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생활지도 문제행동 상황 이기주의 반항적·공격적인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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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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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환경 : 아버지가 건축 일로 잦은 출장으로 인해 현재는 정선에서 일을 하면서 거주하고 계시고, 가끔 들어오시면 저녁 늦게 들어오시거나 집에 오시지 못하는 일이 잦다. 어머니와 2명의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 성격 : 주로 장난감을 혼자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유아들을 주도하는 경향이 많다. 동생들이 옆에 있는 것조차 싫어한다. 뜻대로 되지 않으면 폭력과 욕설을 한다.
선정이유
어린이집 실습에서 처음 만났는데 뭔가 나에게 관심이 있는 것처럼 괜히 내 주위를 기웃거리고 내가 쳐다보면 피하고 이런 모습이 너무 귀여워서 관심을 갖고 보았던 유아이다. 그러던 중 하루는 동생들과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놀라는 나의 말에 마음에 안 든다고 “죽어. 꺼저. C발.” 등의 욕을 하고 스스럼없이 때리기까지 했다. 그 일을 겪었을 때에는 당황해서 어떠한 대처도 하지 못했는데, 실습이 끝나고도 유아가 그렇게 행동했을 때 대처를 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자꾸 생각나고 후회되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저런 성향을 가진 유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기도 했고, 내가 현장에 나아가서 이런 유아를 만나게 된다면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선정하게 되었다.
문제행동 (상황) - 이기주의, 반항적·공격적인 행동
이기주의의 상황 : 지완이가 쌓기 영역에 있는 몰폴을 가지고 논다. 유식이와 창완이가 지완이에게 다가가 “우리도 몰폴 가지고 놀고 싶은데, 같이 놀면 안될까?” 라고 말했다. 지완이는 유식이와 창완이를 흘겨보며 “싫어! 내꺼야! 너희는 다른 거 가지고 놀아” 라고 말하고 혼자 몰폴을 가지고 논다. 유식이와 창완이가 미술 영역에 가서 놀자 지완이는 신체 영역에 가서 논다. 그러자 유식이와 창완이가 쌓기 영역에 가서 몰폴을 가지고 노는데, 지완이가 다가와서 “몰폴 내꺼라고 했잖아.” 라고 말하자 유식이가 “너 신체 영역에서 놀고 있었잖아.” 라고 말하였고, 지완이는 유식이와 창완이의 손에 있는 몰폴을 빼앗으며 “나만 갖고 놀 수 있어. 저리가” 라며 소리지르고 유식이와 창완이를 밀친다.
공격적인 행동의 상황 : 교사가 지완이에게 “지완아, 친구들과 같이 놀아야지.” 라고 말하자 지완이가 “아니. 나는 혼자 노는 게 좋아.” 라고 말한다. 그 때 유식이와 창완이가 “선생님 저희도 몰폴 가지고 놀고 싶어요.” 라고 말하자 교사가 지완이에게 “친구들에게 조금 나눠줄게 지완아” 라고 말하고 몰폴을 나누어준다. 그러고 교사가 자리를 뜨자 지완이가 몰폴을 유식이와 창완이에게 집어 던졌고, 유식이와 창완이는 지완이와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옮긴다. 그러자 지완이가 몰폴을 들고 가서 창완이의 머리에 몰폴을 던졌다. 몰폴에 맞은 창완이가 울자 지완이는 아무렇지 않은 척 쌓기 영역에 가서 몰폴을 가지고 논다.
반항적인 행동의 상황 : 교사가 “지완아. 이리로 와봐요.” 라고 말하였다. 지완이가 교사를 쳐다보고는 오지 않는다. 교사가 지완이의 이름을 세 번이나 불렀지만 끝까지 지완이는 오지 않는다. 교사가 직접 지완이 앞에 가서 “지완이 선생님이 부르는거 안들려요?” 라고 묻자 교사를 쳐다보기만 하고 대답은 하지 않는다. 교사가 “김지완. 선생님 말 안들려요?” 라고 또 한 번 물어보았지만, 이번에도 대답은 하지 않고 쳐다보기만 한다. 교사가 지완이에게 “선생님은 지완이랑 얘기하고 싶은 게 있는데 지완이는 선생님 말이 안들리나봐요. 그럼 선생님은 지완이네 엄마랑 통화 좀 하고 와야겠어요.” 라고 말하자 지완이가 교사의 옷깃을 잡는다. 교사가 지완이에게 “지완이 왜 선생님 말 안들리는 척 했어요?” 라고 묻자 “말하기 싫어서.” 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왜 말하기 싫어요? 선생님은 지완이한테 궁금한게 있는데?” 라고 말하자 “그냥.” 이라고 대답한다.
반항적·공격적인 행동의 상황 : 청소를 위해 옆 교실에 옮겨 있어야 하는데 다른 유아들은 다 옆 교실로 옮겨서 자유활동을 하지만 지완이는 팽이를 갖고 논다. 지완이에게 다가가 “지완아, 여기 선생님들 청소하신다니까 옆 교실에서 놀까요?” 라고 말했더니 “싫어.” 라고 대답한다. 내가 난처해하자 다른 교사가 와서 “지완아, 잠깐 옆 교실에 가 있어요.” 라고 말했지만 지완이는 계속 팽이를 갖고 논다. 지완이를 안아서 옆 교실로 옮겼다. 내려놓자마자 내 배를 때리며 “꺼져.” 라고 말한다. 잘못들은 건가 싶어서 “뭐라고 지완아?” 라고 되물었더니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는 “꺼지라고.” 라고 말한다.
문제행동 시 교사의 대처방식
이기주의의 상황에서 교사의 대처방식 : 유아들에게 장난감을 나누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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