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생활지도 문제행동 상황 이기주의 반항적·공격적인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가정환경 : 아버지가 건축 일로 잦은 출장으로 인해 현재는 정선에서 일을 하면서 거주하고 계시고, 가끔 들어오시면 저녁 늦게 들어오시거나 집에 오시지 못하는 일이 잦다. 어머니와 2명의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 성격 : 주로 장난감을 혼자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유아들을 주도하는 경향이 많다. 동생들이 옆에 있는 것조차 싫어한다. 뜻대로 되지 않으면 폭력과 욕설을 한다.
선정이유
어린이집 실습에서 처음 만났는데 뭔가 나에게 관심이 있는 것처럼 괜히 내 주위를 기웃거리고 내가 쳐다보면 피하고 이런 모습이 너무 귀여워서 관심을 갖고 보았던 유아이다. 그러던 중 하루는 동생들과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놀라는 나의 말에 마음에 안 든다고 “죽어. 꺼저. C발.” 등의 욕을 하고 스스럼없이 때리기까지 했다. 그 일을 겪었을 때에는 당황해서 어떠한 대처도 하지 못했는데, 실습이 끝나고도 유아가 그렇게 행동했을 때 대처를 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자꾸 생각나고 후회되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저런 성향을 가진 유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기도 했고, 내가 현장에 나아가서 이런 유아를 만나게 된다면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선정하게 되었다.
문제행동 (상황) - 이기주의, 반항적·공격적인 행동
이기주의의 상황 : 지완이가 쌓기 영역에 있는 몰폴을 가지고 논다. 유식이와 창완이가 지완이에게 다가가 “우리도 몰폴 가지고 놀고 싶은데, 같이 놀면 안될까?” 라고 말했다. 지완이는 유식이와 창완이를 흘겨보며 “싫어! 내꺼야! 너희는 다른 거 가지고 놀아” 라고 말하고 혼자 몰폴을 가지고 논다. 유식이와 창완이가 미술 영역에 가서 놀자 지완이는 신체 영역에 가서 논다. 그러자 유식이와 창완이가 쌓기 영역에 가서 몰폴을 가지고 노는데, 지완이가 다가와서 “몰폴 내꺼라고 했잖아.” 라고 말하자 유식이가 “너 신체 영역에서 놀고 있었잖아.” 라고 말하였고, 지완이는 유식이와 창완이의 손에 있는 몰폴을 빼앗으며 “나만 갖고 놀 수 있어. 저리가” 라며 소리지르고 유식이와 창완이를 밀친다.
공격적인 행동의 상황 : 교사가 지완이에게 “지완아, 친구들과 같이 놀아야지.” 라고 말하자 지완이가 “아니. 나는 혼자 노는 게 좋아.” 라고 말한다. 그 때 유식이와 창완이가 “선생님 저희도 몰폴 가지고 놀고 싶어요.” 라고 말하자 교사가 지완이에게 “친구들에게 조금 나눠줄게 지완아” 라고 말하고 몰폴을 나누어준다. 그러고 교사가 자리를 뜨자 지완이가 몰폴을 유식이와 창완이에게 집어 던졌고, 유식이와 창완이는 지완이와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옮긴다. 그러자 지완이가 몰폴을 들고 가서 창완이의 머리에 몰폴을 던졌다. 몰폴에 맞은 창완이가 울자 지완이는 아무렇지 않은 척 쌓기 영역에 가서 몰폴을 가지고 논다.
반항적인 행동의 상황 : 교사가 “지완아. 이리로 와봐요.” 라고 말하였다. 지완이가 교사를 쳐다보고는 오지 않는다. 교사가 지완이의 이름을 세 번이나 불렀지만 끝까지 지완이는 오지 않는다. 교사가 직접 지완이 앞에 가서 “지완이 선생님이 부르는거 안들려요?” 라고 묻자 교사를 쳐다보기만 하고 대답은 하지 않는다. 교사가 “김지완. 선생님 말 안들려요?” 라고 또 한 번 물어보았지만, 이번에도 대답은 하지 않고 쳐다보기만 한다. 교사가 지완이에게 “선생님은 지완이랑 얘기하고 싶은 게 있는데 지완이는 선생님 말이 안들리나봐요. 그럼 선생님은 지완이네 엄마랑 통화 좀 하고 와야겠어요.” 라고 말하자 지완이가 교사의 옷깃을 잡는다. 교사가 지완이에게 “지완이 왜 선생님 말 안들리는 척 했어요?” 라고 묻자 “말하기 싫어서.” 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왜 말하기 싫어요? 선생님은 지완이한테 궁금한게 있는데?” 라고 말하자 “그냥.” 이라고 대답한다.
반항적·공격적인 행동의 상황 : 청소를 위해 옆 교실에 옮겨 있어야 하는데 다른 유아들은 다 옆 교실로 옮겨서 자유활동을 하지만 지완이는 팽이를 갖고 논다. 지완이에게 다가가 “지완아, 여기 선생님들 청소하신다니까 옆 교실에서 놀까요?” 라고 말했더니 “싫어.” 라고 대답한다. 내가 난처해하자 다른 교사가 와서 “지완아, 잠깐 옆 교실에 가 있어요.” 라고 말했지만 지완이는 계속 팽이를 갖고 논다. 지완이를 안아서 옆 교실로 옮겼다. 내려놓자마자 내 배를 때리며 “꺼져.” 라고 말한다. 잘못들은 건가 싶어서 “뭐라고 지완아?” 라고 되물었더니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는 “꺼지라고.” 라고 말한다.
문제행동 시 교사의 대처방식
이기주의의 상황에서 교사의 대처방식 : 유아들에게 장난감을 나누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문제, 부모자녀관계의 진단이 많이 내려졌다. 환아들 중 가장 낮은 빈도를 보인 3-18세 연령집단에는 비행행동, 신체화 증상이 많이 나타났으나 적응장애 외에 의미있게 나타난 장애는 별로 없었다.1)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 장애유치원 입학, 초등학교 취학을 앞두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이 문제행동으로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한다. 부모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들의 문제행동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 문제행동의 정의 4B.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 61. 관찰학습이론 62. 명명이론 73.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이론 8C.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9III. 연구 방법 11A. 연구 대상 및 기관 11B. 연구 방법 121. 참여관찰 및 일화기록 122. 면담 13C. 자료분석 13Ⅳ. 연구결과 17A.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문제행동 양상 171. 학급의 규칙 위반 문제 172. 도덕적 규범 위반 문제 183. 안전 위협 행동 문제 184. 생활습관

  • [청소년]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문제를 지적할 수 있지만, 오늘날 학교교육이 갖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요소들 또한 학교폭력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즉, 교사의 학습 지도실체, 학급운영기술, 교수기술 등은 청소년의 공격행동 발달과 학교와의 유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학교관련 요인들에 해당된다. 김장영・양진건, “학교폭력의 현실과 대처방안”, 제주대학생 생활연구 21, 2000, p.140특히 현재의 교육환경은 주입식 지식위주 교육, 시험성적에 의한 단선적 인간평가, 인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행동발달 상황 관찰, 교육관계 파악, 평소와 다른 언행을 보이는 학생에 대한 관심 집중 등 최소한의 의지를 보입니다.- 편지, 쪽지, e-mail, 면담, 전화, 학부모 대화, 가정방문 등 -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학급상황을 관찰 - 가해학생이 좋아하는 교사나 선배와 결연 지도(선배는 신중히) ※ 학부모와 협의하여 지역교육청 전문상담교사를 통해 전문기관에 상담․치료 의뢰 *다음 내용에 대해 조․종례 시간 등에 수시로 효과 있게 전달합니다. - 사소

  • [윤리철학] 아동학대
  • 아동양육과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방임은 아동이 위험한 환경에 처하거나 충분한 영양을 공급 받지 못해 발육부전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 어린 아동에게는 치명적인 결과(장애)를 가져오거나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 또한, 발달상황에 놓여있는 아동에게 다양한 측면에서 잠재되어 있는 파생적인 문제들이 발견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청결하지 않은 외모에서 오는 집단 따돌림, 사회문제행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