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박찬욱 영화세계와 작품 올드보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품분석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적 세계관
4. 올드보이의 내러티브 분석
5. 박찬욱 영화적 스타일
6. 촬영기법 / 미장센
7. 편집

본문내용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 올드보이는 아주 잘 만들어진(well-made)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다소 진부하고 도식적으로 말해보자면, <올드보이>는 감독의 두 전작(<공동경비구역 JSA> <복수는 나의 것>)의 종합판이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미스터리 스릴러적 플롯과 비극성(그것은 주체가 알지 말아야 할 자신의 비밀과 대면하게 되는 순간 폭발한다), <복수는 나의 것>의 ‘복수의 편재성’(차라리 인간의 ‘원형적 욕망’의 편재성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이라는 테마. <올드보이>를 통해 감독 박찬욱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서서히 그러나 치밀하게 ‘복수’의 감정을 응축시켜가다가, 정교한 반전을 통해 그러나 폭발적으로 인간의 ‘원형적 욕망’의 비극성을 드러내는 그의 이야기 솜씨와 연출의 리듬. 특히, 감독의 냉정하게 계산된 연출 리듬과 배우들(최민식, 유지태)의 열정적인 연기 호흡이 어우러져 뿜어내는 반전의 순간의 파토스는, 잠시 머리가 멍해질 만큼 그렇게 매혹적이다. 결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오히려 그것은 인류의 아주 오래된 ‘신화’에 기대고 있다), 그것을 새로운 느낌으로 현재화시켜내는 힘. 그것은 연출력과 연기력, 그중 어느 하나만 부족해도 온전히 이루어질 수 없다(박찬욱은 체질적으로 ‘체험’이라기보다는 ‘교양’에 자신의 영화적 뿌리를 대고 있는 감독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그 체질적 건조함이 갖는 약점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배우(연기)가 필요한지도 잘 알고 있는 듯하다). 그는 말하면서 숨기고, 숨기면서 말하기를 즐긴다. 그는 ‘과잉’으로 느껴질 만큼 늘 ‘중의법’으로 말한다. 그는 영화를 통해 세상에 대해서 말하면서 동시에 영화 그 자신에 대해서 말하곤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올드보이는 정말 명작이다
  • sally8***
    (2019.06.11 00:52:06)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 영화와 미국 영화의 비교 -역사와 특징을 중심으로
  • 작품들을 쏟아냈고, 이와 맞물려 정부의 주도적인 지원 아래 말 그대로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였다. 2003년 개봉한 ‘실미도’를 필두로 하여 ‘태극기 휘날리며’, ‘괴물’, ‘왕의 남자’ 가 천만 관객을 동원하였고, 세계 3대 영화제라 일컬어지는 베를린, 베니스, 칸 영화제 2000년 이후 수상작 기준. 칸영화제 :임권택, 취화선,박찬욱, 올드보이류승완, 주먹이 운다베를린 영화제 :김기덕, 사마리아,임권택,

  • 올드보이 정서적 문제 방어기제 이우진 이수아 오대수 미도 소개
  • 영화적인가’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타란티노 감독의 말과 같이, 는 영화적인 표현이 빛나는 영화다. 영화 전편에 걸쳐, 등장인물의 성격과 상황에 적용 된 심리적 기제를 극대화하는 고감도의 미학적 장치들이 섬세하게 작동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에게 이 영화는 각종 심리학적 요소를 통해 다가왔고 여러 가지 심리학적 요소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본고에서는 작품심리비평을 정신분석적 방법으로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 [영화분석] 박찬욱감독 올드보이 `Old Boy`분석
  • 올드보이라는 영화에 접근하게 되 었다.2. 박찬욱 감독과 영화1963년생으로 1992년 ‘달은해가 꾸는 꿈’으로 데뷔. 2003년 청룡영화상 감독상, 2004년 영화 ‘올드보이’로 제 57회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 2004 제41회 대종상영화제 감독상 수상 대표작으로 올드보이, 복수는 나의 것, 공동경비구역 JSA 등이 있다.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부조리한 세상을 향한 복수극그의 작품에는 매번 삶과 죽음이 자리하고 있다. 박찬욱은 이를 화두로 그것

  • [영화] 올드보이 영화분석
  • 올드보이, 생각할 꺼리가 많은 영화> / 1011./ 1112. “스타일리쉬 하지 않은 박찬욱 감독의 스타일리쉬한 신작 ” / 1213./ 1314./ 1415./ 1516./ 1517./ 1618./ 1719./ 1720./ 1821./ 1922./ 1923.

  • 박찬욱감독의 작품분석 및 영화적 특징 분석
  • 영화감독 박찬욱의 망상CONTENTS서론-박찬욱 소개▷박찬욱은 누구일까? ▶영화감독으로서의 박찬욱의 시작본론-작품 소개 및 분석1.『복수는 나의 것』 2.『친절한 금자씨』3.『올드보이』 4.『박쥐』5. 박찬욱감독의 영화적 특징 분석결론-찬사 받는 이유와 아쉬운 점▷박찬욱의 미래는? ▷해외영화계 속의 경쟁력 분석▶한국 영화의 발전방향서론 박찬욱은 누구일까?- 인물 소개2. 감독으로서의 박찬욱의 시작(1) 박찬욱은 누구일까 -첫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