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언어폭력의 다양한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의 공간으로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공간이다. 가상의 공간이지만 현실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현실 세계의 연장선 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사이버 공간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익명성이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누구나 자기의 이름이나 직업 등 실제의 자기가 아니라 새롭게 창조된 ‘나’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삶에서는 자신을 공개한 채 다른 사람과 만난다. 따라서 개인은 사회 속에서 차지하는 자신의 명예나 자존심 때문에 ‘사회 속의 나’라는 존재를 늘 의식하는 가운데 살게 되며, 때문에 자신의 행동과 언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감이 부족해지기 쉽다. ‘사회 속의 나’로 인식하기보다 ‘나’ 자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들은 때로 이성적 생각보다 감성적이거나 본능적인 생각의 유혹에 쉽게 빠지게 된다. 그래서 기분 나쁘면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하고 욕을 한다거나 남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을 하기도 한다.
2. 언어폭력의 다양한 유형
인터넷 언어폭력은 홈페이지 전자 게시판, 전자 우편, 채팅방, 채팅, 기사하단에 댓글 따위에서 상스러운 욕설이나 인격 모독·비방의 글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이때 언어폭력은 피해 당사자가 기준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가해자가 의도했느냐보다 피해자가 어떻게 느끼느냐가 더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남을 위한 배려·존중이 없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언어폭력의 당사자가 될 수 있다.
3. 인터넷 언어폭력의 종류
욕설 : 자기와 생각이 맞지 않거나 싫어하는 사람이 있거나 그냥 단순히 재미로 욕설을
하는 경우
비방(명예훼손) : 상대방의 약점을 들춰내고, 헐뜯는 행위.
특히 연예인, 정치인 등을 헐뜯는 글을 게시판에 게시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10. 학교폭력의 특징11.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1)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4) 교우관계 불만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은 소외감6) 청소년들이 신체적 폭력은 물론 성적 폭력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다.7) 다양화 종류의 학교폭력이 학교나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폭력 대응체계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 계획(2005~2009)1. 학교 폭력 예방 근절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강화 1-1 학교 폭력 예방 교육 강화1-2 학교 폭력 피해 신고 및 상담의 활성화 1-3 다양한 전문가를 활용한 예방교육 및 입체적 상담지원1-4 학교폭력 예방 시범학교 운영 및 우수사례 발굴 보급 1-5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1-6 추진상황 평가의 내실화 2.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능력 제고2-1 교원 및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지도또한 한국의 학교 제도에 익숙치 않은 학부모들을 위하여 취학 안내 및 학습지도 사항 등을 수록한 학교생활 안내 리플렛을 다양한 언어로 제작배포한다3) 심리적 문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격고있는 사회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감 때문에 심한 자아정체감 위기를 겪는다. 그래서 비행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경

  • [교육사회학] 학교상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 언어를 통해 하는 학습과정이다.(2) 학교상담의 정의- 학교 상담은 상담의 장면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나타나는 상담의 하위 유형으로써 일반적으로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을 일컫는다.Ⅱ. 학교상담의 발전과정1. 외국 1) 태동기(1900~1920년) : 진로지도운동 시기⇒ 산업발달 → 직업의 다양화 → 진로 선택 시 보다 많은 정보 필요(1) 데이비스의 교육상담- 생활지도의 목표 : 학생개개인이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시키며, 바람직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의 학업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우는 것으로 통합적인 접근을 요하는 학교폭력문제 해결에 매우 필요한 분야라 생각된다.Ⅱ 본 론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학교 폭력의 개념일반적으로 폭력에 대한 개념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학문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형법에서는 촉력이란 저항을 억압하기 위하여 행사되는 유형력을 의미하거나 폭행죄의 폭행의 의미는 사람의 신체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