지 또는 기억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결손이 있는 것이다.
인지장애의 종류
1. 착각(illusion)
착각은 실재하는 외부 대상에 대한 감각적 인상을 잘못 해석하는 현상이며,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는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착각을 일으키게 하고, 환각과 동일한 심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왜곡의 정도는 환각보다 덜하다. 예를 들면 심한 죄책감을 억압하고 있는 사람은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자신을 비난하는 소리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착각은 뇌손상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예를 들어 거시증, 미시증, 이인화 현상, 비현실성 등이 있다.
▷ 거시증 (macropsia)
사물이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는 경우
▷ 미시증 (micropsia)
거시증의 반대로 사물이 실제보다 더 작게 보이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인지발달 영아는 지각과 환경 탐색을 통하여 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운동기능이 활발해짐에 따라 감각운동유형이 복잡해지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조작하게 된다. 반사기: 출생 1개월 신생아 때의 반사행동이 환경과의 접촉에서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 1차 순환반응의 성립단계: 생후 1~4개월 사이로 영아가 어떤 행동을 하여 흥미로 운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하여 대상의 특성을 발견. 2차 순환반응의 성립단계: 활동자체의 흥미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특성, 분류와 학습장애의 출현율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
  • 특성김동일(2002) 등에 의하면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란 용어는 1963년 미국 일리노이대학 교수였던 Samuel Kirk 박사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학습장애 전문가들이 가장 타당성있게 받아들이는 정의는 1977년 미국 교육부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인지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이 같은 인지기능의 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습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학습장애는 지각장애,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인지 전략 사용지도 방법(1) 교수 원칙1) 어휘력 교수①의미중심 프로그램- 단어의 의미를 읽기활동 중 자연적으로 습득- 형태소 분석을 통한 어근의 뜻을 알아냄으로써 의미 파악 - 문맥으로부터 단어의 뜻을 유추지도 방법(2) 교정적 접근②해독 프로그램- 음운인식 훈련 (운율, 음절과 초성 및 개별 음소의 혼합과 분절)예시) 소리-단어 맞추기, 단어-단어 맞추기, 동일 음운의 인식이나 형성, 소리의 분리, 음소 세기, 음소 혼합하기, 음소 삭제

  • 간호학 불안장애 정의 사정 행동특성 및 진단
  • 장애 행동특성행동특성행동적 반응신체적 긴장과다호흡놀란 반응지나친 경계 안절부절못함 회피반응도피행동빠른 말투대인관계 위축개인적 면대인적 면협응 부족인지적 반응판단력 결핍지각영역 ↓악몽혼동집중력 ↓ 조절력 상실에 대한공포손상.죽음에 대한 공포정서적 반응기억력 ↓ 생산성 ↓ 사고의 단절 긴장두려움불편감신경과민변덕스러움둔함 죄책감불안장애 행동특성관련 질환별 특성범불안 장애(GAD)일상

  • 자폐아의 특징(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특성, 자폐증의 증상과 특징)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