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청소년 환경교육의 필요성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쾌적한 환경은 산업의 발달과 함수 관계에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 할수록 쾌적한 환경은 우리의 주변에서 멀어져 간다. GNP 몇 십 불이던 50년대엔 환경에 대한 문제가 조금도 문제시되지 않던 것이 GNP가 10,000불을 상회한 21세기는 환경문제가 우리에게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런 점에서 21세기를 살아갈 2세에게 환경에 대한 교육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하는 것은 불을 보듯 분명하다. 환경문맹이 많을수록 그 결과는 회복되기 어려우며 더욱이 환경에 대한 개념이 있다 하더라도 태도의 변화가 없는 한 쾌적한 환경 속에서의 질 높은 삶의 영위는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가 자원, 인구, 에너지 문제 등이 심각하게 대두될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적어도 학교 교육에서는 이를 극복하고 해결해 나가는 인간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환경 그 자체뿐만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관련성과 상호 의존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환경을 이용할 때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할 때 올바른 태도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가치관을 내포한 교육이고 우리의 자연환경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환경에 필요한 대표적인 교육 실천 분야와 교육방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인간과 자연환경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교육
② 자연환경의 한계성과 구성요소들 사이의 영향에 대한 교육
③ 자연환경에 대한 도덕성 등의 가치관 정립에 대한 교육
④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들의 잘못된 태도나 습관에 대한 교육
⑤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교육
환경교육이 필요한 이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의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은 서로 관련되어 상호 작용하는 특성으로 인간 역시 이들 구성원의 한 부분임을 이해하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이 궁극적으로 전체에 미치게 됨을 교육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 청소년 환경교육의 문제점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유근배(1989).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만(1998) 중고등학교 환경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환경부 민간 협력과 발표자료. 200.5
이광호, 최석진 우리나라 중고교 환경교육의 실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보 연구부,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