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책 요약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1. 장애아동의 이해
2.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
3.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논문요약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 연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선행연구고찰
1. 가족스트레스
2. 가족탄력성
3. 가족적응
Ⅲ.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모형
3. 변수와 측정 도구
4. 자료수집
5. 자료분석
Ⅳ. 논의 및 결론

관련 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복지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장애아동관련 법률
본문내용
<책 요약 - 14장.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본 장에서는 장애아동의 개념과 현황을 통해서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과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1. 장애아동의 이해
1)장애의 개념
협의의 개념은 의학적인 개념으로서 장애인식에 있어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한다. 20세기 후반에 국제연합(UN)과 세계보건기구(WHO)는 사회적 측면까지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을 제안하고 있다. 1980년 세계보건기구는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장애를 기능장애, 능력장애 그리고 사회적 불리의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기능장애
기능장애는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을 뜻한다.
기능장애는 지적 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능력장애
능력장애는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를 뜻한다.
능력장애는 태도장애, 의사소통장애, 개인 일상생활 동작장애, 운동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사회적 불리(handicap)
연령,성,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라 정상적인 역할을 제약하거나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을 의미한다. 사회적 불리는 신체적 자립, 이동성, 직업, 사회통합, 경제적 자족 등의 측면에서 경험하는 상대적 불이익으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 장애아동복지사업(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 장애인복지법에서 장애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①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②이 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중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진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1. 장애아동복지의 개념 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

  • 사회복지개론 -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복지개론 -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아동복지의 문제점⇨ 첫째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국가의 2차적인 역할이다. 아동복지법을 보면 아동에 대한 복지의 1차적인 책임은 가정에 있고, 국가는 가정에서 적절한 보호와 양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에 최종적으로 그리고 최소한으로 개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 둘째로, 현대적인 의미의 아동복지의 시작이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장애아동복지서비스
  • 사회복지와 매우 유사한 정책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에 중요한 영향6.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1) 학교사회복지 대상층의 확대2) 통합적 서비스 제공3) 학교 체계 및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관계구축4) 법적 장치마련5)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6) 한국형 학교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의 개발7)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장애아동복지서비스1. 장애 및 장애아동의 개념1) 장애의 개념협의의 개념 : 장애를 신

  • 우리나라 사회복지(아동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 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Ⅰ. 서 론Ⅱ. 사회복지제도의 개념과 복지서비스의 유형1. 사회복지의 개념2. 사회복지서비스의 유형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Ⅲ. 각국의 사회복지제도1. 일본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2. 미국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3. 영국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4. 스웨덴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Ⅳ.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 장애아동의 사회복지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해 분석한 후, 앤더슨과 뉴먼 모델을 활용해 관련 요인을 분석하며, 이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목차 -1. 연구개요 1) 문제제기 2) 분석틀2. 연구 내용1) 자료수집 및 연구대상2) 연구조사 방법 (측정도구)3. 연구 결론 4. 생각 및 견해5. 참고문헌 1. 연구개요 1) 문제제기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는 과거 치료적 접근에서 장애아동의 교육 기회의 확대를 위한 정책으로 발전하면서 2011년 제정된 장애 아동복지 지원법을 기준으로 발달해왔다고 할 수 있다. 또 장애아동과 관련된 사회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중앙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