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청소년 환경교육의 필요성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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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쾌적한 환경은 산업의 발달과 함수 관계에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 할수록 쾌적한 환경은 우리의 주변에서 멀어져 간다. GNP 몇 십 불이던 50년대엔 환경에 대한 문제가 조금도 문제시되지 않던 것이 GNP가 10,000불을 상회한 21세기는 환경문제가 우리에게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런 점에서 21세기를 살아갈 2세에게 환경에 대한 교육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하는 것은 불을 보듯 분명하다. 환경문맹이 많을수록 그 결과는 회복되기 어려우며 더욱이 환경에 대한 개념이 있다 하더라도 태도의 변화가 없는 한 쾌적한 환경 속에서의 질 높은 삶의 영위는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가 자원, 인구, 에너지 문제 등이 심각하게 대두될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적어도 학교 교육에서는 이를 극복하고 해결해 나가는 인간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환경 그 자체뿐만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관련성과 상호 의존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환경을 이용할 때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할 때 올바른 태도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가치관을 내포한 교육이고 우리의 자연환경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환경에 필요한 대표적인 교육 실천 분야와 교육방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인간과 자연환경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교육
② 자연환경의 한계성과 구성요소들 사이의 영향에 대한 교육
③ 자연환경에 대한 도덕성 등의 가치관 정립에 대한 교육
④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들의 잘못된 태도나 습관에 대한 교육
⑤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교육
환경교육이 필요한 이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의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은 서로 관련되어 상호 작용하는 특성으로 인간 역시 이들 구성원의 한 부분임을 이해하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이 궁극적으로 전체에 미치게 됨을 교육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 청소년 환경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참고자료>
유근배(1989).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만(1998) 중고등학교 환경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환경부 민간 협력과 발표자료. 200.5
이광호, 최석진 우리나라 중고교 환경교육의 실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보 연구부,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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