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학리 포트 구세군 영문의 예배 분석과 모범적 예배 유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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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늘날 한국 개신교 교회의 예배는 각 교단의 신학사조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여왔다. 이뿐 아니라 동일교단의 소속교회 내에서도 담임목회자의 목회철학과 방향에 따라 또는 각 교회의 오랜 전통에 따라 그 예배의 내용은 너무다 다양하다. 이러한 가운데 개신교회 계열이지만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자선냄비’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구세군의 예배를 소개하고, 본인이 섬기는 구세군여주영문의 예배를 중심으로 예배를 분석하면서 모범적인 예배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구세군의 예배
구세군의 예배는 18세기 무렵 영국의 감리교 개혁파 목회자였던 윌리엄 부스에 의해 최초로 시작되었다. 그는 당시 감리교 교회에서 편안하게 대우 받을 수 있었던 자신의 감리교 목회자 신분을 스스로 포기한 채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영국사회의 낮아진 곳으로 들어갔다. 그는 대중들에게 복음이 필요로 한 곳이면 학교, 영화관, 시장, 다방, 골목길 등 가리지 않고 교회 건물 밖에서도 예배를 드렸다.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모으기 위해 ‘구세군 군악대’를 통해 찬송가로 먼저 길거리 연주를 하였고, 이렇게 하여 사람들이 모여든 장소는 어김없이 그의 복음전도의 자리가 되었다. 이것이 구세군의 예배의 시초가 되었으며 지금에 와서는 ‘회개, 구원, 성결’ 이라는 모토 아래 ‘구령회, 성결회, 찬양회’ 라는 이름으로 3대 예배가 대표적으로 각 영문에서 드려지고 있다.
구령회가 불신자들의 영혼구원과 회개를 촉구하는 예배라면 성결회, 찬양회는 믿는 신자들의 회개와 성결한 삶을 위해 드려지는 예배다. 성결회는 보통 주일성결회로 드려지며 구령회는 주일오후 주일구령회와 수요구령회로, 찬양회는 주일오후예배 등을 더 풍성히 드릴 때 주일찬양회로 불려진다.
Ⅱ. 구세군여주영문 소개
구세군여주영문이 있는 경기도 여주지역은 1900년대 초 감리교와 성결교 선교사들이 이 지역에 들어와 복음전도를 하면서 현재까지 개신교의 주 교세를 이루고 있다. 여주영문도 38년전 여주지역 한 사관에 의해 개척되었는데 1908년 허가두 정령에 의해 한국구세군이 개국된 것에 비하면 여주구세군의 개영은 그 역사가 그리 길지 않다. 여주영문이 시작된 뒤 근 40여년 동안 총 6명의 담임사관들이 대한본영으로부터 발령을 받아 시무하였으며 지금의 6대 사관(담임 남세광 사관, 동부인 서미경사관)이 2001년 6월부터 현재까지 사역 중이다. 6대 사관의 부임이래로 구세군여주영문은 지역아동센터(개영당시 무료공부방)를 최초로 시작하여 지금은 여주 관내 12개소 지역아동센터의 연합회를 이끌 정도로 성장하였다. 또한 부설 나눔의집, 구세군기초푸드뱅크, 무한돌봄 사업을 운영하면서 구세군여주영문은 한국구세군의 슬로건 ‘마음은 하나님께, 손길은 이웃에게’ 답게 사회복지를 통한 지역전도를 여주의 여느 교회보다 잘 실현하였지만 개영 40여년이 지난 시점에서 볼 때 교세는 그리 크지 않다. 현재 출석하는 장년병사 47명 중 기초생활수급노인, 장애인, 한부모, 알코올의존환자 등 사회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이 30여명, 부교(개신교 집사 격) 7명, 일반병사 10명, 청년병 병사(중고등부 포함)가 10명, 주일학교 아동은 30여명 남짓 된다. 부교들 중에 찬양대장, 회계부교, 서기부교, 구역장이 있어 담임사관의 목회를 돕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담임사관은 주로 예배인도와 말씀 선포, 장년구역 총괄담당을 맡고 있고, 동부인 여사관은 주일학교와 가정단(여전도회 격)을 이끌고 있다.
Ⅲ. 주일성결회 예배상황분석
1. 예배순서 : (2014.5.25.주일성결회를 중심으로)
주일성결회 오전 11시
사회 : 남세광 사관
묵 도...........................................................................다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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