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문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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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살아날 가망이 없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을 안락사라고 한다. 중세 크리스트 교회에서부터 생명은 신의 영역에 속해 있는 것으로 어떤 이유에서든 인간의 손이 함부로 개입되어서는 안 되며, 따라서 안락사는 일종의 살인 행위로 처벌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근대적 합리주의와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18세기 말에 와서는 죽음의 고통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안락사를 인정하는 사고 방식이 생겨났다. 생명의 존엄성을 주장하는 쪽과 환자들이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면서 자신의 생을 마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입장이 대립하는 가운데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람은 살면서 병에 걸리더라도 치료로 다시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불치병에 걸려 고통스런 절차를 밟아야 한다면 정말 환자가 견디기 힘들 정도의 부담을 안겨주는 병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럴 때에 안락사는 고통스런 환자에게 편하게 마지막 길을 갈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방법이다.
2. 입장의 근거
▶ 인간은 자신의 운명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 타인의 의지가 아닌 본인의 의지로 더 이상 살아갈 희망이 없는 환자에게 스스로 자신의 죽음을 편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권리를 주어야 한다. 이는 편안한 집이 아닌 병원에서 고통속에서 죽어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품위를 지키면서 죽을 수 있는 권리를 본인에게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 환자가 살아날 가능성이 없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견디기 힘든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 인 경우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힘든 고통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가 힘들지만 살아날 가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고통 속에서 산다는 것은 죽는 것보다도 더 큰 고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회복 되거나 치유될 수 없는 환자들에게 의료자원을 과도하게 소비하는 것은 가정 내에서도, 더 나아가 사회 전체로 보아서는 비효율 적일 수 있다.
▶ 안락사가 인정되면 장기이식이 가능해져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다.
3. 예상되는 반대측의 주장
▶ 모든 생명은 소중하다. 건강을 회복 할 가능성이 없더라도 살아있다는 그 자체가 소중하다
▶ 환자에게 0.1%라도 회복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잇다면 의사는 그 가능성을 살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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