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교육]평화교육의 의미,기본원리, 평화교육과 시민단체,통일교육, 평화교육의 갈등예방문화, 평화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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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평화교육의 의미

Ⅲ. 평화교육의 기본원리

Ⅳ. 평화교육과 시민단체

Ⅴ. 평화교육과 통일교육

Ⅵ. 평화교육의 갈등예방문화
1. 주력 현안
2. 유엔의 임무
3. 정부의 임무
4. 시민사회의 임무

Ⅶ. 평화교육의 사례
1. 자율학습시간 활동 프로그램
1) 1단계
2) 2단계
2. 학교재량시간 활동 프로그램
1) 일상의 평화
2) 남북의 평화
3) 지구촌의 평화
4) 생태의 평화

Ⅷ. 평화교육을 위한 제언
1. 평화교육은 평화의 내용, 방법, 가치가 통합적으로 함께 간다
2. 평화주의의 내용은 무엇인가?
3. 평화와 안보
4. 전쟁과 인권의 관계에 대한 접근
5. 전쟁과 난민문제
6. 원수상, 적대감 형성의 메커니즘
7. 역사적 화해에 대한 사례연구
8. 이슬람 세계의 문화, 역사, 종교에 대해 이해하기
9.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은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이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는 사회이다. 한반도에서 ‘평화’는 한반도의 평화 정착이란 과제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전쟁의 뼈아픈 상처를 안고 있으며, 끊임없는 전쟁 위기설 속에 긴장하며 살고 있는 한반도에서 ‘남북의 평화’(주변 강대국과의 평화를 포함하여)는 민족의 생존을 보장하는 절대적 요구이며, 통일은 이런 남북의 평화를 항구적으로 제도화하는 길이다. 때문에 한국에서 ‘평화’는 한국 사회를 규정하는 구조적 폭력으로서의 ‘분단 체제’의 극복, 통일을 벗어나 말할 수 없으며, 통일은 미래사회의 평화로운 삶의 지향을 이루기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서의 평화교육의 필연적인 화두가 될 수밖에 없다.
한반도의 통일교육 또한 흡수통일이나 무력 통일이 아닌 화해와 협상을 통한 평화통일을 지향한다면 평화교육적 접근을 해나가지 않을 수 없다. 한반도의 평화 통일은 ‘평화 정착’ 과정을 통과할 수밖에 없으며, 이 과정은 상호 대화와 협력, 상대에 대한 인정과 존중, 상호 차이의 수용과 관용의 연습 과정을 필요로 한다. 또한 통일의 과정은 이후 남북 주민의 사회문화적 통합과정을 수반하는 바 이 과정은 수십 년 다른 체제와 문화 속에서 살아온 남북 주민들이 서로를 차별하지 아니하고, 동등한 주체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공존하는 문화적 체험을 필요로 한다. 이는 통일교육이 필연적으로 ‘편견의 해소’, ‘상호 존중’, ‘다름의 수용’, ‘남북 문화의 공존’, ‘차별의식의 해소’, ‘타협과 양보의 수용’ 등의 가치를 생활화, 내면화는 교육적 접근을 수반할 수밖에 없음을 말해준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필연적으로 평화교육적 접근을 수반할 수밖에 없다.
96년 서울교사모임 일부 회원과 여타 교사 그리고 교수, 목사 등을 포함한 ‘평화교육연구모임’이 이루어져 평화교육의 학교 교육에의 도입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이러한 논의의 성과가 서울교사모임에 공유되면서 서울교사모임은 교육부 교과교육연구회 공모에 응하면서 ‘차별과 차이를 주제로 한 통일교육과정’을 연구하면서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의 결합을 시도하게 된다.
서울교사모임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을 체험학습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청소년 통일캠프’를 실시하고, 학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남과 북 : 문화통합’을 연구하던 교수들과 만나면서 문화이해지를 통한 북한문화이해교육을 실험하게 되면서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적 지향의 결합을 더욱 확대하였다. 또한 서울교사모임은 99년에 교육부의 수탁 연구로서 ‘통일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방안 연구’를 수행하던 한국교육개발원에 ‘평화와 화해를 위한 통일교육과정안’을 만들어 제출하였고,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와 함께 ‘사이버 통일백일장’을 개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고병헌, 통일을 만드는 평화교육, 처음처럼, 통권 제9호, 1998
◇ 고병헌, 평화교육의 성격에 관한 연구, 1994
◇ 강순원, 평화·인권·교육, 한울 아카데미, 2000
◇ 김정환, 평화교육의 이론과 과제, 고려대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1985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역, 관용 : 평화의 시작,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95
◇ 정애경, 평화교육방법론 으로서의 프레이리 교육이론연구, 한신대 석사논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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