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MPorter의 5 Force모델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산업구조분석이란 해당 산업의 경쟁강도를 결정짓는 구조적 경쟁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Poter는 기업이 다섯가지 경쟁세력에 대처해 나가면서 경쟁기업을 능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Industry)에 있어서 경쟁상태는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기존 경쟁기업의 경쟁강도, 대체제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의 다섯가지 경쟁세력들의 집단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Porter는 산업에서 기업이 투자수익율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산업에서 기업위치를 지키기 위한 경쟁전략을 저원가전략(Cost Leadership),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집중화전략(Focus)의 세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획득한 "경쟁우위"의 지속이 중요한 과제인데, 그에 의하면 경쟁우위의 지속이란 경쟁우위가 경쟁기업에 의해 쉽게 모방되지 않고 일정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계속성을 중심으로 하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경쟁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이 특정한 산업에 진출하는 것을 억제시키거나 쉽게 진입하기 못하도록 진입장벽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병원경영은 이윤 극대화을 경영목표로 추구하는 일반기업체와 차이가 있다. 그러나 병원조직이 생존, 적정한 성장, 투자에 대한 적정이윤을 통한 시설 재투자 등 경영활동의 주체임에는 기업체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따라서 기업들의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기법들을 주시할 필요가 있는데, 우리 조는 병원의 M.Porter의 5 Force 모델의 적용으로 국내 병원들의 대표적인 경영전략들을 살펴보았다.(그림 1)
본론
경쟁구조를 형성하는 5가지 요인들
1.신규 진입 위협
특정 산업의 신규 진입자는 통상 새로운 역량은 물론이고 시장 점유율 확대 욕구도 함께 갖고 들어오기 때문에 가격과 비용, 경쟁에 필요한 투자 압력을 가중시킨다. 특히 다른 시장으로부터 다각화 차원에서 시장에 들어온 신규 진입자들은 기존 역량과 현금 흐름을 통해 경쟁 구도를 뒤흔들 수 있다.
기존 업체들이 어떻게 대응할 지에 대한 신규 진입자의 예상 역시 특정 산업에 대한 진입 여부를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친다. 반응이 상당히 강하고 오래 지속될 경우, 해당 산업 진입에 따른 잠재 이익은 자본 비용(cost of capital)을 밑돌 수 있다. 기존 업체들은 하나의 신규 진입자에 대한 공식 성명서나 대응을 통해 다른 잠재적 신규 진입자들에게도 시장 점유율 사수 의지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병원의 경우 병상증설, 분원(branch hospital)의 설치, 새로운 고가장비도입, 외래수술센타(surgery centre), 특수크리닉, 환자중심병원, 정보시스템 구축 등이 될 수 있다.
신규 병원에 대한 진입을 고려하고 있는 병원이라면 반드시 진입 장벽과 기존 병원들로부터 예상되는 보복을 분석해야 한다. 관건은 대규모 투자 등으로 신규 병원 진입에 따른 수익성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진입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병원은 조직특성상 동종 산업내에서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본원적 전략(Generic Strategy)은 미비하다. 향후 UR협정의 산물로 의료계의 개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므로 병원마다 경쟁우위를 위한 본원적 전략의 수립과 경영기법의 도입이 요망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포터의 산업구조분석이론. 작성자 쿠니
서울신문 열린세상 칼럼. 작성자 오영석
메디포뉴스. 작성자 박경수
병원의 최신경영전략 시리즈[병원신문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빕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 5천원을 추가하면 메인메뉴 를 주문할 수 있다는 연상작용이 크다.④ 다양한 이벤트 수 부족, 내실있는 이벤트 부족⑤ 노후된 브래드 이미지 : 젊 잖은 이미지가 강하고 런칭한지 11년이 지나다 보니 브랜 드 이미지가 노후화 되고 있다.(3)Opportunity① 양식메뉴의 지속성②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③ 음식문화의 변화 (패밀리 레스토랑의 급 성장)④ 해외시장 진출 용이 : CJ 푸드빌 타 브랜드(뚜레주르, 시젠)이 해외에 진출 중이므로 경 험과 노하우로

  • [경영전략]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경영전략
  • 5-force 모델 2. 산업 분석 1) 산업 일반 분석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IDC에 따르면 1997년 세계 시장에 소개된 MP3 플레이어는 10-20대를 주 소비층으로 ’03년 기준 약 3천2백만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 ’08년까지 연평균 26%대의 성장을 통해 총 1억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국내 시장의 경우 03년 120만대, 04년 180만대, 올해는 250만대 정도 예상됨. (주 소비층의 50%) 06-07년을 성숙기(주 소비층의 75%)로 예상.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세계시장3200 4000

  • 루트로닉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 5년에는 태국과 베트남 등 기타 아시아 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했다. 하지만 오늘은 아시아에 머물지 않고 브랜드 확산 전략을 전 세계로 뻗고 있다. 마케팅 전략은 동일했다. 2004~2005년 미국과 스페인에 진출한 후 독일과 이탈리아, 영국, 핀란드, 이탈리아, 폴란드 등에 잇달아 대리점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2007년에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면서 그 어렵다는 미국 의료 장비시장에도 진출했다. 2002년엔 아시아 지역 수출이 100%였지만 2008년에는 제품 수

  • 총각네 야채가게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총각네야채가게 경영성공요인분석 및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5 윤세한 『총각네 야채가게(스마일 리더십)』 2009.2김재영 『총각네 야채 가게의 영업(마케팅)및 유통전략』 2007.06.25김승래 『스토리-총각네 야채가게』 2008.1총각네 홈페이지 http://www.chonggakne.com/블루오션컨설팅그룹 『㈜ 자연의 모든 것 – 총각네 야채가게 경영진단 보고서』2006.1Emars 비즈니스 사례분석 전문가(사례 중심 마케팅 트랜드 사이트)삼성경제 연구소 (총각네 야채가게 경영진단 컨설팅 기획서)한국일보, 경향신문 등 기사 및 다수 블

  • LG생활건강 vs 아모레퍼시픽 경영,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 기업비교분석과 SWOT분석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
  • 모른다. 국내 시장과는 너무나도 다른 PESTEL 상황과 5 Forces에 있어서, 언뜻 같아 보이더라도 확연히 다를 수 있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앞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는 어떤 기업이 앞서고 경쟁 우위를 갖게 되는지 모르는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을 이러한 변수들을 염두에 두면서 앞서 했던 분석들을 바탕으로 각 회사들은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 있어서도 단점을 극복하고 위협을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