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의 시민 형성 논리 문화민주주의 접근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논문에서는 다문화사회의 시민형성을 일방적인 통합이나 동화주의가 아닌 문화적 다양성을 정체성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민주주의라는 정치적 실현 원리를 다문화사회에 적용하여 소수자와 다수자 사회의 실질적인 동등성을 구현하는 문화민주주의에 따라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면 겪어보지 않은 이러한 시대의 변화 흐름에 다문화사회의 시민들은 어떻게 문화적 다양성을 정체성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어떤 능력을 함양해야 하는 것일까?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기에 앞서 이해해야 할 개념은 문화적 정체성 또는 종족성이다. 문화적 정체성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회 속의 귀속의식이며 종족성은 문화집단 구성원들이 ‘문화 렌즈’를 통해 본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판단할 때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정서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적 종족성이 강해질수록 특정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심해지고 자문화 중심적인 모습만 보이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사회에서의 문화적 다양성을 정체성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소수자에 대한 이해 중심의 통합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문화 민주주의를 통해 인간의 존엄성, 이성과 자율, 합리적 사고와 의사결정, 동등한 기회의 보장을 다문화 사회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리뷰
논문을 읽다보니 세계화와 정보화에 따른 시대의 변화에 맞춰 우리나라도 다문화 시대에 접어들었는데, 한국 사람들의 다문화 시민성은 어느 정도인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적 국민국가체제 하에서 이루어온 인식제도들이 강해 현재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방 필요와 소수자에 대한 이미지는 부정적인 측면에 조금 더 가깝다.
일례로 국제 결혼 이주자에 대한 우리나라의 태도를 보면 종족 정체성이 비교적 강해 우리나라의 ‘문화 렌즈’로 본 결혼이주여성의 모국의 문화는 농촌의 경우 우리나라와 모국 문화의 비율이 70:30의 비율 정도로 유지되어지거나 심한 경우는 잊혀 져야 하는 경우로 보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기본적인 가부장 중심의 문화 속에 결혼이주여성의 모국의 문화가 흡수되는 통합 우선 정책을 펴고 있는 것이다. 또한 트렌스젠더, 비혼모, 왼손잡이, 성소수자 등 단지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 사람에게 찍혀지는 사회적 낙인과 그에 대한 우리들의 태도는 그들을 죄인처럼 사회 이면 속으로 더 숨게 만들고 더욱 위축시키고 있다. 이질감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주류 문화 속에 그 사람들의 문화를 점차 동화시키는 통합 우선 정책이 꼭 나쁘다는 것만은 아니지만 주류 문화 속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그 사람이 자라왔던 환경, 습관들을 모두 바꾸라고 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가 아닌 것 같다.
나 역시 대학생 때부터 다문화 멘토링을 통해, 교직에 나와 다문화 학생을 직접 가르치면서 결혼 이민자에 대한 인식은 많이 바뀌었지만 우리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생각은 부정적인 인식이 더 강했다.
내가 어렸을 때에도 왼손잡이, 종교에 의한 채식주의자 등 소수자로 취급되는 친구가 몇 있었다. 그 친구들은 친구들에게도 놀림 받고 다른 친구들과 다른 점이 눈에 띄기 싫어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는 집에서 오른손으로 글씨 쓰는 것을 연습해 오거나 학교에서는 다른 친구들과 다르지 않게 급식을 하고 집에서만 채식을 했다. 그런 모습을 보아온 나로써는 그 친구들이 우리와 비슷하게 모습을 맞추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 생각되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인식들이 하나씩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논문 속에서도 ‘모두를 위한 한의 가장 좋은 방법’의 획일적인 교수법이 아닌 학생을 가르치는 데에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해야 한다고 하는데, 사람의 정체성이라는 것은 그 사람을 존재하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정체성문화적 다양성들도 역시 하나하나 인정할 수 있어야만 진정한 다문화 사회의 시민이 아닐까?
‘권위주의적 하나’에 의해 구분된 지연, 학연, 소득, 이념, 문화, 세대 간 차이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우리나라. 이것은 한국 민주주의의 발달과 성장을 저해할뿐더러 다문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갈등과 긴장을 불필요하게 조장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용광로 이론이 아닌 샐러드볼 이론에 입각해 소수문화집단들이 정체성을 유지 한 채, 기존의 우월한 주류 문화집단의 정치적 영향력을 인정하면서 민주적 원칙들의 엄격하면서도 실질적인 적용이 이루어지는 ‘강요된 하나’가 아닌 ‘진정한 하나’를 지향하는 문화민주주의 사회로 접어들기 위한 노력을 위해 ‘다수로부터의 하나’를 위해 문화 렌즈를 조금은 벗어버리는 것은 어떨까?
이 논문의 좋았던 점과 배워야 할 점은 문화다원주의를 4가지로 분류해 이를 문화민주주의로 나아가기 위한 공식을 정리해 한 눈에 보기도 쉬웠고 이해하기도 쉬웠다. 나 같은 경우에는 간단히 정리할 수 있는 말도 너무 장황하게 풀어쓰기로 하다 보니 내 글을 읽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이 지루함을 느끼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만약 논문을 쓴다면 한 눈에 보기 쉽게 도표와 공식화를 적절히 사용해 내 글의 단점인 ‘지루함을 조금 줄여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문화 민주주의에 근거해 다문화 사회의 시민성을 갖춘 그 사회의 실제 모습과 그 시민들의 태도, 그렇지 않은 나라의 모습이 조금 더 사례나 이야기로 비추어졌다면 좋았을텐데 다문화 시민성이 아직은 약한 한국에 대한 모습만 잠깐 언급한 부분이 조금 아쉬웠던 것 같다. 그래서 제도적으로 다문화 정책이 잘 이루어진 호주와 캐나다의 문화 민주주의에 근거한 시민들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사례를 한 번 제대로 비교해 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만약에 다양한 외국인과 함께 공부할 기회가 생긴다면(있을까요..?ㅠㅠ) 한국과 중국 / 다문화 정책이 안정기에 접어든 호주와 캐나다의 성인들(20-50대)을 중심으로 문화 민주주의의에 근거한 다문화 사회의 시민성 정도와 다문화 사회를 인정하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들에 대한 시민들의 태도,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 인정하지 않는 실제 사례들을 직접 질적연구를 통해 비교연구해보고 싶다.
시민사회와 NGO 2007 제5권-제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화교육]평화교육의 의미,기본원리, 평화교육과 시민단체,통일교육, 평화교육의 갈등예방문화, 평화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 문화1. 주력 현안2. 유엔의 임무3. 정부의 임무4. 시민사회의 임무Ⅶ. 평화교육의 사례1. 자율학습시간 활동 프로그램1) 1단계2) 2단계2. 학교재량시간 활동 프로그램 1) 일상의 평화2) 남북의 평화3) 지구촌의 평화4) 생태의 평화Ⅷ. 평화교육을 위한 제언1. 평화교육은 평화의 내용, 방법, 가치가 통합적으로 함께 간다2. 평화주의의 내용은 무엇인가?3. 평화와 안보4. 전쟁과 인권의 관계에 대한 접근5. 전쟁과 난민문제6. 원수상, 적대감 형성의

  • [구술문학론] 랩문화와 구술문화
  • 사회 문화적, 경제적 변동이 전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미국 사회는 이민 집단들의 급속한 질적, 양적 성장을 겪어 수적으로는 그들이 ‘메이저리티’가 되는 한편, 과거와 달리 다양한 계층 출신의 이민 집단들이 미국 사회에 편입되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온갖 사회적, 경제적 섹터에 진입하여 목소리를 높였다. 따라서 이들을 과거의 관리 기제로 조절하는 것은 불가능해졌고, 보다 정교하고 교묘한 이념적, 실제적 기제로서 ‘다문화주의’가 1990년대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Ⅱ. 본 론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1) 통일교육의 정의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 통일교육, 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 통일교육, 통일대비 교육정책까지 포괄하는 개념.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

  • [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남북통일][남북관계][독일통일][독일][통일]통일교육의 원리, 통일교육의 기법, 통일교육의 유의점, 통일교육의 실상, 독일의 통일교육이 주는 시사점,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 시민단체들에 의하여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유아 교육기관 및 가정교육은 통일교육의 사각지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통일교육은 가정, 유아 교육기관, 학교, 군대, 사회에서 일관되고 체계적인 계획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5. 포괄적 접근으로서의 통일 교육 통일교육은 인간주의교육, 민주시민교육, (민족)공동체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덕교육, 현상학 등 포괄적 접근으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사회과 교사의 역할3. 소결V. 다문화교육의 과제VI. 참고 문헌 & 참고 자료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세계화, 개방화가 진행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새터민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면서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 급진전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사회적 통합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하여 인종, 언어, 문화, 종교 등을 달리하는 시민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